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는 커뮤니티의 아주 특별한 비밀
황홍식 지음 / 대림 / 2005년 6월
평점 :
절판


* 시솝: 시스템 오퍼레이터

# 포털사이트 커뮤니티

- 포털사이트 커뮤니티의 장점은 홍보 효과(회원 유치, 키워드 검색, 개인 블로그 연계 기능), 단점은 포털사이트 약관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 검색엔진 등록시, 카테고리와 설명문구는 신중하라.
- 카페 랭킹 및 순위는 대부분, 회원수, 게시글 수로 평가된다.
- 초대하기를 활용하라.

# 커뮤니티 운영

- 시솝 활동을 하면서 모은 정보들은 힘이 된다. 밤을 새워 외국 자료들을 번역하더라도, 일방향일지라도, 컨텐츠를 공급하라.
- 커뮤니티를 제대로 운영하면, 전문가와 어깨를 나란히 하여 토론할 정도의 지식 수준을 갖게 된다.
- 타 사이트를 벤치마킹하라.
-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북마크 데이터를 만들어라.
- 기존 커뮤니티와의 제휴를 추구하라.
- 총무, 회원관리 담당을 선출하자.
- 게시판은 성격 별로 묶어라.
- 이용도가 높은 게시판을 위쪽에 배치하라.
- 오픈 커뮤니티의 경우 개인 정보보호 문구나 자작권 관련 지침을 따로 만들어 커뮤니티만의 운영 방침으로 체계화 해야 한다.
- 오프라인 모임은 온라인 모임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라도 필요하다. (오프라인 모임을 한 번 하고 나면 그 이후 몇일 동안 온라인이 활성화된다.) 모임이 결정되면, 참석 확인을 받고, 쪽지나 이메일로 자주 알린다.

# 커뮤니티 영리화

- 회사의 대표가 된 운영자가 커뮤니티 마인드로 구성원들을 대하다 보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 (김유식)

# 커뮤니티 행사

- 전국에서 열리는 문화 예술제는 654개. 서울만 75개.
- 한국은 세계 최고의 커뮤니티 왕국이다. IT 강국이라지만, IT 관련된 문화 컨텐츠는 없다.

# 커뮤니티 광고

- 1%도 안되는 클릭률만으로도 인터넷 광고 시장은 매년 계속 성장 추세를 타고 있다.
- 배너 광고 보다 키워드 광고가 성장하고 있고, 탑랭커가 아니면 죽고 마는 냉혹한 세계가 도사리고 있다.
- 브랜드 커뮤니티, 브랜드 미니홈피: 수평적 선상에서 사용자와의 거리감 좁히기

# 커뮤니티 스폰서

- 상세한 제안서를 하나 정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다.
- 기업이 무엇을 해주길 바라기보다 기업에게 어떠한 이익을 줄 수 있는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 주요 커뮤니티 사례

세리포럼 - 비즈니스 경제 분야
결사모 - 결혼용품 가격정찰제
쿵쿵딱드럼 - 취미 드럼 커뮤니티
커리어컨설팅포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