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은 빨강 1
오르한 파묵 지음, 이난아 옮김 / 민음사 / 2004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오르한 파묵의 내 이름은 빨강 1, 2 읽기를 마치다.
16세기 말, 터어키 이스탄불 외곽의 어느 우물 바닥에 죽어 버려진 한 세밀화가 엘레강스의 독백이 이 책의 첫 페이지를 열어가는 이후로 계속 '내 이름은 누구...' 하는 식의 소 제목 아래 등장 인물 (혹은 무생물일수도 있다)들이 돌아가며 말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그 당시 이슬람 국가의 미술 형식은 인물의 특징은 배제되고 이야기와 사건이 담긴 그림의 내용이 더 중시되던 시대. 서서히 베네치아를 비롯, 서양의 새로운 사조가 밀려 들어오고, 그것은 신과 군주에 대한 모독이라는 믿음과 부딪히게 된다. 이런 배경아래, 궁중화원 소속의 한 화가가 죽은 채 우물에 버려진 사건이 일어나고, 읽는 사람은 이 책 2권의 말미에 가서야 그 범인을 제대로 알게 되니, 읽는 사람의 흥미는 지루함을 느낄 여지를 만들지 않는다. 이야기가 전개되어 가는 방식이나, 계속 관점을 달리하여 말하는 화자 전환 방식의 구성은 작가의 치밀함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으니, 오르한 파묵은 지난 해 노벨문학상을 수상하기 훨씬 이전부터 노벨상 후보 일순위에 있던 사람이라는 말이 이해가 되었다. 터어키, 이슬람 문화, 세밀화 기법 등, 책에 처음 들어갈 때의 익숙하지 못함이 오히려, 잘 모르던 이야기에 대한 호기심으로 전환되어 흥미를 더해준 책.  이런 이야기와 구성을 어디선가 본적이 있다는 생각을 결코 할수 없었던, 독특하고 매력있는 책이었다.

이렇게 해서 나는 또 하나의 작가를 마음 속에 담고, 터어키를 비롯, 그 시대 이슬람 미술에 대해서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이 굴뚝같아졌으니, 나의 관심 분야가 또 한번 확장되었음이라.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7-04-18 07: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사두고 아직 손 못 대고 있어요. 터키와 이슬람미술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는 책인가 봐요. 님의 리뷰 보니 흥미진진한 서술방식인 것 같아요^^

hnine 2007-04-18 1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혜경님, 읽어보세요. 독~특 하답니다 ^ ^
섬사이님, 책을 읽기 시작하고 초반부에는 좀 집중력이 요구되지요. 감을 잡아야하니까요. 하지만, 감 잡았다 싶으면 벌써 중반을 훌쩍 넘어서 속도가 붙고 있더군요. 세살 아기가 있으시군요. 한참 힘드시겠다...하지만 더 컸을때보다 고맘때가 제일 이쁘고 사랑스러웠던것 같아요.

해적오리 2007-04-19 2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도 여행할 때 타지마할 같은 이슬람 문화를 접하면서 나름 많이 반했드랬죠. 섬세함과 아름다움이 일품이에요. 이론적으로 아는 건 없지만 그때의 감동은 아직 남아있네요. ^^

hnine 2007-04-19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적님, 인도 다녀오셨군요. 옆에 앉아 얘기 듣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