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나의 미친 페미니스트 여자친구 나비클럽 소설선
민지형 지음 / 나비클럽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내가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해왔다.(https://blog.aladin.co.kr/hahayo/7620022)

그런데, 이 책을 막 끝내고는 나는 이제 더 이상 페미니스트가 아닌 지도 모르겠다, 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미 '당신은 페미니스트가 아니'라고 그걸 선언하라는 말도 들어본 적 있으니-벌써 4년 전에-, 새삼스러운 건 아닐 수도 있다. 

나는 이 책을 '페미니스트에 대한 모욕'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읽는 내내, 작가가 남자일지 여자일지 계속 생각했다. 작가의 말까지 읽고는 여자인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래도 많은 페미니스트들이 나처럼 읽지 않았을까, 하고 서평을 검색했다. 알라딘에 하나 뿐인 서평은 '페미니즘 입문서'로도 볼 수 있다고 하고, 리디북스에 걸려있는 그 많은 서평도 대부분 공감,이 많다. 아, 여기 형상화된 페미니스트 여친에 공감한다는 거구나. 

나는 일반인 코스프레,를 하는 페미니스트, 였다. '페미니스트'라는 말을 언제나 자기 편한 대로 해석하는 사람들이 나의 어떤 행동에 '페미니스트라면서?'라고 말하는 게 싫었거든. 남초 회사에서 그저 칼퇴만 해도, 여자들은, 이라는 말을 듣는데, 게다가 '페미니스트'라면 또 무슨 말을 들을지 알 수 없었거든. 뼈를 갈아넣으라는 말을 들을 수도 있는 마법의 수사니까. '페미니스트 여자는 남자의 도움을 싫어하지', '페미니스트 여자는 직접 하려고 하지', '페미니스트 여자는 성에 개방적이지', 페미니스트 여자는 블라블라. 나는 나를 '무슨 주의자'로 규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었다. 그런 말이 필요한 말이 아니라고 생각했거든. 사안에 의견으로만 존재하고, 그 의견 가운데 아 저 사람은 성향이 저러하구나,라고 유추만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페미니스트라고 다 같은 의견을 가질 수 없다고도 생각하기 때문에, 언제나 그런 식의 규정은 쓸모없다고 생각했다. 민주주의,라는 걸 말하면서도 백사람이 모두 다 같지 않은 것처럼 페미니즘도 그러하다고 생각했다. 그런 면에서 내 자신이 페미니스트,라고 혼자 생각하면서 누가 페미니스트 욕하면 발끈하고 파르르했던 거지. 그런 날들도 있었는데, 지금의 나는 내가 페미니스트가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나는 모욕이라고 생각했는데, 다른 많은 사람은 아니라면, '페미니스트'의 정의가 분명히 바뀌었고, 내가 받아들였던 그 정의(https://blog.aladin.co.kr/hahayo/7665372) 는 이미 아닌 건가, 싶어지기까지 했다. 

머리가 짧고 바지를 입고 담배를 피우는 것으로 묘사하는 페미니스트 여친,의 말들은 추상 속에 있다. 나는 '나'로 형상화된 남자의 말들이 현실 속에 있다고 생각한다. 


작가는 작가의 말에서 집 밖은 워킹데드,라고 말한다. 그 단정에 나는 또 물러선다. 좀비물,자체가 양아치-아치,가 자아가 있다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존재,라는 불교용어라고 하는데, 나는 그 말을 듣자 마자 양아치,가 서양아치,라는 뜻이라고 생각했다. 딱 지밖에 몰라, 수준이라는 의미. 모든 말들의 어원처럼 여러 다른 이설이 있지만 내가 생각한 어원(서양아치,의 준말)도 있었다-스럽다고 생각하는 지경이기도 하고, 그런 식으로 연결하는 어쩌면 페미니즘도 '양아치'스러운 게 아닌가, 생각하는 지경이기는 하다. 


사랑과 혐오는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어렵고, 내가 뒤죽박죽 엉망진창인 것처럼 상대도 그러하다는 걸 받아들이면 뭐 그렇게까지, 가 되는 건데, 자신과 다르다고 상대를 좀비라고, 세상을 워킹데드라고 묘사하는 것은 무엇에 도움이 될까, 싶다. 일말의 공통점이라도 찾아서 악착같이 살아가겠다는 각오(https://blog.aladin.co.kr/hahayo/10209495) 가 나에게 있어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다 떠나서, 내가 그 페미니스트 여친이 담배를 피기 때문에 싫어하는 건지도 모르겠다. 


댓글(10) 먼댓글(1)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읽었다고 하기에는
    from 뒤죽박죽 뒹굴뒹굴 2020-11-12 06:11 
    서양인은 오랫동안 인간이 몸이라는 그릇에 담긴 정신이며, 정신이 바로 인간의 정수라고 생각해왔다. 그리스철학들과 서양의 의학들과 서양의 종교가 그러하다. 몸이라는 그릇에 담긴 영혼에 대해 논하는 서양의 철학자들은 인간의 몸을 재생산하는 여성을 두려워하면서 남성보다 못한 존재로 끊임없이 위치지웠다. 그런 방식으로 제3세계의 사람들을 또 위치지웠다. 서양의 방식으로 남성의 방식으로 위계지워지는 가운데, 여성은, 자연은, 제3세계는, 대상이 되고 식민지가 되
 
 
Rra 2019-06-18 23:32   좋아요 11 | 댓글달기 | URL
매일 같이 쏟아지는 뉴스가 날이 갈수록
현기증을 넘어가는 정도인데도
그걸 받아드린 권력자들의 수준은 저 책의 주인공으로 설정된 인물보다도 못한 게 현실인데..
약자들에게 친절할 것을 요구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무의식인
혐오 습관인 게 아닐까요.
혐오를 향한 혐오나 엄한데로 화살을 돌리는 건 경계해야 하겠지만,잘못된 것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기가 하고있는 게 약자혐오인지도모르는데다
발전할 노력조차 없다면... 그걸 신랄하게 꼬고 지적하고 분노할 권리가 피해자들, 약자들에게 충분히 주어져야 그것 또한 마땅하지 않을까요.
약자가 강자의 눈치를 보는 게 아니라, 설사 그 반대가 된다 해도
진정 건강한 사회를 위해서요. 소리치지 않으면 아무리 말하고 미리 배려해도 정작 들어야할 대상은 듣지 않는데 나 혼자 스스로를 검열하고 목소리조차 낼 수 없다면..
책 본 같은 독자로서 쓰신 리뷰보고 어떤 부분은 공감하고 어떤 부분은 의견 내고 갑니다. :)

별족 2019-06-19 05:50   좋아요 3 | URL
저는 연애, 에 대해 말하고 싶었어요. 연애하는 남녀가 싸우는 이유가, 티비에 나오는 뉴스,라면 그건 그저 오락일 뿐이지, 상대에게 뭘 요구하는 건 아니잖아요. 책 속에 여자친구는 그러지 않으니까요. 그리고 또 저는 페미니즘이 ‘일반화‘시키지 않는 거라고도 생각했거든요. ‘여자들은 이렇잖아?‘라고 묶어서 품평당하는 불쾌감에 대한 말을 거부하는 것, 그래서 저는 남자들을 그렇게 묶어서 일반화 하지 않아요. 그런데, 지금 책 속의 여자친구가 자신의 남자친구를 포함해서 하는 행위는 불쾌한 일반화,잖아요. 참, 저는 여자가 약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https://blog.aladin.co.kr/hahayo/9769813

별족 2019-06-19 06:02   좋아요 2 | URL
https://blog.aladin.co.kr/hahayo/10258284, 미친 놈은 어디에나 있어요.
뉴스에 나오는 미친 놈들 때문에, 내 옆에 남자친구를 미친 놈 취급하면서, 미친 놈이나 들어 마땅한 욕을 내 남자친구에게 하는 것이 당연한가요? https://blog.aladin.co.kr/hahayo/10152825 , 100명의 살인자 가운데 95명이 남성 살인자고, 5명이 여성 살인자라고 해서, 내가 만난 남성을 살인자,라고 하는 것이 합당한가요?
뉴스를 보고 생긴 분노를 ‘조심해‘라고 말한 엄마에게 터뜨리는 건, 합당한 처사일까요? 관계 속에서 약자와 강자는 때에 따라 순간 순간 달라지는 건데, 늘 내가 여자니까 약자야, 그러니까 나에게는 자격이 있어,라고 말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나요?

Rra 2019-06-19 09:53   좋아요 20 | 댓글달기 | URL
말씀하시는 걸 계속 들을 수록 약자면 약자답게 굴어야지,와 맥락이 다르지 않은 듯 하는 느낌이 듭니다.
자식이 걱정돼(물론 잘못된 의식의 흐름 그 자체이지만) ‘조심해’라고 말하는 엄마에 비유할 만큼, 주인공 남자에게 그토록 관대한 것과 반대로, 상대역 여자에게는 모든 관념적인 논리를 들이대시는 것도 너무 투명하게 보이구요.
한국 남자들이 한남이라며 싸잡아 욕을 먹는 이유는 기본적으로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개념이 없기 때문이고, 약자에 대한 배려와 그들의 입장을 고려하려는 최소한의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반복되는 사안들의 심각성에 대해 무지한 것과는 별개로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를 미쳤다고 깎아내리기 때문인 거 같아요. 가해자 편들기와 별반 다르지 않는 태도를 일관적으로 보여주는 저 남자에게 정말 아무런 잘못이 없는 걸까요.

연애라는 측면에서 보신다고 얘기하셨는데, 결국 논지는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랑이든 연애든 우정이든 뭐가 됐든 관계를 지속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소통의 자세는 존중이죠. 나에대한 존중, 상대에 대한 존중.

여자, 어린이, 장애인, 성소수자, 다문화가정 등등은 정신적으로 약하지 않고 물리적으로, 구조적인 위치상에서 약한 게 맞아요. 그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인정할 만큼의 사회적 개념도 가지고 있지 않기에 상대적으로 힘을 가진 이들, 그걸 고려해야하는 의무가 있는 이들이 그토록 욕을 먹는 거구요.
그래서 그들은 서로 돕는 겁니다. 그래야 살 수 있는 환경이란 게 있으니까. 서로를 이해할 수 있으니까.
일례로 퀴어들도 마찬가지예요. 모두가 호모포빅한 것도 아닌데 그저 아직 잘 모를 뿐인데 왜 너희 성소수자들은 조용히 해결할 수도 있는데 퍼레이드를 하고, 목소리를 내고, 한편으로는 세상을 다 싸잡기라도 할듯이 (잘 모를뿐인,)헤테로들에게 분노하기도 하느냐, 왜 그렇게 예민하느냐.
그건 권력자들의 입장이죠. 그들이 되어보지 않은.

100명 중 95가 미쳐 날뛴데도, 나는 아닌데 너는 왜 그렇게 무슨 전사라도 된 것처럼 나한테 화를 내냐, 왜 일반화하냐 라고 주인공 남자가 말하는 건,
편파수사 하지 말고 성범죄 제대로 처벌하고 여혐이 뿌리깊다는 걸 알아달라 절규하는 목소리를 막을 때마다 ‘양성평등이 되어야 한다’는 피켓을 드는 남자들의 그것과 얼마나 다를까요.
물론 그건 악하다기 보다는, 교육의 문제일 수 있죠. 한국이 얼마나 여성에게 잔인한지, 범죄의 심각성이 어느정도인지에 대한 최소한의 인지가 그들에게 없다는 게 젠더이슈 문제의 시발점이듯이.
하지만 네가 내게 친절하게 설명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널 이해할 수 없다, 이 패턴 그대로를 말씀하시면서 존중과 사랑을 말하는 건 어불성설이 아닐까요. 한쪽에 그것도 매우 권력자의 입장에 치우친.

일상생활, 크게는 삶 전체에 직결된 차별적 사안에 대해 지적할 때마다 쉽게도 나오는 바로 그 ‘왜 그렇게 예민하냐’ ‘왜 싸잡냐’는 그 시선에 대해 분노할 권리도 없다면.
보호장치가 아무것도 없이 덩그러니 위험에 노출된, 그럼에도 그렇다고 말하면 비웃음 당하는 입장의 사람들에게 그건 너무 가혹하지 않을까요.
인내심과 도덕성을 요구받는 게 늘 약자인 게 당연한 걸까요. 시종일관 잘못된 태도를 상대함에도?

별족 2019-06-19 10:10   좋아요 0 | URL
한국이 얼마나 여성에게 잔인한지,는 사실일까요?
세계에서 가장 여행하기 안전한 도시,가 서울이예요.
님이 보시기에도 제가 ‘페미니스트‘는 아니죠?

Rra 2019-06-19 12:40   좋아요 19 | 댓글달기 | URL
애초에 공부가 필요한 분과 쓸데없는 입씨름을 한 기분이네요.
매일같이 반복되는 뉴스가 뭐가 있는지부터 유심히 보시길. 쏟아지는 기사들 속에서 공통되게 보이는 여혐요소는 뭐가 있는지도 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낭만속에 살면서 엄한 사람들에게 책임 묻지 마시구요.

별족 2019-06-19 14:41   좋아요 0 | URL
사람 사이의 오해는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말들로 상처받지는 않습니다. https://blog.aladin.co.kr/hahayo/10685054 이야기 속에 갇혀서, 삶 자체를 무시하지 마시기 바래요.

Rra 2019-06-19 19:28   좋아요 14 | 댓글달기 | URL
시대상이 반영되는 문화와 예술의 역할까지 생각이 미치지 않으시는 건 관심이 없다면 그럴 수 있다쳐도 페미니스트라면서 입막음과 정숙함에 대한 의무에 더 힘을 쏟는 자신을 인지하지 못하는 건 좀 안타깝네요.
상처받으란 얘기가 아니고 님이야말로 현실은 외면하고 허울좋은 얘기만 하고계신 게 아닐지 돌아보시란 얘깁니다.
귀는 이미 닫혀있으신 거같지만.
실제로 일어나는 사건들을 보세요. 이렇다더라, 저렇다더라 하는 얘기만 듣고 따라가지말고.

Rra 2019-06-19 19:50   좋아요 18 | 댓글달기 | URL
몰카범 검거율이 2프로인데다 버닝썬은 새로 개업해도 아무 지장이없고 장자연 사건은 아직도 수사가 안되고 있는데다
가정폭력 성범죄가 매일같이 일어나도 (아동성범죄도) 몇년 받거나 집행유예받음 땡이고 가해자 여자일땐 신상 공개하고
조두순같은 아동성범죄자나 가해자가 남자일 경우 신상 비공개, 절대`남자`라고 표기하지 않는 게 디폴트인 곳이 님이 생각하는 정상적인 나라의 기준이신가보네요.
서울이 안전하단 말에 웃고갑니다. 본인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건지. 귀막고 눈 가린다고 있는 게 없어지진 않아요.

별족 2022-01-21 14:39   좋아요 0 | URL
저는 강경한 처벌이 죄를 뿌리뽑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에 그렇다,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