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어린이/가정/실용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스스로를 '냉소적' 인 아이라고 생각하는 아이가 있을까요? 이 책의 주인공 플로라는 그렇습니다. 천성이 냉소적이라고 생각하는 이 아이가 어느날 다람쥐 한마리를 구하게 되고, 이 특별한 다람쥐를 통하여 플로라와 주변 인물들이 알고 있던 세계와 관계에 큰 파문이 일어납니다. 우선 플로라는 점차 냉소가가 아닌 사랑과 기적을 믿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게 된답니다. 그리고 플로라의 아빠에겐 삶의 활력과 즐거움을, 엄마에겐 딸을 이해하고 사랑을 표현할 기회를, 이웃의 또다른 상처받은 소년, 비슷한 상처를 가지고 현실을 대면하는 눈을 감아버렸던 윌리엄에겐 세상을 다시 바라볼 빛을 가져다주죠. 한동안 드라마 『별그대』(별에서 온 그대) 를 통하여 더욱 친숙해진 『에드워드 툴레인의 신기한 여행』.전작의 200여쪽보다 더욱 두꺼워진 280여쪽의 동화. 그러나 두꺼운 책 두께에도 불구하고 금방 몰입하여 읽어버리게 되는 힘은 무엇일까요.시선을 붙잡아두는 적당한 갈등, 이미지 연상을 이끄는 탁월한 묘사, 그리고 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 등..아마도 그것은 작가의 작품이 가지는 스토리텔링의 힘이 아닌가 생각해보게 되는군요.

 

 

공작새의 아름다움을 따라하려고 애쓰던 벌새가 자신만이 가진 특성과 재능을 발견하면서 행복을 찾는 과정을 담은 그림책. 책의 주인공인 벌새처럼, 아이들은 작고 여리기에 자기보다 몸집이 크다거나 조금이라도 잘난 면모를 가진 이를 만나면 의기소침해지기 쉽죠. 이런 경향은 아이들이 무한경쟁에 내몰린 현실과 그 속에서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며 평가하는 부모와 교사에 의해 더욱 강화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건강한 자아, 특히 자존감을 형성하기 어려워진 아이들에게, 이 책은 따뜻한 위로와 함께 진정한 행복을 찾기 위한 부단한 노력이 얼마나 값진 것인지를 보여줍니다. 이제 초등학교 생활에 어느 정도 적응한 밤톨군과 함께 읽으며 너만의 장점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시간이 되었던 그림책이랍니다.


 

 

저마다 가진 개성을 스스로 발견하고 표현하라고 격려하는 이야기 한 편입니다. 요즈음은 자기만의 개성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죠. 그러나 한편으로는 외모가 조금만 달라도, 말투와 생각이 조금만 특별해도 ‘튄다’고 여기고, 심하게는 따돌리기까지 하지요. 그런 까닭에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남들과 다른 것을 낯설어하고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소나무 씨는 그런 사람들을 재치 있는 에피소드로 일깨웁니다. “포도나무 길에서 어느 집이 우리 집인지 나도 모르겠잖아!”라는 소나무 씨의 혼잣말은 이렇게 읽히기도 해요. “수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누가 나인지, 나도 모르겠잖아!” 아이들이 소나무 씨 이야기를 읽고 나서, 자기만의 개성을 스스로 발견하고 당당하게 드러낼 수 있을까요? 또 나와 다른 개성있는 아이를 보면서 '다르지만 틀리지 않다는' 그런 넓은 마음으로 포용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게 되기를 바라보게 됩니다.

 

 

 

네버랜드 성장그림책 시리즈의 신작. 마침 초등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축구를 배우기 시작한 밤톨군이 더욱 관심있게 읽었던 책입니다. 성장그림책 시리즈를 좋아하며 읽었던 녀석이라 연령에 비해 어릴 수 있는 책임에도 흥미를 잃지않고 봅니다. 톰과 친구들의 축구경기가 있는 날의 이야기입니다. 경기를 하기 전에 모두 모여 준비 운동을 하고, 선생님에게 공을 모는 법을 배워요. 드디어 경기가 시작되었었죠. 그러고보니 밤톨군네 축구팀은 수비고 공격이고, 자기팀이고 남의 팀이고 공만 보면 달려들어 서로 뺏느라 정신이 없답니다. 톰과 친구들의 축구경기는 어떻게 되어갈까요!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봄덕 2014-05-05 2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초능력 다람쥐 율리시스]는 지금 읽고 있는 책입니다.
<소나무씨 뭐 하세요?.도 공감가는 책이군요.
잘 보고 갑니다.~~

힐씨쨩 2014-05-07 23:12   좋아요 0 | URL
초능력 다람쥐 율리시스. 마지막에 저는 코끝이 시큰해졌다죠. 행복한 결말이어서 너무 좋았어요.
그리고 제가 평소에 아이에게 마음을 잘 전하는 엄마인지, 주위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잘 표현하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되더라구요~

즐거운상상 2014-05-09 2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인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