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기양양하다 : 어떤 일이 잘 되어 우쭐거리는 태도 이상향 : 상상 속에 있는 더없이 살기 좋은 세상 이야기 보따리 : 이야기를 많이 아는 사람이나 그 사람이 아는 수많은 이야깃거리 인간답다 : 사람됨에 어그러짐이 없이 올바르다, 사람으로서 누려야 할 것을 두루 갖추고 있다 인격 : 사람이 갖추어야 할 바른 됨됨이 인화 : 여럿이 마음을 합하여 어울리는 것 일사불란하다 : 여럿의 움직임이 조금도 흐트러진 데가 없다 자명고 : 적이 쳐들어오면 저절로 울려 위험을 알림 자분자분 : 성실이 부드럽고 찬찬한 모양 자존심 : 남한테 굽히지 않고 스스로 높이는 마음 잡도리 : 잘못되지 않게 단단히 준비하거나 다잡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원더보이>에서 ˝모든 고통은 공포보다 더 강해요. 그게 자신의 고통인 한에는. 하지만 아무리 엄청난 고통이라고 하더라도 나의 고통이 다른 사람에게 고스란히 전달되는 경우는 없어요. 그게 우리의 한계예요. 그 한계 때문에 우리는 이런 국가를 가지게 된 거예요. 만약 우리가 다른 사람의 고통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면, 어떤 국가나 권력도 개인을 억압할 수 없었을 거예요. 타인의 고통을 공포보다 더 강하게 느껴야만 한다는 건 그런 뜻이에요. 지금과 다른 국가를 원한다면 우리는 타인의 고통을 자기 것처럼 여겨야만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세종대왕과 인터뷰하고 싶어요. 정말 아버지의 정권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었는지 그리고 훌륭한 임금이 되기 위해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었는지 궁금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인간이 착한지 악한지에 대한 결론은 내리셨나요? 인간을 믿어도 되나요? 인간에게 어디까지 기회를 주고 용서를 해야 하나요.믿는 만큼 착해지고 믿는 만큼 좋아지나요. 살면서 늘 그런 것들이 궁금해요. 사형제도나 학교 체벌 문제, 형벌 문제를 이야기 할때 동양철학의 근본적인 질문들을 하게 된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칼라와 흑백의 색 구분을 통해 현실과 환상을 구분하고 어른들이 보는 모습이 그리 즐겁지는 않지만 아이들이 보는 세상은 재미나고 신난다는 것을 잘 나타냈다. 그림책을 볼 때마다 감탄을 한다. 숨은 그림을 찾듯 새로운 것을 찾는 재미가 있어서 좋다.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순수한 시선으로 그려낸 작품들이 많아서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