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여자가 성공한다
우테 에하르트 지음, 홍미정 옮김 / 글담출판 / 2004년 5월
평점 :
절판


여자의 본성은 도대체 무엇인가. 여자는 여자의 타고난 본성을 ‘극복’할 수 있어야만 남자들과 동등하게 일하는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다니. 아이를 낳아 키우는 모성 본능과 나 자신보다는 남의 입장부터 생각하는 이타성, 그런 것들이 여자의 제일 핵심적인 본성인가. 남 앞에서 나의 주장을 들이밀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우선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보다는 다른 사람의 능력을 적당히 이용할 줄도 알아야하는, 일의 세계에는 본성부터 어긋난다는 말인가.

마지막 책장을 덮으며 회의가 일었다. 저자 우테 에어하르트의 말은 하나도 틀리지 않았다. 오히려, 일을 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내 얘기라고 여길만큼 날카롭게 잘 지적했고, 그래선 안된다고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왜 이리 가슴이 답답한가. 어릴때부터 주입되어온 여자는 이러이러해야 한다는 관습과 편견에 의해 갖게 된 의존성, 소극성, 무조건 양보, 피해 의식, 이런 것들로부터의 벗어남이, 여전히 변치 않는 사회의 제도와 삶의 양식 (결혼, 육아 등) 이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에서 얼마나 가능하단 말인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씩씩하니 2006-06-22 14: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읽었드랬는대...ㅎㅎ
전 인간의 본성은 있으나 여성의 본성을 운운하는건 맞지 않다는 생각을 가끔 해요...
그저 툭하면 남자와 여자로만 세상을 나누려는 그릇된 세상 속에서 정말 어떻게 살아야할지..저도 늘 회의에 빠지곤합니다,,,

hnine 2006-06-22 2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씩씩하니님도 이 책 읽으셨군요.
'나쁜남자가 성공한다', 뭐 이런 책은 나오지 않는데 말이예요.
읽으면서는 무릎을 치며 한수 전수 받는 느낌이었는데, 막상 다 읽고나니 마음이 답답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