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인생을 바꿀 한 권의 책>을 리뷰해주세요
아이 인생을 바꿀 한 권의 책
정경옥 지음 / 미디어윌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제목이 근사해서 반했다. 

아이의 인생을 바꿀 한 권의 책이라 과연 어떤 책일까 궁금해서 차례부터 보았다. 

그런데 차례에 나오는 책은 너무 뻔한 내가 아는 작품들이었다. 그래서 약간 실망했다.  

그리고 며칠 후 다시 찬찬히 내용을 읽기 시작했다. 

내가 아는 작품들이라고 했던 그 작품들은 정말 대단한 작품들이었다. 내가 진정 알지 못했던 작품들이다. 

<에디슨>, <파브르 곤충기>, <80일간의 세계일주>,<장영실>, <어린이를 위한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어린이를 위한 마시멜로 이야기>,<안네의 일기> 등은 사실 내가 읽지 않고 제목으로만 알고  발취된 내용만 읽었던 작품들이었다. 

수박 겉 핥기 식으로만 알고 있는 작품을 가지고는 아이에게 어떤 교훈도 감동도 전할 수 없었다. 

이 책을 보면서 아이에게 어떤 내용을 전달하는가보다는 아이에게 어떻게 전달하는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다. 

사실 <에디슨>하면 집에 한 두 권씩 있다. 어디서든 쉽게 구할 수 있다. 친적이나 이웃에게 물려 받은 책들이다. 위인전집이 있는데 아이가 거들떠도 보지 않는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출판사 별로 보는 연령이 다르고 특징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 아이에게 맞는 에디슨 작품은 따로 있었다. 어렵고 두꺼운 에디슨을 1학년 아들이 읽을 수는 없었다. 오히려 읽으라고 하면 책을 싫어하는 부작용만 생길 뿐이다.

무슨 책이든 1, 2학년용이 따로 있고, 3,4학년용이 따로 있었다. 그 차이점을 자세히 알려주어 책을 고르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또 집에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나 ,<마시멜로 이야기>가 있다. 그래서 나는 굳이 어린이를 위한 책을 읽혀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다. 조금 있다가 나이가 들면 그 책을 읽혀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니 아이들에게 맞는 책은 따로 있었다. 상업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 재탕, 삼탕했다고 생각했는데 <어린이를 위한 마시멜로>나 <어린이를 위한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도  나름대로 작품성을 가지고 있었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만화형식으로 표현한다거나 그림이 많고 쉬운 말로 표현했다. 

고전 명작은 그 만큼의 가치가 있는 듯하다. 누가 읽어도 감동적이고 언제 읽어도 원리는 벗어나지 않는다. 

다만 궁금한 것은 초등학교 1,2학년때 쉽게 읽은 책을 아이들이 3,4학년에 다른 책으로 또 읽게 될까? 너무 쉽게 풀이한 책들만 읽다보면 나중에 원작은 멀리 하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 

 

   
 

어쩌죠? 아이가 책읽기를 싫어해요! 

1. 책 읽어주는 엄마가 독서의 재미를 키워줘요 

2. 아이의 독서 능력에 맞는 책을 골라 주세요. 

3. 많이 읽는 것보다 재미있게 읽는 게 중요해요. 

4. 부모가 먼저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5. 책은 손을 많이 타야 해요. 가까운 곳에 배치해두세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같은하늘 2009-06-22 15: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 아이도 책보는거 좋아해서 많이 사주는 편인데...
어려운거 보다는 쉬운거... 그림책도 사주거든요...
그래서 저도 나중에 글씨 많은 책 안볼까봐 살짝 걱정되더라구요...^^

오월의바람 2009-06-23 08: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요.책을 읽도록 동기유발하는 것이 언제나 숙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