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작가의 중요한 지적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은 박근혜 대통령의 과거 잘못만을 평가한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잘못할 것이라는 판단도 포함된 것‘

그 말은 지금 내게도 사무치게 다가왔다. 나도 앞으로 알게 모르게 많은 잘못을 할 것이다. 타인과 나, 모두를 위한 적절한 대응, 적절한 반성 그것은 늘 어려운 일이었다.

박근혜 씨는 오늘 바로 청와대를 나가지 않았다. 증거 인멸 등이 의심되는 자신을 위한 적절한 대응이긴 하겠으나 적절한 반성의 기미는 전혀 보여 주지 않았다. 타인을 배제하는 몰염치는 늘 박근혜 씨의 특징이었다. 염치 종결자! 개인적 불행으로 인한 성격 형성인 걸 어디까지 이해해줘야 하나. 정치의 의미를 오로지 권력 쟁취로만 본 사람. 이 한 사람, 이 사람을 중심으로 모이는 사람들을 볼 때 인간에 대해 얼마나 많은 문제점을 볼 수 있는지...

오늘 박사모 모임의 탄핵 인용 반대 집회 속에 2명이 사망했다는 뉴스를 듣고 안타까웠다. 박근혜 씨로 인해 허무하게 끝까지 죽어나가는 사람들.... 정말 이렇게까지 가야 할 만한 사람인가, 당신이.



즐거운 축제 장일 거라 생각한 내일 토요일, 박근혜는 청와대를 당장 나가라! 촛불집회로 또 나가야 하는 일이 있을 줄은 몰랐네. 왠지 계속 가야 할 거란 예상은 했지만 이유가 이런 것일 줄이야; 어휴....



유시민 작가 헌법 대변도 재밌었음ㅎ


대선 전 개헌 논의에 대해서...

‘ 대통령 개인의 잘못이었지 헌법이 문제가 있어서 이 사태가 일어났습니까? 내가 헌법이라면 주먹 쥐고 억울하다고 나올 거 같습니다.‘


ㅋㅋㅋ 상대 진영을 난감하고 딱하게 바라보는 박주민 의원과 유시민 작가 표정도 정말 ㅋㅜ)
분노하고 웃고, 이게 정치지 삶이지...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북다이제스터 2017-03-10 23: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렇습니다. 헌재 판결이 개인에 대한 논의뿐이라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새월호에 대한 구조적 문제에 대해 무혐의를 준 듯 한 판결에 몹시 안타까웠습니다.

AgalmA 2017-03-10 22:41   좋아요 0 | URL
네, 박주민 의원이 강하게 지적한 문제점이었죠.

yureka01 2017-03-11 01:1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앞으로 형사적인 문제는 끝까지 파헤쳐야죠..

AgalmA 2017-03-11 05:16   좋아요 2 | URL
온국민이 들고 일어나야 이 정도 바뀌니 그것도 참 어찌 될 지... 끝나도 끝난 게 아닌 이 무한 고통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