하나. 불법 주민투표의 강행과 허점 

어제 출퇴근길에 파란 옷을 입은 사람들이 둘씩 모여서 주민투표 안내 및 무상급식을 비방하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 얼마나 많은 인원을 풀었는지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이나 주요 교차로는 물론이고, 사람들이 그다지 많이 오가지 않는 교차로에서도 눈에 띄었다. 대부분 중년의 여성들이었다. 간혹 젊은 여성과 남성도 눈에 띄었다. 몇몇은 무표정하게 서있었지만, 대개는 피켓으로 얼굴 아랫부분이나 얼굴 전체를 가리고 서 있었다. 그 앞을 스쳐지나가면서 문득 궁금해졌다. 저들이 저기 서있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다섯살 훈이의(오세 훈이) 의견에 동조해서 혹은 한나라당의 정치적 입장에 찬성하기 때문일까? 아닐 것이다. 아마도 대부분 돈 때문에 피켓을 들고 거리에 서 있는 거라고 생각된다. 젊은 남녀들은(아마도 대학생이거나 청년실업자들이 아닐까?) 동생들이나 사촌들 중에서 무상급식의 대상이 되는 아이들이 있을 것이고, 중년의 여성들이라면 자신의 자녀들이나 조카들 중에 분명히 아이들이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서살 훈이의 말도 안되는 주장을 담은 피켓을 들고 거리에 서 있는 모습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 돈이 얼마가 나오는지 알수 없지만 정말로 단순히 그 돈 때문에 거기 서 있는 것일까? 생각이 진행될수록 다시 머리가 복잡해진다. 이유야 알 수 없지만, 그 분들이 한번만 더 자신이 하고 있는 행위가 대채 어떤 뜻을 담고 있는지 한번 더 생각해보았으면 좋겠다. 

한동안 바빠서 못 읽었던 '창비주간논평'을 한꺼번에 읽다가 이범씨가 쓴 주민투표에 대한 글을 읽었다. 이번 주민투표가 워낙 말도 안되는 짓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부분들까지 관심을 두지 않고 있었는데, 알고보니 무척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었다. 우선 이번 주민투표는 절차적으로 불법이었다. 이범씨가 쓴 논평에 의하면 주민투표법 7조 2항에 의하면 "국가 또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권한 또는 사무에 속하는 사항"은 주민투표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그런데 급식은 당연히 서울시교육청이라고 하는 엄연한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권한과 사무영역에 속한다고 한다. 또한 주민투표법 7조 3항에 명시된 지방자치단체의 예산·회계·계약 및 재산관리에 관한 사항에도 위반되기 때문에 명백한 위법이라고 한다. 서울 시장이라는 작자가 앞장서서 법을 위반하는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또 하나의 문제는 주민투표에 부쳐지는 1안과 2안 중 어느 것도 서울시교육청의 정책안과 일치하는 것이 없다는 사실이다. 투표용지에 기재될 1안은 소득 하위 50% 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까지 단계적으로 무상급식을 실시하는 것이고, 2안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초등학교는 2011년부터, 중학교는 2012년부터 전면적으로 무상급식을 실시하는 것이다.

그런데 서울시교육청의 무상급식안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초등학교는 2011년부터, 중학교는 2014년부터 전면적으로 무상급식을 실시하는 것이었다. 이 방안은 곽노현 교육감의 취임 초인 2010년 8월부터 서울시교육청이 일관되게 견지해온 것으로서, 중학교의 경우 2012년 중1을 시작으로 무상급식 대상을 매년 1개 학년씩 확대하여 2014년에 정책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얼핏 보기에는 비슷해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두가지 안은 완전히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무상급식 주민투표는 정작 무상급식의 원조격인 교육청의 정책안을 누락시키고, 자기 맘대로 엉뚱한 안을 내세워 투표에 부친 것이다. 이래서야 애초에 투표를 붙이는 것 자체가 아무 의미없는 거 아닌가? 이 얼마나 말도 안되는 짓인가! 

아라뱃길이니, 디자인서울이니, 한강예술섬이니 온갖 뻘짓에 예산을 떠 써놓고 정작 수해방지예산은 1/10 수준으로 줄여버린 사실이 드러나서 곤경에 빠진 다섯살 훈이가 이번 주민투표를 통해 과연 얻고 싶은게 무언지 궁금하다.

 

둘. 대한출판문화협회 올해의 청소년도서 선정 취소에 대해 

창비 주간 논평과 더불어 한동안 창비에서 보낸 뉴스레터도 안 읽고 쌓아두었다가, 이제서야 하나씩 열어봤는데, 그 중에 딱 눈에 띄는 기사가 있다. 천안함의 진실을 파헤친 책이 대한출판문화협회(이하 출협)에서 선정하는 '올해의 청소년 도서'로 선정되었다가, 뒤늦게 취소된 사건이 있었다고 한다.  

창비측의 설명에 따르면 이 사건의 진행과정이 참 우습고, 어처구니 없는데, 그 실상을 들여다보면 무척 심각한 사건으로 보여진다. 출협에서는 이미 자체 기관지 <출판문화> 2011년 6월호와 홈페이지에서 이를 공식적으로 발표까지 했던 내용을 번복하고 선정 취소하는 해프닝을 벌였다. 이쯤되면 외압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는 건 물론이고, 그 외압이 보통이 아닌 매우 힘있는 곳에서 떨어진 압력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만약 출협의 외압에 굴복하여 이미 공표까지 마친 선정결과를 번복하고 궁색하기 짝이 없는 변명을 늘어놓은 게 사실이라면, 아주 심각한 문제로 보여진다. 표현의 자유와 출판의 자유를 침해한 것은 당연하고, 그것을 드러내놓고 한 게 아니라, 교묘하게 뒤에서 출판단체를 움직여서 탄압한다는 점이 무척 우려스럽다. 자세한 사항은 창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14) 먼댓글(1)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감은빛님 댓글에 관련된 답글입니당^^
    from 퀸의 정원 2011-08-29 17:01 
    감은빛님이 제 글인 무상 급식 주민투표에 대한 단상(정의롭자 못한 자들의 결투)에 긴 댓글을 남겨 주셨지요.ㅎㅎ 긴 댓글에 사뭇 당황하여 답변이 늦었는데 그러다 보니 무상급식 투표도 투표율 부재로 폐기처분 되버렸네요^^;;; 좋은 댓글을 보내주신 감은빛님께 감사를 드리면 긴 댓글이다보니 답글을 하긴 보단 페이퍼로 글을 올리면 감은빛님이 읽기 쉬우실 것 같아서 페이퍼로 글을 올립니다. 우선 결정적으로 주민투표라는 방식을 채택한 오세훈의 입장에 대해서는 어
 
 
귀를기울이면 2011-08-19 14: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5세 훈이를 파면할까요, 해임할까요?"라는 문항으로 주민투표하면서, "투표 안하면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겁니다"라고 말하는 식이군요. 말해 놓고 보니 함 추진해보고 싶네요. ^^ (근데 전 경기도민...)

감은빛 2011-08-22 10:56   좋아요 0 | URL
이번 투표에 시장직을 걸었다는 군요.
갑자기 리쌍의 '우리 지금 만나' 노래가 생각나네요.
'자꾸 뭘 걸어? 엄마를 어떻게 걸어? 말 막하지 말어!'
서울시장을 주민소환하는 움직임이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마녀고양이 2011-08-19 15: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놈의 무상급식 진짜 웃깁니다. 그리고 아주 복잡해요.
일단 선거 비용도 그렇고 홍보 비용도 그렇고, 엉뚱한데 돈 날리는 자체가 우습구요.
그리고 내용이 <단계적>이냐 <전체>냐 로 선택하게 되어있는데,
우리나라 사람들 성향이 무상급식 해야지 하면서도, 단계적이란 단어를 좋아해서
거기 투표하게 쉽게 문항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단계적이 오세훈 시장의 주장이거든요.

일단 투표율 33.3%를 넘기면, 혼동으로 인해 통과될 가능성도 있답니다.
그러니 투표하지 말자고 진보 진영은 주장하는거 아니겠습니까.
아, 머리 아파...

감은빛 2011-08-22 11:01   좋아요 0 | URL
엄밀히 말하면 단계적이 아니라,
편가르기이고, 정체성을 명확히 하겠다는 건데요.
그게 현실적으로(절차적으로) 불가능하다는게 문제죠.
훈이의 주장이 실현되려면,
매 학기미다 모든 학부모가 자신의 소득내역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세금신고 내역이나, 부동산, 자동차, 통장 등을 모두 꼼꼼히 따져서
상위 50%와 하위 50%를 명확히 나눠야 하죠.
이걸 누가, 언제 다 해낼지에 대한 안은 없는거죠.
한마디로 병신같은 짓입니다.

마녀고양이님 말씀대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을 갖고
주민투표를 한다고 엉뚱한데 돈 날리는 것 자체가 우스운 일이죠.
두고두고 비웃음을 살만한 일일 겁니다.

마녀고양이 2011-08-22 14:17   좋아요 0 | URL
제 말은, 투표 용지의 문구가 <단계적>이라고 씌여있대요,
혼동하기 쉽게요. 덕분에 투표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진보 진영에서 막는거구요. 딜레마는, 반대하는 사람들이 투표하지 않았다가 혹시 33.3%를 넘게되면 찬성으로 훅 넘어가게 될지도 모른다는거죠. 문구가 혼동하기 쉽게 안 되어 있다면, 진보에서도 반대 투표하자고 외쳤을텐데, 복잡하게 되었어요.

감은빛 2011-08-23 13:53   좋아요 0 | URL
그렇네요.
돌아가는 분위기로을 보아,
투표율 33.3%를 넘기기가 쉽지 않아 보이는데,
한가지 변수가 있다면 교회의 투표 강권일 것 같아요.
온갖 교회에서 투표하라고 설교하고,
문자 보내고 난리라고 하네요.

yamoo 2011-08-19 2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국방부겠지요. 국방부에서 불온도서 선정했잖아요...아마도 그 팀의 수장격이 외압을 넣었을 거 같다는...아~ 근데, 넘하는데요.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 군사독재 정권 때의 수단을 쓰고 있네요.

우쉬~ 가만히 생각해 보니, 디게 열받는데요..--;;

감은빛 2011-08-22 11:04   좋아요 0 | URL
국방부에서 그만한 파워를 갖고 있다고 보긴 어려운 것 같아요.
불온도서야 군대에만 영향력을 미치는 목록이었고,
실제로 당시에 국방부 덕분에 불온도서로 지정된 도서들은
서점에서 더 많이 팔리는 효과를 봤죠.

천안함 사건의 진실을 왜곡하려는 움직임은 군대가 아니라,
이 정권의 최고 핵심세력에서 나온 거라고 생각됩니다.
표현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한 사례입니다.
나중에라도 반드시 진실을 밝혀야 할 사항입니다.

blanca 2011-08-19 2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 그래도 제가 가는 까페에서도 갑론을박이 벌어졌는데 투표 문구 자체가 아주 애매하고 교묘해서 사람들을 의도적으로 헛갈리게 만드는 것 같기도 해요. 복지 문제를 자꾸 세금 폭탄과 연결시키려는 술수도 얄밉고요.

감은빛 2011-08-22 11:08   좋아요 0 | URL
지난 주에 훈이의 밥값 지출에 대한 진실이 공개되었죠.
한끼에 최대 13만원 가량 쓴 적도 있다더라구요.
규정에는 4만원을 넘기지 않도록 되어 있던데,
그런 것쯤 훈이에게는 하나도 문제 될 게 없겠죠.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한끼 밥값은 3천원이 채 넘지 않죠.
당장 본인은 고급 호텔에서 비싼 밥만 처먹으면서,
애들 밥값 못내겠다고, 시장직을 걸겠다니!
우습기 짝이 없는 짓입니다!

cyrus 2011-08-19 2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청소년도서 선정 취소 관련 기사 봤어요. 합당할만한 이유도 없이
갑작스레 취소해버려서 어이가 없었어요. 제가 문제의 책을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나름 과학적으로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려는 내용인거 같은데,,
진실인지 거짓이든지 간에 아무런 이유 없이 문제의 책을 취소시킨다는 것은
당연히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고만 볼 수 밖에 없네요.

감은빛 2011-08-22 11:10   좋아요 0 | URL
시루스님도 보셨군요!
처음 봤을 때, 너무 황당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창비 정도 되는 규모의 출판사니까, 그래도 이정도로 뉴스가 나온 것 같아요.
만약 소규모 출판사의 사례였으면, 아예 뉴스 자체가 나오지 않았을 겁니다.
아주 심각한 경우인데도 불구하고 많이 알려지지 못한 것 같아요.

양철나무꾼 2011-08-22 15: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맞아요.
제가 사는 동네는 파란 옷을 입은 사람들이 피켓 뒤로 얼굴을 가리고 서 있더군요.
근데 저희 직장 동네만 가도 또 그렇지 않더라구요.
'세금 폭탄'과 '단계적'이란 단어를 부각시키더라구요.

어찌되었건 투표 한번 하는 데 들어가는 막대한 돈은 국민들 세금 아니랍니까?

감은빛 2011-08-23 13:54   좋아요 0 | URL
세금폭탄이란 말을 이번 선거에 들이밀다니!
어처구니가 없는 짓이죠!
이번 선거에 들어간 비용은 모두 5세훈 개인 돈으로
청구해야 마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