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민,옹꾸라 방송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리베카 솔닛 지음, 김명남 옮김 / 창비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이제, 고양이 걱정하는 쥐가 되어서, '틀린' 말을 많이 하고 다닙니다. 

그래도, 저는 제가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하는데, 틀린 걸까요?

그런 의미에서 저는, 진중권이나 한윤형이나, 박가분이나,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합니다. 

또 그런 의미에서 저는, 장동민이나, 유세윤이나, 유상무도 '페미니스트'가 될 수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에서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언제나 막말하는 나쁜놈이라서, 그 편이 차라리 낫다고도 생각하구요.

 

이책은, 자기도 부채가 필요하다는 아들때문에, 오만원어치 책 상자를 꾸리면서, 넣었습니다. 가끔 이슈에 기대어, '카피가 전부'인 책을 읽은 기억이 있어서 끝까지 안 넣으려고 했었습니다만, 나쁘지 않았습니다. 제일 좋았던 것은 표제작인 에세이보다 '울프의 어둠'이었습니다. 가르치려는 남자들,에 대해 발언의 기회를 잃는 여성들에 대한 이야기보다, 어둠,에 대한 이야기, '미래는 깜깜하고, 그걸로 충분하다'는 이야기, 그 다음에 이어지는 이제 여성이 권리가 있다는 생각은 다시 상자 속으로 사라지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페미니즘의 층위가 얼마나 다양한지, 어떤 페미니스트는 '과학이 여성을 해방시키리라'는 전망을 가지고 있고, 어떤 페미니스트는 '자연과 조응하는 여성의 능력, 가족을 먹이고 입히고 살리는 그 살림이 가장 큰 가치'라고도 이야기합니다. 지금의 저는 페미니즘은 '약자'인 '여성'의 '감수성'이고, 그걸 단련해서 세상을 볼 수 있겠지,라고 생각합니다. 책 속에서 말한 것처럼 갈 길이 어찌나 먼지, 역사의 반역은 어떤 식으로 닥치는지, 그래도 먼 길에 이만큼 왔으니, 또 이만큼 가겠지 생각합니다. 


책 말미에 트위터의 '페미니스트 선언'이 페미니스트를 다른 뜻으로 읽은 김태훈때문에 촉발되었다는 역자의 말이 있습니다. 그럼, 나도 '선언'할 수 있었을 텐데. 아예 의미를 다르게 쓰고 있으니까. 현실을 사는 나는 현실계에서 '선언'할 일이 없었습니다. 사안에 의견만을 제시할 수 있죠. 

트위터도 안하고 뒤늦게 이슈를 따라잡다가, '장동민의 발언이 혐오스럽지도 않고, 장동민을 옹호하고 싶어한다면, '페미니스트가 아님'을 선언하거나 '페미니스트 선언을 하지 않겠다는 걸 글로 남기라'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 대답으로, 저는 페미니스트임,을 여기 선언하겠습니다.-사실, 의미가 있을까,라고 생각합니다. 제 서재 사람들 별로 안 오는데- 

더하여, 그렇게 '사안'에 대한 어떤 반응으로 '페미니스트'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얼마나 폭력적인지, 페미니스트를 그렇게 좁게 해석하고 싶은지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남편과 똑같은 짓을 한다고 아들을 팬다면, 그 엄마는 '저열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페미니스트,인 저는-김태훈의 글에 '나는 페미니스트이다'라고 트위터를 했다면 아마도 선언했을 저는- 그런 맥락에서 '페페페의 옹달샘 퇴출'에는 역시 '너무 심하지 않아?'라고 여전히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