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의 기억은 때때로 얼마나 끈질기게 뇌 속에 박혀있는지, 새삼 우리의 기억 시스템이 신기하기만 하다.
중학교 2학년때,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음...30 여년 전. 난 팝송을 무척 좋아했다.
TV의 영어 교육 방송에서 가끔 팝송 가사를 해설과 함께 소개해준다는 것을 알고는 열심히 찾아서 시청하고 있던 어느 날 이 노래가 소개되었다. 이 노래는 그 당시에도 이미 올드 팝송에 속하는 노래였는데 상큼한 리듬과 여자 싱어의 투명한 목소리가 절로 따라서 부르게 하는 매력이 있었다. 여기에 가사까지 의미있게 와닿으면 완전 몰입하게 되는건데, 이 노래 가사가 지금 봐도 그렇지만 열 다섯살 나에게도 참 좋았었나보다.

한쪽에서만 보시나요? 이쪽 저쪽에서 보고 생각해보세요. 좋은 면만 있지도 않고 나쁜 면만 있지도 않아요. 난 인생이라는 것을 그런 식으로 본답니다.

내맘대로 다시 써본 가사 일부이다. 원래 Joni Mitchel 이 부른 노래인가본데 그 날 방송에선 Judy Collins의 노래로 들었다. 그래서 난 지금도 Both sides now 하면 Judy Collins의 목소리를 먼저 떠올린다.  

이렇게 배운 팝송으로 지금도 기억나는 것은 Raindrops keep falling on my head.
keep ~ing 형태 구문을 소개하기 위해 채택된 노래 같지만 사실 내게는 여기서 raindrop이란 단어가 단순히 빗방울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되는 고난, 어려움을 의미한다는 설명을 듣고서 그 날 이후 나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는 노래가 되었다. You've got a friend도 있구나. If I needed you도 있고. 

당시 그 방송을 담당한 강사는 서강대 객원교수라고 소개되던 서 승현 교수. 얼마전에 EBS를 보다가 영어가 아닌 관광 매너인가? 그런 프로그램을 하고 계신 걸 보고 어찌나 반갑던지. 

30년전 마음에 와서 박힌 노래들을 지금 다시 불러도 좋다.
한때 열광하다가 금방 기억에서 사라지는 것들도 많은데, 어떤 기억들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뭉클했던 감동 그대로 남아서 추억하게 하는 것을 보면 참 신기하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순오기 2011-03-06 14: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중학교 2학년때 촌에서 도시로 전학했고, 팝은 고등학교 때나 알게 됐어요.
그때 친구들과 흥얼거렸던 올드 팝이 생각나네요.
음악이든 영화든....추억을 불러오는 게 좋지요!^^

hnine 2011-03-07 05:02   좋아요 0 | URL
중학교 2학년이면 한참 사춘기때였겠네요. 저는 중학교 입학전 아버지께서 사주신 라디오 덕분에 음악을 듣기 시작해서 라디오 키드가 되었어요. 저렇게 어느 한 노래가 떠오른 날은 하루 종일 그 노래만 흥얼거리게 되더라고요.

kimji 2011-03-07 07: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Both Sides Now는 Joni Mitchell곡으로 좋아해요. http://youtu.be/tKQSlH-LLTQ Joni Mitchell의 노래라면 어떤 노래라도 좋아하지만요.

저도 초등생때부터 라디오를 통해 팝송을 즐겨듣고 자랐어요. 그러다가, 고등학교 영어 선생님께서 팝송으로 영어를 가르치시는 시간이 있어서, 많은 올드팝을 해석할 수 있게 되었더랬죠. 그때 가장 강렬하게 기억에 남는 곡은, 'Dick And Jane' 였어요. http://www.youtube.com/watch?v=7teCYJRNV1I 뭐랄까, 인생이라는 것은 내 마음대로 흐르지 않는다는 것, 내 의지와 상관없이 흐른다는 것을 깨달았달까요. 아, 겨우 열일곱살짜리가 말이죠^^ 그리고 'Starry Starry Night' 도요. 생각해보면, 그 당시 참 개혁적인(?) 영어선생님이셨던 거 같아요.
아무튼, 덕분에 저도 오래전 노래를 찾아 다시 듣는 아침입니다!

hnine 2011-03-07 10:08   좋아요 0 | URL
지금 막 노래 듣고 왔습니다.
위에 말씀하신 노래들은 저도 다 아는 노래라서 반갑네요. 인생이란 것은 내 마음대로 흐르지 않는다는 것, 내 의지와 상관없이 흐른다는 것을 깨달은 열일곱살 고등학생이라니, 우린 이미 그때 다 커버렸는지도 모르겠어요.
노래는 좋아하면서 여전히 한 방향에서, 한 가지 안목으로만 보고 판단하고 절망하는 제 모습이라니...이제는 both sides를 넘어서 multi sides로 세상을 봐야하는 때인지도 모르는데 말이지요.

마녀고양이 2011-03-07 1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곡 너무너무너무 좋아해요.
첫머리만 들어도 달콤하잖아요. 목소리도 사라락하게 부드럽고.
아...... 너무 좋아요. (고개 까닥이며 듣는 중 이예요~ 나인 언니)

hnine 2011-03-07 20:57   좋아요 0 | URL
난 구세대라 그런지 가사가 마음에 와닿는 노래가 좋던데, 요즘은 그런 노래를 내가 못찾는건지, 별로 없는건지 모르겠어요.
요즘은 노래로, 영화로 위안 받으며 지내고 있어요. 어제는 하루에 영화를 두편이나 봤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