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진 의 기원》 책 띠지에는 세계를 바꾼 3대 혁명서로 다윈 《종의 기원》(1859), 마르크스 《자본론》(1867), 프로이트 《꿈의 해석》(1900)이 적혀 있다. 아인슈타인이 빠지다니! 동의할 수 없다가, 문구를 만든 이가 19세기 말 인류학적 의식 혁명에 방점을 둔 것일지도 모른다고 이해했다. 세계 3대 기타리스트 실랑이처럼 제발 세계 3어쩌고 하는 작의적인 분류 좀 안 했으면 싶지만 인간의 분류병은  (생존을 위한?) 고질병이라 세계 최고의 의사가 와도 고칠 수 없다. 의사는 더더욱 분류 박사!
     
    
다윈과 프로이트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더 집중했다, 마르크스는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더 집중했다고 생각한다. ㅡ보라, 이 분류병; 모른 체하고ㅡ 내가 흥미로운 건 다윈과 프로이트가 유독 천착한 문제다. 다윈은 종의 기원발간 후 12년 뒤 그 보완으로 1871간의 유래와 성선택》을 발간했다. 그의 대표 이론인 연선택론’(변이-생존경쟁-유전)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을 선택 이론으로 설명했다. 생존 경쟁에서 불리한 화려한 꼬리를 가진 공작새가 대표적 예다. 짝 고르기 즉 성선택이 생존 경쟁보다 번식에 더 유리한 진화 조건으로 작용했다는 주장이다.
기서 내 단상, 번식에 종속된 ‘짝 고르기’ 가 아니라 짝 고르기 행동 자체에 주목할 때 동성애자들은 매우 타당한 합리성을 획득하게 된다. 인간에게 암-수 교배 번식만이 절대 본능이 아니며다윈의 성선택 이론이 간과한 점으로 거론되는사회 환경적 변화도 중요 조건으로 볼 때 동성애는 하등 이상할 일이 아니다. 문헌만 봐도 동성애는 오래전부터 인간 습성 중 하나였으며, 동물계에서도 빈번하다. 또 근대 이후부터 강화된 자의식, 행복 추구 심리, 인간의 마음 - 자유의지의 다양성 면을 두루 살펴 생각해 볼 부분이다.
    
남성 우월론을 펼치고 있는 다윈이 전학을 잘 알았다면 그의 이론은 좀 더 체계적이었을 거다. 멘델의 유전 법칙이 당시 논문으로 이미 나와 있었지만 다윈은 몰랐을 가능성이 높고, 그 논문이 수학 수식에 가까워 수학에 약했던 그가 해석하기엔 어려웠을 거란 추측이 많다. 때문에 다윈이 주장하는 부모 유전자 융합 논리는 바로 허점을 드러낸다.
지금 인간 게놈 프로젝트를 통해 볼 때 인간은 Y 염색체가 없다면 여성으로 만들어지는 기본 틀로 짜여 있다. 수백 개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X 염색체에 비해 Y 염색체는 수십 개의 유전자 밖에 가지고 있지 않은데 남성을 만드는 일을 전담하는 걸로 보인다. 또한 X 염색체에 비해 많은 질병에 취약하며 두 배 정도 높은 돌연변이를 발생시킨다. 이것은 자녀에게 대물림된다. 탈모 문제는 애교에 가깝다.
 

물론 성선택 이론에서 여성 우월 논리도 있는데, 수컷을 선택하는 주체가 암컷이라는 거다. 그래서 수컷은 더욱 자기 발전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진화 과정을 꾀하게 된다. 이런 점 때문에 결론적으로 수컷 우월로 귀결되지만.
기서 요즘의 문제를 상기해보다. 전 세계적으로 성 평등과 성 대결 문제가 가속되고 있다. 다윈은 유전자를 남기기 위한 선택이 생존 경쟁보다 더 강력하다고 보았다. 그런데 현대의 대결 문제는 존 경쟁이 더 강력히 작동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걸로 볼 때 진화의 단계설이라든지 우월 순위에 대해 물음표를 갖게 된다. 이런 순환성을 다윈은 잘 시뮬레이션하지 못 한 거 같다. 또 다윈은 공감과 도덕성을 인간 존재 조건의 높은 가치로 여겼으나 그의 미개인 비하 발언은 이중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다윈도 시대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한 셈이다. 인간의 존재론적 가치(공감과 도덕성)가 실상 공감 결여와 부도덕성으로 인간 사회에서 늘 골치 아픈 문제인 건 아이러니하다. 이런 제반을 살필 때 다윈주의자인 리처드 도킨스가 인간의 도덕성과 이타성을 진화상의 연변이로 보는 것은 과연 타당한가. 이 돌연변이가 없다면 문제가 더 심각해 보이는데 그렇다면 돌연변이라 할 수 있는지. 
   

인간이 침팬지와 유사한 영장류 조상으로부터 진화했다는 그의 이론은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훌륭한 방식이었다. 다만 인간을 동물 관찰과 비교 대조해 단순화해서 본 것이 단점 같다인간의 이 끝없는 비이성적인 폭력들을  인구 증가 억제 작용이라는 진화 과정으로 간편히 설명할 수 없잖은가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6-09-09 0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지금 ebs지식탐험을 읽는 기분 !! 이라는! ^^
ㅎㅎㅎ
좀전에 링크를 읽다 다원과 마르크스 부분을 언급한 모퉁이를 지나쳤음!^^

AgalmA 2016-09-08 23:39   좋아요 0 | URL
다큐 프라임 제작할 능력이 안 되어서ㅎ; 농담. 제 글이 그 정도 되려면 멀었죠. 물음표 보따리 짊어지며 다니는 꼴;
그장소님 골목은 참 많기도 하여라ㅎㅎ

[그장소] 2016-09-09 01:06   좋아요 1 | URL
음, 그리 대단친 않음, 이 지식탐험 책 ㅡ링크, 페이스북 정보를 온통 옮겨놓은 내용이더라는!
기존에 있는 말들로 꾸민거라..신선하지 않았어요..^^
익숙하게 아는 것들을 읽을 때의 즐거움은 있었지만,
Aglama님 글은 대게 다큐를 닮았는데..새삼스럽다는!^^

AgalmA 2016-09-09 01:34   좋아요 1 | URL
지식탐험 책이 그랬군요.
어쨌거나 그장소님 어법에 따라 저는 ˝다큐 찍네˝ 되는 겁니까. ㅎㅎ 그장소님은 ˝또 소설 읽네˝ ㅎㅎ(비하 아님!)

[그장소] 2016-09-09 05:02   좋아요 1 | URL
뭘 어떻게 말해도 비하로 들리지 않는 이상 현상~ 웃음부터 나거든요!^^ㅋ
소설~ 다큐~

AgalmA 2016-09-09 06:53   좋아요 1 | URL
🙆🏻 우리 소설 다큐하고 앉아 있네 댓글 팟캐스트? ㅎㅎ

[그장소] 2016-09-09 08:02   좋아요 0 | URL
자동음성지원이 된다는! 그 잭 팟캐스트!

AgalmA 2016-09-09 21:50   좋아요 1 | URL
독서단이 아닌 독수다방? ㅎㅎ 성대모사 연습도 좀 해야 하나. 주섬주섬...어디보자. 콧수염과 안경, 지팡이...이봐, 그건 변장이잖아! 아;

[그장소] 2016-09-09 21:54   좋아요 1 | URL
현대판 셜록? 영화를보니 그도 어설픈 변장의 달인이더라는~ ㅎㅎㅎ 기발하긴한데 몇프로쯤 모자라보이는~^^ 아셜록!

벤투의스케치북 2016-09-21 14: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윈은 성선택이 생존대결보다 더 중요하고 Agalma님은생존 경쟁이 더 중요하다는 말씀이지요? 이런 상황에 그것은 자신의 성향을 투사한 결과 또는 자기 기준으로 세상을 본 결과라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다윈도 그렇고 Agalma님도 그렇고 그러기에는 이성적이고 균형잡힌 사유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의 경우 둘 중 하나를 고르라면 글쎄 무엇이라 말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저는 둘 중 하나를 고르고 싶지는 않습니다. 성선택이 더 근본적이라 생각하지도 않고 생존경쟁이 더 근본적이라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다만 다윈이 살다 간 130년 전은 지금보다 여러 면에서 생존경쟁이 덜 치열했을 것이라는 점 정도는 말할 수 있겠다 싶습니다. 그래서 성선택을 더 근본적인 것이라 말했을 것입니다. 물론 자신의 이론을 만들기 위해 성에 집중했으리라는 생각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젊은 남녀들이 어떤 구도하에서 만났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우리 나라에서 지금도 뜨거운 논란거리인 여성의 군면제와 병역필자의 가산점 혜택 등이 대결을 부추기고 있는데 이는 대체로 비대면적인 대결이고 집단에 속한 채 갖는 만남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만일 그들이 개인적으로 만났어도 그렇게 치열할까요? 단언할 수 없지만 두 남녀가 특별히 큰 핸디캡을 가지지 않는 한 그리고 상대성에 대한 선천의 반감 또는 비호감이 없는 한 조건이 맞는다면 호감을 가질 것입니다. 선안남 심리상담사의 `혼자 있고 싶은 남자`에 이런 사례가 나옵니다. 즉 취업에 계속 실패한 남자가 깊은 우울감과 대인기피증에 빠져 여자친구에게 먼저 헤어지자고 했다가 심리상담을 받고 마음이 느슨해지자 여자친구에게 미안한 마음과 그리운 마음을 갖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존대결 또는 생존 강박에 따른 우울과 성선택은 배타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적절한 교육 내지 상담을 거치는 조건하에서이지만 말입니다. 궁금한 것은 성선택이란 말이 상대를 선택할 때 무조건 눈에 띄면 된다는 의미는 아니지 않는가, 하는 것입니다. 성이 중요한 기준이되 그 안에서 더 나은 상대를 고른다는 의미이치요? 아침에 중학생 남녀들의 분방하고 대담한 성의식 및 행동을 보여주는 일기를 보았습니다. 성대결 시대라는 전제에 맞지 않는 행태이지요. 그들은 취업을 지상과제로 하는 스물 이상의 남녀들에 비해 자유로운 존재이니까요. 또한 그런 여혐병을 앓던 남자들도 모르긴 해도 취업을 이루고 나면 여혐 또는 여성적대적 성향이 줄어들 것입니다.

AgalmA 2016-09-21 14:48   좋아요 0 | URL
당연히 둘 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저는 요인의 ˝순환성˝에 더 방점을 두었습니다. 다윈이 요인으로 지적해 낸 것들은 꽤 정확했습니다. 하지만 사회환경 변화를 고려하지 않은 단정이 되었다는 게 단점이죠. 이건 진화생물학의 단점들 같기도 하고 말이죠.
병역과 육아 문제는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성대결입니다. 한국이라는 사회에서 그건 매우 치명적으로 작동하고 있고요. 그렇기에 ˝성대결˝은 사회환경적 요인으로 말한 겁니다. 육아 문제는 좀더 섬세하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산과 양육에 있어 남녀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으니까요. 군사 문화도 참 복잡한 사안이죠. 남성 우위 위계질서, 군부대 성폭력 문제 등등.
진화심리학 책을 보면 호감도는 3초 이내에 결정된다고 하지요? 그래서 첫인상이 중요하다고 하고. 완전히 믿을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부정할 수도 없죠. 성선택도 이것과 연결된다고 봅니다. 이성을 보면 본능적으로 자신의 배우자인지 아닌지를 파악하려는 짝짓기 심리가 작동하죠. 아주 짧은 찰나. 여기서도 본능과 생각하는 이성이 복잡하게 얽혀있겠죠.
한국의 여혐 문제는 취업이 주된 요인인 것 같진 않습니다. 강남 살인 사건.... 참 복잡한 요인이 섞여 있죠. 피의자는 조현병 증상도 있었고 피해의식도 심했던 것 같던데... 직접적인 이해관계도 없는 약자를 고르는 그 심리는 본능적인 것도 섞여 있다고 봐야죠. 단정하는 건 아닙니다. 이건 저도 더 생각해봐야 할 사안입니다.
사회 전반에 퍼져 있는 남성 우위 심리는 기득권을 지키려는 생존 경쟁 요인이 아닌가 하는 거죠.


벤투의스케치북 2016-09-21 14: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진화심리학은 필연적으로 논쟁적이지요. 학문을 마음에 들고 안들고 따져서는 안되지만 저는 진화심리학이 드러난 결과를 사후적으로 설명하는 즉 이론에 현실을 꿰어맞추는 것 같아 거부감이 납니다. 진화심리학도 그렇고 다른 학문도 그렇고 하나의 주제어로 세상을 판단하는 것은 어렵고 또 무리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너무 미워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면서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는것은그 학문을 종교처럼 떠받드는 후학들이 학문에 부정적 이미지를 부여하기 때문이지요. 베르그손의 의식에 직접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 리뷰 기대됩니다.😄

AgalmA 2016-09-21 14:55   좋아요 1 | URL
모든 학문과 이론은 사후적이죠. 이론을 세우는 것도 토대 없이는 불가능하니까.
저야 이론들의 각축 속에 본질들이 드러나길 바랄 뿐.
저도 학문이 종교적일 정도로 추앙받고 신성불가침이 되는 것에는 반대입니다^^
아, 베르크손...ㅜ,ㅜ;;;

벤투의스케치북 2016-09-21 14: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공자의 귀납적 사고 같은 것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전체를 보며 디테일도 소홀히 하지 않는 것도 필요하다 싶습니다. ^~^

AgalmA 2016-09-21 14:58   좋아요 1 | URL
네, 맞는 말씀^^

침보라소 2018-03-27 1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연선택설의 간명함과 논리적 자명함 그리고 역사적 파급력을 볼때 아인슈타인이 아닌 다윈이 뽑힌 게 당연하다고 봅니다.
물론 아인슈타인이 훨씬 천재적인 과학자로고 생각합니다만..

AgalmA 2018-03-30 23:45   좋아요 0 | URL
최근 읽고 있는 책마다 다윈이 등장하는데, 그의 확장성, 파급력으로 볼 때 아인슈타인에 밀린 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다윈과 아인슈타인이 분야가 다르긴 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