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자들의 특이한 전공 이력과 외계인 담론 

 과학자와 진화론자가 아니라 종교학자와 신학자가 외계인(미확인 생명체? 많은 부분이 확인되어서 외계지성체라고 하는 거 같은데... 편의상 외계인으로 통칭) 담론을 심층 & 심급[*]화 한다니 UFO 현상만큼 신기했다. "학계 최초의 프로젝트"라고 표방하고 나올 만하다.

[*]심급():<법률> 하나의 소송 사건을 서로 다른 종류의 법원에서 반복으로 심판하는 경우 법원 사이의 심판 순서.또는 상하의 관계.

 최준식 교수는 역사학을 전공하고 종교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학과 종교학 그리고 죽음학 권위자라고 한다. 
 지영해 교수는 현재 옥스퍼드대학교 한국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UFO 연구는 독자적으로 조사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그의 전공 공부도 흥미로운데, 정치외교학을 시작으로 국제관계학과 신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소개로 ‘외계인의 지구인 피랍’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란 문구를 보고,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할 지 알 수 없었다. 지금도. 아직은. 

 SF 장르가 철학적 물음도 아닌 현실로 튀어나온 듯해 기분이 묘하다. 휴대폰을 처음 만났을 때의 기분은 생각도 나지 않는데... 

 이들의 담론은 오래 전부터 유사 과학이니 심령 현상등 허무맹랑한 공상으로 여겨져 왔으니 이런 공론화에 익숙하지 않아 그런 것 같다.  최준식 교수가 UFO를 연구하는 국내 연구자로 ‘UFO조사분석센터 소장 서종한 씨우석대 맹성렬 교수단 두 사람을 언급하는 국내 상황을 보면 그럴 만 하지 않은가


 그런데, 왜 종교학자와 신학자가 외계인 문제에 이토록 관심을 갖는 걸까. 
 이 생각을 먼저 하고 책 속으로 출발할 수 밖에 없다. 질문과 답의 관계처럼 출발점과 도착점도 연결되기 때문이다. 방향키를 잃지 않으려면 그들의 생각을 파악해야 한다. 
 최준식 교수의 다음 문장이 주제성을 가장 잘 말해주고 있다. 이 출발점은 지영해 교수도 공유하고 있는 걸로 보인다.

˝UFO 현상은 외계에서 벌어지는 일이 아니라 물질과 영혼의 문제이고, 인간의 본질을 묻는 것입니다. 결국은 우리 자신과 우리 미래에 대한 것입니다.˝(최준식) 


2. 외계인 패러다임의 전환 시점은 왔는가 

 수많은 SF 영화들에서 외계인은 광선을 쏘며 떠들썩하게 등장하지만, 그건 우리의 공포심과 오락성이 뭉쳐진 트릭에 지나지 않는다. 그 이미지들은 오히려 인간의 시끄러운 전쟁 역사와 닮았다. 
 실제 UFO 목격담이나 외계인 피랍자들의 체험담을 통해 종합해 보면 공통적으로 외계인의 행동양태는 매우 은밀하다. 
 외계인이 한 두 종족만 있는 것은 아닐 텐데 흥미로운 점이다. 

˝정말 외계인들이 UFO를 타고 우리에게 오고 있느냐, 혹은 외계인이 정말 인간을 납치하여 혼혈종을 만들고 있느냐 하는 문제는 어떤 사건이 정말 일어나고 있느냐 하는 단순한 질문이 아닙니다. 세계를 보는 패러다임의 문제입니다. 기존의 패러다임으로 설명이 안 되는 현상들이 너무 많을 때, 또 지속적으로 반복될 때는 기존의 패러다임을 다시 살펴봐야 합니다.˝ (지영해)

 외계인이란 타자를 통해 우리를 또 어떻게 재정립해 볼 수 있을까. 인류의 미래? 종말? 나는 그런 건 잘 모르겠다. 다만 외계인이라는 타자를 통해 내가 습득할 사유가 있다면 즉각 현실을 움직일 힘으로 작동할 것이다. 이것이 내가 이 책을 펼치게 된 시작이다.




ㅡAgalma











로스웰 사건Roswell UFO incident
1947년 7월 8일 아침, 미국 뉴멕시코주 로스웰 육군 비행장에서 추락한 UFO 잔해를 회수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와 관련된 부대가 당시 세계 유일의 원자폭탄 취급 부대였던 509전폭단이었기에 이 보도는 삽시간에 전세계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군 당국에서는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대대적인 기자회견을 통해 그것이 오보임을 밝혔으나, 당시 추락한 UFO가 있었고, 외계인들의 시신도 수습되었다는 식의 증언들이 여러 관계자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나왔다. 월터 하우트는 509전폭단의 공보 업무를 맡아 UFO 보고서 작성에 관여했다. - p 17

사망하고 2년 뒤 공개해달라는 부탁에 따라, 2007년 월터 하우트의 유언장이 공개되었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8-24 21: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8-24 21: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5-08-25 21: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길게 쓴 기대평은 처음 봅니다. 짧게 쓰는 100자 기대평보다 낫습니다. ^^

AgalmA 2015-08-26 03:32   좋아요 1 | URL
기대평을 이렇게 쓸 만큼 이 책이 강력한 아우라가ㅎ;
아무래도 이런 책은 입소문을 내서 같이 좀 봤으면 해서 더욱.

[그장소] 2015-09-17 0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요즘은 세계적으로 뇌가 바이러스 감염이라도 된건지 (이렇게 외계인설을 유명학자들로 떠들게 해놓고 일부 안믿는다는 사람들 소수를 불러 다수는 짜고 모두 당연한 일을..왜? -한다면..얼마나 웃길까...생각하면서..그래도 끝까지 난 외계는 안믿어...할까..아님 원래 그런걸 좋아하는 데...니들이 하는 건 믿지 못하겠어..하게될까....저으기 궁금해졌답니다..ㅎㅎㅎ(이 내용이..어디서 나왔더라?^^;)

AgalmA 2015-09-17 11:32   좋아요 1 | URL
아주 오래전에 외계인이 이미 우리몸에 들어왔고 우리는 그 자손이다(수메르신화 관련)라는 설도 있지만 과학적으로 봐도 리처드 도킨스가 말한 `유전자`만 생각해도 우리는 절대적인 개인일 수 없다고 봅니다. 이미 유전자라는 중심추는 매우 다중적인 정보체이며 우리는 평생 `본능`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어쨌거나 이 책에서 지영해 교수님의 명석한 논리가 정말 멋졌습니다- -b

[그장소] 2015-09-17 14: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쩜 어느거대 생명체의 일부로 잠깐 여기서 유페 비스므리허게 살다 가는 걸수도 ㅎㅎㅎ그 수메르 외계설은 저 다른 블로그(문명의불가사이)에서 본것 같아요..그래서 서클이고 뭐고 다들 그리 주의깊게 보는 거란 얘기요..ㅎㅎ 나쁘지 않네요..우리가 여기서 끝이아닌 더 알고싶어하는 분야가 있다는게...ㅎㅎ

AgalmA 2015-09-18 12:54   좋아요 1 | URL
끝을 모른다는 거....그게 희망을 낳는다는 건 아이러니합니다...

[그장소] 2015-09-18 14: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게 좀 모호한 부분이긴한데..예로..죽어서 윤회를 하잖아요.
실상 다음따위 없기를 바랍니다만, (이 전제엔 윤회가 있을 것을 믿는다는것을 깔고 가죠)그럼에도..윤회는 내 바람을 통과해 다음 생에 저를 뭔가로 뱉어 탄생시켜 놓는 다는 (그걸 어쩔 수 없는)말이죠..저는 나무로 태어나길 바라지만.다음 생에 고양이로 환생이 될 수도 있는 거죠..바라지 않지만..그래서 이 생에 다음생엔 스쳐도 크게 무리없을 것으로 돌맹이나 풀포기나..그런 것을 희망 해 노력을 기울여도 그 연이란게 더 먼 태고서 부터 이어져있고 내가 어쩔 계산 밖의 부분이라면...다시 태어난 생으로 살며 또 나름 최선을 다해 살다 갈테죠..(원치 않아도)그런데..그건 저 위에서 다 어느정도 계산이란것을 마친 (제힘으로 어쩔 수없는 )것이란 말예요.그럼 그 생에 나서 닿는 인연들에 어떤식으로든 또 미치게되는 영향이 있을테고..그것은 계속 돌고 도는 물레같아서 끝없죠...궁극이란게 있다면 완전소멸..내지는 완전망각 외엔 없다고 봐요.자체적으로 바라는 바 소멸이라면 그건 어디로 7갈까요? 끝이란게..있는세계?!
망각은 두렵죠..발아도 뭣도 아닌 계속 된 떠돔..무의식의 상태로..(그게 벌이라하면)영원히 사는 것 만큼의 고통일 것 같단 생각을 좀 해봐요..ㅎㅎㅎ상당히 유치하죠..?!

AgalmA 2015-09-18 14:21   좋아요 1 | URL
저는 지금 이렇게 생각합니다. 지금의 ˝윤회˝는 굉장히 인간적으로 해석되고 있는데, 그건 오히려 ˝만물유전˝과 더 가깝지 않나 하고요. 물이 비가 되어 내리고 강물이 되고 식물과 동물의 몸 속으로 들어갔다 나오듯 결국 거대한 흐름의 연속 자체라는 것. 그래서 말씀하신 것처럼 의지로 무엇이 되긴 힘들고 자체적으로 끊기도 힘든 거겠죠. 소멸 하더라도 개체적 소멸이 아니라 종으로서의 소멸일 거라는. 그래서 요즘 ˝공동체˝, ˝인간˝이라는 의미가 참 다르게 다가와요.

[그장소] 2015-09-18 14:17   좋아요 0 | URL
아..당신은 이렇게 간단한 걸...하긴 누가 묻기전에 답을 해 정리해 본적이 없어서..ㅎㅎㅎ 명료해서 좋아요.Agalma님은!이렇게 저를 늘 가르쳐주니..고맙다고..^^♥

AgalmA 2015-09-18 14:20   좋아요 1 | URL
저는 제가 정답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 생에서 저는 반면교사 역할이라고ㅎ;;
오랜만이네요. 우리 댓글릴레이ㅎ/

[그장소] 2015-09-18 14:28   좋아요 1 | URL
긴 인생(이게 또 상대 적인 것이지만)에 정답은..자신이 가는 길에서 예쁘게 보고 모으는 돌맹이 같은게 아닐까요? 다른 길에서..또 주운 돌맹이가 더 예쁘거 빛난다면 다시 그걸 줍겠죠?..그러니 정답이란 것에 너무 골몰하지는 마셨음..우린 그냥 여정에 있는 것..이라고 ..그러니 타인을 통해 배우는 것도 가능한 게 아닌가..하면서요..저도 간만이라 좋네요.우린 의식 너머의 것들을 좋(?!)아하나 봅니다.^^표현 하는 방법은 ..달라도 말예요..이런 시간 좋다..ㅎㅎ

AgalmA 2015-09-18 14:38   좋아요 1 | URL
인간을 포함한 모든 존재의 삶이 다르고 생각이 다르고 처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한 가지 정답이 모든 것에 다 통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는 뜻이에요^^
네, 저도 이런 두런두런의 순간이 좋았습니다

[그장소] 2015-09-18 14: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뭐라는 겁니까?!^^ 잠이 부족한가^^ ㅋ

AgalmA 2015-09-18 14:14   좋아요 1 | URL
또 밤새셨어요ㅎ; 맘 휴식이 더 부족한 거겠죠~_~우리 두 사람 다요....

[그장소] 2015-09-18 14:31   좋아요 0 | URL
지금은..제가 두서없이 정리 않된 말들을 늘어놓아 죄송해 그런데..이런 시간 자체는 넘 좋아요.한번 더 정리를 하게 되고요.
내가 무슨 생각으로 시는지도 이런때..본의 아니게 보이곤해서..자정도 할 기회가 되곤하는것 같아요.^^

[그장소] 2015-09-18 14: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반면교사..한참 그 의식에 빠져있던때가 있었는데..그거 본인을 참 괴롭히는 일이기도 해요..스스로 타의모범이 되야 하고..보는이를 개도시키는 힘도 있어야 해서..저도 가능함 제가 직접 몸움직여 하고 남도 그러길 바라며 살아봤던지라..못할 노릇..지금은 제 자신만 잘 갈무리하면 그나마도 반은 성공이란 생각??Agalma님은 좀 다를 수도 있다고 공익의면에서...합니다.그러나 몸을 해치면 정신도 무너지니..균형을 잘 잡으시길..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