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의 전략 - Reading & Writing
정희모.이재성 지음 / 들녘 / 200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까지도 인터넷 서점에서 꽤 많이 홍보가 되어오던 책이다.

우리 모두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해, 일단은 부담을 느끼고,

설사 글 쓰기를 즐기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체계적으로 구성된, 그야말로 조리있고 깔끔한, 군더더기 없으면서 설득력 있는 글을 쓰기란 만만치 않지 않은가?

말을 조리있게 하기, 글을 조리있게 쓰기란 타고남 보다, 본인의 노력에 의해 많이 달라지는 것 같다. 이 '본인의 노력' 차원에서 읽어보게 된 책인데, 실린 예문들이 오래 되지 않은 최근 발표된, 혹은 아직도 관심의 대상이 되는 최근의 이슈들을 다룬 예문들이 많이 실려서인지 생각보다 지루하지 않게, 어려운 문장으로 쓰여 있지 않기 때문인지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아 읽을수 있었다.

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writing에 대한 것을 학과 과정, 혹은 학과외 과정으로 가르치고 있는데, 우리 나라 대학에도 좀 더 이런 과목의 개설이 보편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의 지식이나 경험, 생각은 결국 말이나 글로써 보여지게 되는 것이니까.

본문 중에,  글을 작성하고서 점검해볼 사항 리스트 중 몇가지를 소개해본다.

- 글을 쓰기 위해 여유 시간을 따로 준비했다.

- 서두에 쓸 첫 문장을 준비했다.

- 앞글을 읽어가며 글을 작성했다.

- 좋은 글을 옆에 두고 참고했다.

- 글을 쓰면서 국어 사전을 인용했다.

- 수정은 소리내어 읽으면서 했다.

- 수정 과정에서 자신의 글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었다.

- 자신이 쓴 글이 만족스럽다.

- 앞으로 자주 글을 쓰고 싶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Kitty 2006-01-18 05: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hnine님 아직도 안 주무신건가요 아님 벌써 일어나신건가요?
후자라고 믿습니다. 굿모닝~~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어요~

hnine 2006-01-18 05: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굿모닝 kitty님~ 알차게 자고 일찍 일어났어요.
벌써 아침도 챙겨 먹었네요 ㅋㅋ 조금 있다가 운동하러 가려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세실 2006-01-19 1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이 추운 겨울에 운동하러 다니신다구요? 헐 대단하십니다.
흐 절대 국어사전 보지 않는 저는 문제가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