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의 해학 - 사찰의 구석구석
권중서 글.사진 / 불광출판사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사찰을 예경의 대상이 아니라 휴식이나 관람의 차원에서 주로 간다. 그러므로 절에 가도 절 주변의 경치나 문화재, 사찰의 가람, 고승들의 행적 등에 관심이 있지 법당 안에 누가 모셔져 있고 불화가 어떠한지에 대해서는 사실 큰 관심이 없었다.

  어머니가 가까운 절에 다녀 틈나는 대로 모셔다드리기는 해도 내가 법당에 들어가 경배를 하는 일은 거의 없다. 가끔 절을 올리는 것은 어머니의 뜻을 거스르지 않거나 정말로 내가 간절히 바라는 무엇인가가 있어 특별히 의지심이 강해졌을 때 정도이다. 그러니 나는 사찰에 가면 우선 그 주변의 경치와 신성한 공기에 마음이 평안해지는 기분을 즐기고, 그 다음으로 현판이나 주련의 글씨를 감상하고 사찰에서 문화재를 찾아 감상하거나 발간한 책 같은 것을 사거나, 가지고 간 책을 사찰 구석에서 읽거나 하는 게 주로 내가 사찰을 대하는 방식이다. 법당, 특히 본전 건물의 화려한 단청과 불상, 불화 등은 종교적 장엄과 독특한 분위기가 있어 나는 사실 좀 꺼려지고 가끔은 무서운 생각이 들기도 했다.

  내가 이번에 이 책을 소개하는 이유는 그런 나의 생각을 좀 바뀌게 해 주었기 때문이다. 나는 평소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존경하는 사람도 좋지만 사랑하는 사람도 좋겠다는 생각을 해 왔다. 내가 그런 사람이 되고 싶기도 하고 그런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싶어서였다. 존경이란 참으로 좋은데 혹 두려움이 일기도 하고 자못 거리감이 있다. 사랑하는 것은 참 좋은데 만만히 보는 마음이 생기는 것과 같다. 그래도 사람이 가까워지려면 친근한 마음이 들어 절로 가까이 다가가고 싶은 마음이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세상의 많은 일과 사물이 다 그러할 것이다.

  권중서 선생이 쓴 <불교미술의 해학>은 좀 두렵고 막연하게 느껴지는 사찰의 여러 불교 미술품에 대해 나로 하여금 친근한 마음이 들게 해주었다.  얼마 전에 우연한 계기로 몇 편을 읽어보고는 깜짝 놀라 전체를 다 읽어보았다. 해학을 키워드로 하여 한편 한 편 풀어쓰는 수준과 솜씨가 보통이 아니었다. 특히 그림의 요점과 숨은 의미를 불교의 경전과 연결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단순히 책을 통한 공부만이 아니라 무수한 답사의 경험과 인생 체험이 녹아 있어 그 맛과 깊이를 더했다. 불교에 좀 조예가 있고 사찰에 답사 좀 다니고 논문 좀 읽는다고 이런 글을 쓸 수 있는 게 아닐 것이다. 이 책에는 불교와 우리 사찰을 마음 깊은 곳에서 좋아하고 사랑하는 저자의 마음이 담겨 있다. 어린 아이처럼 순수하고 불교문화가 생활에 베인 사람이 아니면 도저히 이런 글을 쓸 수 없다고 나는 생각한다. 글의 내용뿐만 아니라 문체 역시 해학적이라 친근감을 더해준다. 저자는 확실히 사물에 내재한 심미적 흥취를 읽어내는 만만치 않은 내공이 있는 듯하다.

  우리 사찰 건물의 조각과 탱화 등에 어쩌면 이리도 우리 조상들의 해학적인 마음이 담겨 있단 말인가? 어쩌면 이리도 깊고 아름답게 인생과 종교를 바라볼 수 있었단 말인가? 저자는 어떻게 이러한 것을 눈 밝게 보았단 말인가? 기이한 일이다. 이 책은 사찰과 불교, 즉 불교 미술과 독자와의 심리적 거리를 크게 좁혀줄 것이다. 한 점 봄바람도 없이, 온통 칼날이 선 지옥을 걷는 듯이 각박하게 살아가는 듯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에게 나는 이 책이 주는 메시지에 한 번 귀 기울여 볼 것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