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서  

                 정 호 승


달라이 라마
당신에게도 용서할 수 없는 게 있지
용서에도 연습이 필요하다고
내가 다른 사람의 잘못을 한 가지 용서하면
신은 나의 잘못을 두가지나 용서한다고
살면서  얼마나 많이 남을 용서했느냐에 따라
신이 나를 용서한다고
불쌍한 내 귀에 아무리 속삭여도 

 
달라이 라마
당신에게도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슬픔이 있지
용서만이 인간의 최선의 아름다움이 아닐 때가 있지
내가 내 상처의 뒷골목을 휘청거리며 걸어갈 때
내가 내 분노의 산을 헉헉거리며 올라가
기어이 절벽 아래로 뛰어내릴 때
아버지처럼 다정히 내 어깨를 감싸안고
용서하는 일보다 용서를 청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용서할 수 없으면 차라리 잊기라도 하라고
거듭거듭 말씀하셔도

 
달라이 라마
당신에게도 결코 용서할 수 없는 분노가 있지
히말라야의 새벽보다 먼저 일어나
설산에 홀로 뜬 초승달을 바라보며
문득 외로움에 젖을 때가 있지
야윈 부처님의 어깨에 기대어
용서보다 먼저 눈물에 젖을 때가 있지 

 

 ----------------------------------------------------
참으로 인간적이구나.
리사님 서재에서 퍼왔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세실 2008-01-31 0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글이 와 닿습니다.
용서 참으로 어려운 고행이지요.

hnine 2008-01-31 00:56   좋아요 0 | URL
인간인 이상...그렇지요?

bookJourney 2008-02-03 2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깊은 숨을 내쉴만큼 ... 가슴에 와닿는 글이네요.

hnine 2008-02-04 09:03   좋아요 0 | URL
영화 '밀양'에서, 자기 자식을 죽인 자가 용서받았다 라고 하는 말에 주인공이 분노하던 장면 생각도 나네요. 이 시가 앞으로도 가끔 떠올려질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