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 연극, 서커스, 마임, 비디오, 영화, 그래픽, 음악을 결합해 만화경처럼 보여주는 독특한 예술 형식을 만들어낸 Philippe Decouflé(필립 드쿠플레)
그의 창의적인 연출 방식 때문에 '드쿠플러리(Decoufleries:드쿠플레 방식의)'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졌다.
그는 뛰어난 안무가이면서 영화와 광고, 뮤직비디오 제작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는데 1989년 칸 영화제 폴라로이드 광고 은사자상도 수상했다. 캐나다의 유명한 서커스단 Cirque du Soleil(태양의 서커스)와 3대 프랑스 카바레 쇼 Crazy Horse Paris(크레이지 호스 파리)의 몇몇 작품을 연출하기도 했다. 그의 진가가 가장 화려하게 드러난 무대는 1992년 알베르빌 동계올림픽 개막식이었다. 그의 나이 31세 때였다. 드쿠플레 상상력의 역동성을 "예술"이란 말 외에 무엇이라 말할 수 있을까.


 

 

Albertville 1992 Opening Ceremony

   

 


이번 내한 공연 Contact 》 (LGArts, 2016.11.11~11.13)는 선배 안무가이자 현대무용의 거장 피나 바우쉬  《 Kontakthof 》 (콘탁트호프, 1978)를 오마주 하여 명명한 것이라 한다. 《 Kontakthof 》를 연상케 하는 장면을 무대에 선보이기도 하는데, 《 Contact 》의 기본 콘셉트는 《파우스트》다. 악마 '메피스토펠레스'가 거래를 하겠냐고 따라다니며 묻는데 주인공은 연애에 빠져 내내 딴청을 피우다 공연 말미에서 마침내 거래를 수락한다. 그 조건이란 게 고작 우스꽝스러운 솔로 무대.... 아, 지금 생각해도 너무 웃겼던 장면이었다.

 

 

피나 바우쉬  《 Kontakthof 》 에서도 유쾌한 장면이 많은데,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장면을 가져와 봤다.

 

 

 

 

《 Contact 》는 나이와 체형, 인종이 제각각인 16명의 출연진이 무용수, 가수, 배우 역할을 모두 소화하며 종횡무진 움직였다. 특히 거울을 이용한 만화경 효과를 통해 무대 위 출연자의 동작을 스크린으로 무한히 확장해 마법 같은 효과를 보여줬을 때 나는 보르헤스 영상이잖아!  마음속으로 탄성을 지르며 눈으로 빠르게 스케치를 했다. 이 장면을 그려 기억해두고 싶었는데 계속 시간이 없었다. 언젠가 꼭 그려 보리라. 정말 멋진 장면. 아래 영상에 잠깐 그 장면이 지나간다. 상자를 두고 남녀가 공간을 교차해 이동하던 연출은 다시 보고 싶은 명장면. DVD 판매를 했었다면 분명 샀을 것이다.




무대에 직접 참여하는 음악 담당 노스펠(Nosfell)은 다양한 창법과 함께 카리스마가 장난 없다-_-!

 

Philippe Decouflé 작품에 대한 이모저모

http://www.lgart.com/UIPage/Azine/Azine_detail.aspx?Id=55621&SearSt=&page=1


 "그저 제가 보고 싶은 공연을 만들 뿐, 어떠한 것에도 확신을 갖지 않습니다. 주로 공연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결합해 새로운 종류의 '엔터테인먼트'로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 작업의 대부분은 매우 진지하지 않은 것들, 때론 유치하기까지 한 것들에서 출발하지만, 그것들을 구현하는 방법은 매우 진지하고 정확한 편입니다. 저는 사람들이 TV를 덜 보고 공연장을 더 많이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만드는 이런 타입의 공연, 여러 예술 형태가 혼합된 공연들이 사람들을 극장으로 불러들이는 데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ㅡ Philippe Decouflé

 


내게 환상을 제공하는 지상의 천재 한 명을 또 알게 되어 기뻤다.

내 꿈에도 나타나 공연을 해줘. 요즘 내 상상력 극단 실력이 너무 형편 없어!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AgalmA 2016-11-19 05:2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서재 분위기가 너무 전쟁터 같아 올릴까 말까 하다가 올림. 누구에게라도 휴식이 되길 바라며.

겨울호랑이 2016-11-19 06: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드쿠플레의 작품을 Agalma님 덕분에 처음 알게 되었네요. 말씀하신대로 낯설지만, 팽팽한 긴장감 속에서 관중들로 하여금 안무에 집중하게 하는 힘이 느껴지네요^^: 현대 무용을 잘 모르지만, 새로운 세계를 보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AgalmA 2016-11-19 17:58   좋아요 1 | URL
말없이 서로 공유하고 합일되는 느낌... 예술을 그래서 무한히 사랑하고 존경하게 됩니다. 맘에 드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yureka01 2016-11-19 07:5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런 알림 포스팅이 없더라면 전혀 모르고 살뻔 했습니다....사람은 다양하고 종합적이라서 다른 세계의 이야기도 봐야 하니까요...잘 봤습니다.언제 기회가 되면 이런 공연 꼭 보고 싶어집니다.

AgalmA 2016-11-19 18:06   좋아요 0 | URL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천재지변 속에서도 삶은 계속 되니까 두루 살피고 꾸려야죠... 빠르면 내년 쯤에도 다시 오지 않을까 싶은데 그땐 제가 미리 알릴께요. 가족과 함께 꼭 보셨으면 합니다. 혼자 보기 너무 아까웠어요. 삶을 풍성하게 하는 행복감을 주는 공연이었죠. 지난 주에 공연 보자마자 알릴까 하다가 중대차한 시국 분위기에 철닥서니 없이 보일 거 같아.... 그러나 오늘도 토요일. 하루이틀 지나 끝날 일들이 아닌 게 참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