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른 틈새
권여선 지음 / 문학동네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권 여선이란 작가의 글로 처음 읽은 책이다.
성장 소설이라고 할 때에는 십대를 대상으로 한 글을 언뜻 떠올리게 되지만, 성장은 그때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니까, 십대 못지 않은 정신적 성장, 변화를 겪는 20대의 이 시기도 과히 성장의 시기라고 부를만 하다면 이 책도 망설임 없이 성장 소설이라고 부를만 하다고 보겠다.
지방에서 자라던 어린 시절, 가족의 얘기, 초등학교 학급 친구들과의 관계, 대학에 입학하여 만나게 된 사람들, 접하게 된 지식, 휴학, 그리고 복학, 사랑과 이별 등의 이야기 중심으로 엮어져 나가 있다.
읽으며 느낀 것은 권 여선이란 작가의 뛰어난 문장 구사력이 그 첫번째. 국문학을 전공한 문학도이기 때문일까. 많은 작품을 낸, 경륜이 오래 쌓인 작가는 아직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볍지 않고 글에 휘둘리는 것이 아니라 글 속에 생각을 맘껏 담아내가고도 남는 것 같은 필치, 글로 나타나는 것보다 훨씬 더 깊은 내공이 있을 것 같은 진지함이 묻어나는 한 줄, 한 줄이 인상적이었다.
하지만, 뭐랄까. 도구는 훌륭했으나 그 도구에는 못미치는 완성품이랄까. 그런 아쉬움이 남는 책이었다. 아버지와의 관계, 학내 써클 친구와의 만남과 이별, 가족사, 어머니의 일생, 그 어느 것도 읽는 사람의 마음에 깊은 공감으로 빠져 들게 하기에 부족한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더구나 책의 말미에 등장 인물들의 사고, 죽음, 결혼등이 모두 갑작스럽게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듯한 인상은 그동안의 밍밍했던 책의 내용에 극적인 요소를 더해보려는 마지막 시도로도 보여졌다.
이 뛰어난 문장력으로, 그에 걸맞는 권 여선만의 뛰어난 이야기가 엮어져 나올 것을 기대해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8-03-27 0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저도 읽어봐야겠네요 님이 권해주시는 건 무조건 오케이지요

hnine 2008-03-27 13:12   좋아요 0 | URL
하늘바람님, 알라딘 서재에서는 나름 지명도 있는 작가라고 생각하고 기대를 너무 하고 읽었는지, 기대만큼은 아니었어요. 글 쓰는 솜씨만은 대단하다 느꼈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