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도가 우리 학교야 - 학교에 대한 즐거운 상상 2
김용성.김은옥.김인규.한은희 지음 / 디딤돌(단행본) / 2005년 11월
평점 :
절판


안면도는 내게 있어 낯선 곳이 아니다. 아버지와 할머니의 고향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그래서 어릴 때 부터 할머니의 이야기를 통해 이미 친숙해진 곳, 이미 아는 친척들은 거의 남아계시지 않지만 방학 때 여행 삼아 종종 찾기도 했던 곳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도서관의 교육 관련 책들이 꽂혀 있는 곳을 훑다가 문득 '안면도'라는 글자가 보여 뽑아 들었다. '학교에 대한 즐거운 상상 2' 라는 작은 부제가 달려있는 이 책은 일종의 포로젝트 보고서이다. 이름하여 '안면도 프로젝트'.
2004년 한 해동안 안면중학교의 교사 여섯 명이 주축이 되어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이미 2002년에 시행되었던 '산길 프로젝트'의 후속으로서, 안면중학교 1,2학년 생들이 참여하여 각 방면으로 안면도에 대해 조사하는 일종의 장기 통합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몇 개의 모둠으로 나뉜 학생들이 안면도에 사는 나의 하루는 어떻게 이루어져있을까, 내가 살고 있는 곳은 어떤 곳일까, 나의 가족은 안면도에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 (생활 수단), 안면도는 얼마나 아름다운 곳일까, 자전거를 타고 안면도를 여행해보면 어떨까, 갯벌에는 어떤 다양항 생물들이 살고 있을까, 안면도와 육지를 잇는 다리가 생기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안면도 주민들은 이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을까, 안면도의 개발 현장에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우리가 만든 세상은 어떻게 달라질까, 실로 교과서를 벗어나 교과서보다 더 광범위한 지식을 체험을 통해 스스로 해나간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안면중학교뿐 아니라 '안면도 전체가 우리 학교'라는 지역 의식이 고취되었다는 점에서 책의 제목도 저렇게 붙인 것 같다.
취지가 매우 좋은 기획이었던 것에 반해 무리도 많았음을 인정했다. 도시, 지방 할 것 없이 귀찮은 일은 좀처럼 하지 않으려는 요즘의 청소들의 의식을 교사들의 다소 강압적인 설득으로 이겨내야 했던 점, 학생 각각의 가족사가 공개되어야 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 무더위 속이 자전거 여행과 같이 처음 이루어지는 시도에서 발생된 예상치 못한 어려움 등,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교육이 무엇인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맛이라도 보았다며 만족해하는 교사들, 그리고 색다른 시도 자체가 교육 효과 외에도 오랫 동안 추억으로 남을 학생들은, 그야말로 쉽지 않은 일을 시도했다는 것 만으로도 큰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지 않았을까.
관광지로서 개발이 진행되면 지역의 지명도는 올라가는 한편, 그러면서 잃는 것들이 많다는 것을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입을 빌어 들으니 새삼 느낌이 새로왔다. 농수산물 가격은 갈수록 떨어져 수지가 안 맞고, 그렇다면 이들이 가야할 방향은 무엇인지, 토박이들은 자꾸만 도시로 나가고 결국 안면도는 새로운 관광 사업과 그에 종사하는 외부인들로 대체되어 가는 것은 아닐지, 아마 비단 안면도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안면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중학교 1,2,학년 학생들은 그런 문제 의식의 말미라도 느꼈지 않을까 싶다.
며칠 후 가족들과 함께 또 한번 안면도에 갈 계획이 있다. 원래는 섬이 아니었던 안면곶을 물자의 수송을 쉽게 하기 위해 일부러 섬으로 만들어졌다는 곳 안면도에서, 이 책에 소개된 곳들을 찾아 나도 모르게 이정표를 눈여겨 보게 될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같은하늘 2009-12-30 0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이들 데리고 안면도 여러번 다녀왔는데...
아이들이 어떤 이야기를 풀어냈을지 궁금하네요.^^

hnine 2009-12-30 01:48   좋아요 0 | URL
저희 친정아버지 고향이시거든요.
저는 서울에서 났지만 제게도 꼭 고향인 것 처럼 느껴질 때가 있는 곳이지요.
아이들이 풀어낸 이야기보다 인솔한 선생님들이 쓰신 글들이 더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