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저녁 산책길에 본 동네 카페 모습이다.

테이블은 모두 치워지고 의자들은 창문을 향해 일렬횡대하고 있었다.

당연히 매장안엔 손님이 보일리 없는 저 풍경이

긴장감을 불러 일으키고 우리 동네임에도 낯설어보여

내가, 우리가, 지금 어느 시국을 살고 있는지 새삼 일깨워주고 있었다.


조금 더 걷다보니 이 와중에도 반짝반짝 조명 장식이 눈에 들어왔다.

평소 예식장, 공연장, 행사장으로 쓰이는 건물인데 근래 이용건수는 거의 없어도 크리스마스, 연말연시가 다가온다고 장식을 해놓은 모양이다.









어제 처음 zoom으로 비대면 수업이라는 걸 받아보았다.

어떨까 상상이 잘 안되었는데 막상 경험해보니 오랜만에 뵙는 교수님, 함께 수강하는 낯익은 수강생들 얼굴을 다 보면서 진행되는 수업이 그리 나쁘지 않았고 금방 적응이 되었다.

코로나가 터진 지난 겨울부터 지금까지 혼자 동영상으로 보며 듣는 강의를 몇개 들었을뿐, 직접 가서 강의를 듣는 일은 일체 없었다. 그러다보니 사람들과 만날 일도, 목소리 들을 일도 없이 거의 일년을 지내게 되었고 이러다가는 코로나 아니면 우울증이겠다 싶었다. 그런데 zoom으로라도 이렇게 여러 사람과 한날 한시에 함께 강의를 들을 수 있는게 혼자 동영상 보며 듣는 것보다 훨씬 낫다. 사람은 어떻게든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안간힘쓰며 살아가게 되어 있나보다.


지난 일기장을 들춰보니 2월 21일 코로나 19 국내 확진자수가 드디어 100명을 넘어섰다며 불안해하는 내용이 보인다. 그때만해도 코로나가 이렇게 전세계적으로 오래갈것이라고 상상이나 했었나.


2020년 남은 며칠 동안 일기장 들춰보기를 몇번 더 해가며 올해 읽은 책, 영화, 사건등을 꼽아봐야겠다. 그리고, 직장 다닐때 하듯이 나의 2020년 업적평가도 한번 해봐야겠다. 내 손으로, 정직하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연 2020-12-09 18: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zoom으로 비대면 수업이나 모임을 하는 게 익숙해져 갑니다. 이걸 슬퍼해야 하는 건지 환영해야 하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hnine 2020-12-10 00:49   좋아요 0 | URL
처음엔 단순히 원래방식을 대신하는 임시방편으로서만 생각했는데 해보니 생각보다 어색하지 않고 편리한점도 있어서 비대면 수업이나 모임을 계속해나가는 시간이 길어지면 금방 적응될 것 같기도 해요.
저만 해도 매주 서울까지 오고가는 게 번거로와서 작년에 듣지 않던 수업이었는데 이번에 zoom으로 수업한다는 소식에 다시 신청해서 듣게 되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