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 알아듣는 말이 점점 많아진다. 오늘 오전에는 "꿀피부"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 찾아보기까지 했다. 내가 아는 "꿀"은 벌이 만드는 달고 끈끈한 액체고 그것이 척추동물의 조직을 감싸고 있는 "피부"라는 명사와 만나면 "끈끈하게 변한 조직" 혹은 "점성이 좋은데도 흘러내리고 있는 조직"을 상상하게 된다. 외계 생명체가 등장하는 영화에서 종종 볼 수 있었던 장면도 떠오르면서 말이다. 알기 쉽지 않은가. 시고니 위버를 쳐다보던 외계 생명체를 떠올리면.  

그렇지만 상식적인(?) 상상과는 무관하게 "꿀피부"는 "좋은 피부" 혹은 "반짝반짝 빛나는 피부" 혹은 "건강한 피부" 뭐 이런 의미로 사용되는 것 같다. 가까스로 이유를 찾으니(할 일이 참 없구나) 꿀을 얼굴에 바르면 피부가 좋아진다(보습제로는 사용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니까)는 것에서, 그렇게 "꿀을 많이 바른 것 같은 피부", 더 나아가 "꿀을 많이 발라서 좋아진 피부", 한 발 더 나아가 "좋은 피부"로 진행된 것이 아닌지 싶다. 아무리 그래도 내 경우 "꿀피부"라는 단어를 보는 순간 만지면 쩍쩍 달라붙는 피부가 떠오른다.   

여기까지는 그래도 참을 만했는데 갑자기 "꿀피부"가 꿀의 맛을 떠올리며 조합된 것은 아닌지 싶었다. 꿀맛이다, 라고 할 때 뭔가 그 달콤하고 황홀한 맛에 피부가 흘레붙은 형식. 그러면 "꿀피부"는 "달콤하고 맛있는 피부" 또는 "쪽쪽 빨고 핥아먹고 싶은 피부"!. 다시 시고니 위버를 바라보며 침 흘리던 생명체가 떠올랐다. 그들이 2011년 한국에 온다면 제일 먼저 식량으로 약탈하는 생명체는 "꿀피부"가 되겠구나 싶은. 남들 다 알고 잘 쓰고 있는데 나만 모른다고 퉁퉁 부은 소리를 하는 것은 아닌가 싶다. 그래도 할 수 없다. 듣기도 싫고 보기도 싫은 것을. 새로 만들어져 쓰이는 말이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고, 이건 쫌 재미도 없고 통쾌함도 없고 감동적이지도 않고 미학적이지도 않다. "꿀피부"라는 말은 그저 무식하게 들릴 뿐.   

         사실은 정작 못 알아들었던 말이 있어서 이 글을 쓰기 시작한 건데 주객전도다. 그러니까 이해하기 힘든 말은 이것이었다. 자우림의 여성 보컬 김윤아씨가 어느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뱉은 말이다. "자우림은 1등과 어울리지 않아요" 또박또박 힘을 주어 하는 그녀의 말, 나는 어리둥절했다. 전반적으로 혹은 개인적으로. 

         미루야마 겐지의 <달에 울다>와 크리스토프 바타유의 <다다를 수 없는 나라>를 매일 읽고 있다. 이러다가 외우겠다. 물론 덕분에 이런저런 결정이 쉬웠다. 아직 아무 것도 손에 잡히는 것은 없고 뭐든 더 잘 될 것이라는 확신은 없지만 말이다. 여튼 정말 이 대목은 외웠다.

"봄이 되면 하얀 강아지를 키우자. 나는 그렇게 마음먹었다." 「미루야마 겐지, 달에 울다 中」

 

 

 

  

 

#. 참고 
네이버에 소개된 "꿀피부". 괘씸하게 친절한 네이버.

꿀피  오픈사전
꿀피부란 마치 을 바른 듯 촉촉하고 윤기나는 피부를 말하는 신조어입니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웽스북스 2011-08-01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니같은 피부가 꿀피부입니다. (응?) 전 꿀피부까지는 그렇다 쳐도, 꿀벅지는.... 당췌 ;;;;;

<달에 울다> 저도 얼마 전에 샀어요. 언니가 매일 읽고 있다니, 저도 얼른 읽어봐야겠어요. 그리고, 저도 어제 오랜만에 <나는 가수다>를 봤어요. 김윤아는 지난 번 '놀러와'에서 비주류 발언으로 그렇게 욕을 먹고, 또 저렇게 말을 하는구나, 싶어서 내 생각보다는 좀 덜 똑똑한가? 하며 어리둥절. 하지만, 누가 봐도 1위를 할 수 밖에 없도록 지난 나가수를 열심히 분석한 듯한 무대를 들고 나와 다시 한 번 어리둥절.

하얀 강아지, 하니 한번도 본 적이 없는 백진이의 모습이 떠올라요.

굿바이 2011-08-01 17:35   좋아요 0 | URL
꿀벅지라는 단어 처음 쓴 사람 찾아보려고 했어. 뭔 생각으로 그런 말을 어린 아이들에게 쓰는지 궁금해서. 정당방어처럼 정당분노도 필요해. 참말로.

그나저나 '놀러와'에도 나왔었구나. 누구한테 들은 것 같다.
어제는 너무 야무지게 그린 아이라인도 눈에 거슬리더라고. 나도 참 한심해^^

백진이의 자리를 대신할 수는 없겠지만 하얀 강아지 한 마리 있으면 좋겠어.
웬디마저 마음을 줄 그런 심드렁한 녀석이면 더 좋고 ㅋㅋㅋㅋ

2011-08-01 15: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01 17: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風流男兒 2011-08-01 15: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집에 돌아가서 다다를 수 없는 나라 다시 봐야겠어요. 그리고 달에 울다. 두요.
참 다행이에요. 그래도 이렇게 끌리는 책들이 절 붙잡아 주는 것 같아서요. 가끔은 제가 책을 고르는 게 아니라 책이 나를 고르나? 싶을 때도 있다는.. (아니 이게 뭔 어리둥절한 소리일까요 전반적으로 개인적으로도)

굿바이 2011-08-01 17:40   좋아요 0 | URL
다다를 수 없는 나라, 고맙게 읽어. 매번.

어리둥절한 소리일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심정적으로 매우 공감하는 이야기지. 나도 그럴 때 있거든. 책이 어딘가 복병처럼 숨어있다가 짜잔~하고 기습적으로 올 때. 그러면 책이 나를 고르나,싶어.^^

치니 2011-08-01 17: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꿀피부 처음 들어봅니다. 웬디양 님처럼 꿀벅지는 당췌;;; 욕 나와요. -_-;
김윤아는 오래 전에 제가 선물 받은 책(그녀가 직접 쓴 책이지요)을 읽어본 경험에 의하면, 그런 말을 해도 어리둥절하지 않을 만한 분이라는 생각. 거칠게 단정적으로 요약하면 이래요. 어려서부터 예쁘고 잘났고 (심적으로나 물적으로나)가난의 흔적이 없으며, 게다가 부모 형제가 모두 완전히 자기 편, 그래서 당연히 인생은 하고 싶은 대로 하며 사는 게 정답 - 밴드 생활 그렇게 시작했는데 음악적 재능도 뛰어났고, 상처라면 남자친구가 죽은 것인데 이건 음악적 아우라를 더 넓혀주는 계기가 된 듯, 자의식이 엄청 강해서 '나는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하고 남들이 좋아하지 않는 것도 좋아한다', '일하기 보다는 노는 게 제일 좋다' 는 주장을 줄곧 펼치는 책이었어요. 1등하려고 노력하는 자체가 거부감이 들 만한 성격이니 나는 그냥 즐기면서 신나게 했는데 어느새 1등 되었더라, 이렇게 늘 (진짜로) 생각하는 타입이지 않나 싶어요. 이런 의중을 인터뷰에서 내뱉는 이유는, 똑똑하지 않아서라기 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남이 어떻게 받아 들일지에 대한 노파심이 제로인 사람이어서,라는 생각이 듭니다.

굿바이 2011-08-01 17:52   좋아요 0 | URL
꿀벅지는 참말로 욕 나오는 신조어입니다.

김윤아씨가 쓴 책이 있었군요. 그리고 참으로 궁금함을 한 방에 날려주시는 치니님입니다^^ 감사 또 감사!!!!
그냥 즐기면서 신나게 했는데 1등이 되었더라,라고 말하면 그래도 보기도 좋고 듣기도 좋은데, 1등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말하는 건 뭐랄까 강력하게 본인이 비주류다 뭐 이렇게 주장하고 싶은 걸로 보였어요. 굳이 비주류라는 악세사리가 필요할 만큼 뭔가 아쉬운 것이 있는 건지, 도통 그렇게 자신을 정의하지 않으면 안되는 환경에 놓여 있는지 궁금했어요. 비주류라고 안하면 친구들이 따돌리나, 뭐 이런 생각도 했어요^^

그나저나 어려서부터 자신감이 있고 응원해 주는 사람들이 있는 건 쫌 부럽네요. 정말.

cyrus 2011-08-01 2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꿀피부는 그렇다치더라도,, 꿀벅지는 성차별적인 느낌이 담긴 어조라고 생각이 들어요.
방금 하지원 관련 기사에서는 튼실한 허벅지를 '전투벅지' 라고 사용하고 있더군요,
과연 신체 관련 표현은 어디까지 나올것인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

굿바이 2011-08-03 10:06   좋아요 0 | URL
'전투벅지'요? 이건 웃기에도 너무 촌스러운데요 ㅡㅜ

라로 2011-08-01 2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쨌든 굿바이님은 피부도 꿀피부시군요!!!글도 잘써, 피부도 좋아, 몸매도 날씬해,,,정말 부럽습니다.(나이가 들었다고 부러운 마음이 없는 건 아니라구요,,^^;;)

굿바이 2011-08-03 10:11   좋아요 0 | URL
푸하하하 ㅡㅜ

나비님 오해십니다. 그렇지만 말씀으로라도 어찌나 고마운지 모르겠습니다.
말씀만 하십시오. 맥주 쏩니다:)

흰그늘 2011-08-02 0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우림.. 김윤아씨에 대하여 잘은 모르겠는데.. 예전에..

건반을 치면서.. '샤이닝' 을 부를때의 그 모습은.. 어쩌면은..
잊혀지지 않을지도 모르겠어요..^^

오랜만에.. '샤이닝'이 듣고 싶어지네요.. 봄이되면. 저는.. 여전히..
굿바이님의 '글' 을 읽겠어요..^^

굿바이 2011-08-03 10:15   좋아요 0 | URL
잘 지내시나요?

저도 그 음악 한 번 찾아서 들어봐야겠어요 :)



쉽싸리 2011-08-02 1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괴상한 조어가 춤을 추는 시절입니다. 세태의 반영도 있겠지만 여론이 너무 야해지는 경향이 많은 것 같아요.

나가수는 저도 가끔 보는데 저번주 자우림 나오는 장면은 소리만 들었어요. 1등하는 장면은 봤는데요, 김윤아씨가 '심장이 입밖으로 튀어 나오는 줄 알았다' 라는 말을 하는걸 보니, 1등을 그래도, 꽤, 좋아한다고 느꼈는데요. 그녀는 모순쟁이? ㅎㅎ
방금 인터넷 기사를 보니 나가수에 바비킴이 확정되었다고 하네요. 좋아할 사람도 많겠지만 미국에 오래 산(혹은 살고 있는)가수들이 많아지는 것은 좀 그렇습니다. 시쿤둥 해집니다.

굿바이 2011-08-03 10:21   좋아요 0 | URL
ㅋㅋㅋ 그녀는 정말 모순쟁이?

요즘 언론을 보면 좀 심하게 말해 무뇌아들이 아닌가 싶을 때가 많습니다.
일반화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지만 심해도 무지하게 심합니다.
언어의 순결을 지키자는 것이 아니라 서로 창피해지는 말은 사용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제발.

2011-08-03 06: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03 10:4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