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하고 겁 많고 까탈스러운 여자 혼자 떠나는 걷기 여행 소심하고 겁 많고 까탈스러운 여자 혼자 떠나는 걷기 여행 1
김남희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04년 8월
평점 :
품절


울며 웃으며 한발 한발 걸어서 하는 여행.  1부엔 땅끝 마을에서 통일 전망대까지 29일에 걸친 국토 종주기가, 2부엔 가을에 여행한 우리 흙길 열 곳 여행기가 조근조근 펼쳐져 있다.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은 책. 화려한 수사 여구 없이도 보통의 글솜씨가 아니다. 인물은 되도록 배제되고 자연과 풍경이 주인인 사진들 하며.

장흥에서 보성 차밭 오르는, 끝없이 이어질 것만 같은 삼나무 숲길, 우리 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로 꼽아야한다는 문경새재 넘어가는 길, 신사임당이 어린 율곡의 손을 잡고 한양으로 가던 길이라는 대관령 옛길, 선암사에서 송광사까지 걸어서 가는 길, 송광사의 불일암...등. 이 책의 여정을 따라가는 동안 만큼은 다른 어떤 해외 여행도 부럽지 않았다. 내 나라 내 땅을 이렇게 내 발로 밟으며 걷고 싶다는 생각 밖에.

언젠가 송광사에서 며칠 지내고 돌아온 남동생이 하던 말, "누나, 그 곳에서의 밤이란, 정말 물 소리랑 바람 소리 밖에 안 들려."

법정 스님 책 중에 '물소리 바람소리' 라는 제목의 수필집이 있었지.

'이 세상에 나와 살면서 아무 생각없이 그냥 살아가는 사람은 없다. 누구나 살면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가슴에 품고, 고민하며 나름대로 답을 찾아가면서 살아간다.' 

나 혼자 무거운 짐을 지고 있다는 생각이 혹시라도 들 때가 있다면 다시 한번 생각 해 볼 일이다. 나의 삶도 이 세상 그 어느 누구의 삶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이다. 더 특별해야 한다는 자만에 빠지지도 말 것이며, 특별이 더 힘든 삶을 살고 있다고 시무룩 할 일도 아니다. 나름대로 답을 찾아가면서 살면 되는 것이지...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전호인 2006-07-26 14: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혼자가면 넘 심심할 듯 합니다.
여행이 아니라 고행의 길이 될 것 같기도 하고........
용기가 가상합니다. 여행은 여럿이 함께 하면 더 좋을 텐데.......

세실 2006-07-26 15: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저두 송광사 근처 모텔에서 하룻밤 잔적 있는데.....참 좋더라구요.
초록색이 눈부신 보성 차밭이랑, 녹차 수제비, 삼나무 숲길. 느무느무 좋았던 여행이었습니다. 또 가고 싶어 지네요~~~

hnine 2006-07-26 15: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호인님, 혼자가 더 좋을 때도 있던데요 저는 ^ ^
세실님, 역시, 다녀오셨군요 이미. 저도 조만간 보성부터 갈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