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책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완독 후 그 책의 주요 쟁점이었던 '신-믿음' 때문에 리처드 도킨스 『만들어진 신』을 읽고 있다.

만약 두 책 중 하나만 읽어야 한다면 나는 도킨스를 더 추천할 거다. 그만큼 중요하고 지금 더 필요한 책. 도스토예프스키가 전하는 인류애보다 이성을 바로 세우는 일이 더 시급하므로! 물론 두 개 다 읽으면 금상첨화!

도스토예프스키는 장편소설에서 내내 과학적 합리주의, 이성주의 폐해를 부각했지만 그것은 과학과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누가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모두가 악랄한 회의주의나 미치광이가 되는 건 아니니까. 도킨스처럼 쓴다면 더 나은 세상이 더 빠를 듯! 신에 기대지 않는 진정한 인신 사상 아닐지.

 

도스토예프스키는 인간의 많은 문제를 살피며 소설을 쓰면서 ‘하느님 없이 인간이 어떻게 선량할 수 있단 말인가’ 하는 결론에 이른 거 같은데, 그가 세상을 떠난 100년 뒤 나온 리처드 도킨스 『만들어진 신』에 바로 그 문제를 다룬 챕터도 있어서 지금 내가『만들어진 신』을 읽는 것.


리처드 도킨스 언술 정말b
내가 올해 최고 ㅋㅋㅋㅋㅋㅋ한 데이비드 포스터 월리스 『재밌다고들 하지만 나는 두 번 다시 하지 않을 일』을 능가하려 하고 있어! 두께보다 재미가 더 우월!

 

 

 

 

 

 

 

 

 

 

 우리는 자유, 권리, 상호 존중, 문화의 다양성을 거론하며 타인의 종교를 인정해 왔지만 그것이 뿌리 깊게 내린 부조리의 씨앗인 걸 간과했다. 신념이 아닌 쓸모로 종교의 선행과 사회 기여, 개인들이 누리는 행복을 강조한다고 해도 인류 역사에서 종교 명분으로 행해진 아직도 현재진행형인 악행과 폭력, 사회 분열, 파탄의 증거는 더 많이 가져올 수 있다.

세상엔 다양한 인간이 살 수밖에 없으니 적당히 타협하며 더불어 살자? 잘못된 걸 바로잡자는 데는 찬성하면서 종교는 예외? 내가 위에 인용문을 가져왔듯이 도킨스는 온건한 종교조차 "극단주의로 이어지는 공개 초청장"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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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이 터진 뒤에는 성직자들과 사회 지도자들(그런데 누가 그들을 뽑았던가?)이 죽 나서서 극단주의가 ‘진정한’ 신앙의 왜곡된 형태임을 설명하면서, 관계를 부인할 것이다. 하지만 신앙이 객관적인 정당화가 없다면, 왜곡되었다는 것을 보여줄 기준이 없다면, 신앙의 왜곡이라는 것이 어떻게 있을 수 있단 말인가?"


그는 종교를 가지고 있는 자라면 그의 이성과 논리조차 의심스럽다고 말한다. 종교의 허점과 조잡함에 눈 감는 혹은 눈치채지 못하는 자가 정확하고 명철한 사고를 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순교의 대가, 천국의 보상, 지옥의 징벌, 이단 몰이, 원죄와 속죄, 하나님의 권능...' 이런 숱한 걸 믿고 따르는 게 정상인가, 합리는 어디 있는가? '기적'을 믿는 건 차라리 순진할 정도다.

당신이 종교인이고 이 논지가 불만이라면 이 책에서 도킨스가 조목조목 따지는 것을 논박해보라. 이 문제에서 종교인들은 늘 그래왔듯 "그래도 신은...!" 같은 소리로 스스로의 망상을 과시하며 스스로를 설득하는데 끝나지 않고 다른 이들까지 오염시킨다. 그런 식으로 인류가 맹신과 무지와 반목 속에서 수 천 년을 살아온 게 너무 안타깝다. 나는 이제 타협으로 종교를 묵인하고 싶지 않다.


도스토예프스키 선생 읽다가 참 멀리까지 가고 있네ㅠㅠ;;;

 

☞『만들어진 신』 리뷰 : http://blog.aladin.co.kr/durepos/10229305

 

 

 

 

 

● 도서관 일지

 

나카마사 마사키 『자크 데리다를 읽는 시간』 (arte)
ㅡ 일본의 철학 탐구 참 부러운 면이 있다. 아즈마 히로키 『존재론적, 우편적 : 자크 데리다에 대하여 』(이것도 예전에 내가 도서관에 희망도서로ㅎㅎ 나는 사람들 잘 안 찾는 책 희망도서 신청자ㅋ)도 아주 인상적이었는데 이 책도 기대됨!

 

에티엔 발리바르 『마르크스의 철학』 (오월의 봄)
ㅡ 명성 자자한 발리바르 책은 처음 읽는데 오~ 기대

 

 

리처드 화이트 『자연 기계 : 인간과 자연, 환경과 과학기술에 대한 거대한 질문』  (이음)
ㅡ 흥미로운 책 같은데 아무도 관심이 없네-_-... 그래서 내가 읽어 보기로!

 

 

 

 

지난번 희망도서 받은 지 이틀 만에 희망도서 또 도착;
두 달 치를 왜 한꺼번에 주는 거야ㅠㅠ

 

에드워드 세인트 오빈 『괜찮아 - 패트릭 멜로즈 소설 5부작 1권』 (현대문학)
ㅡ 컴버배치 커버가 아니라니! 급실망ㅜㅜ;;

 

마이클 셔머 『도덕의 궤적 : 과학과 이성은 어떻게 인류를 진리, 정의, 자유로 이끌었는가』(바다출판사)
ㅡ 베스트셀러  『사람들은 왜 이상한 것을 믿는가?』 저자이자 과학적 회의주의 잡지 《스켑틱》의 발행인 마이클 셔머의 과학적 회의주의를 맘껏 느껴보자! 768쪽 벽돌 책;;;

 

찰스 퍼니휴 『내 머릿속에 누군가 있다 : 우리 마음속 친구, 뮤즈, 신, 폭군에 관한 심리학 보고서』(에이도스)

ㅡ 미리 보기로 읽고 더 읽고 싶어서 도서관의 옆구리를 찔러 받아내다^0^)

 

 

 

 

 

 

 

 

 

 

 

 

 

● 2018년 7월 내가 산 책

도서관 책은 비싼 거, 내 책은 경제 사정상 저렴이;_;);

알라딘은 시집 한 권도 무료배송이다!
굿즈 고르는 게 너무 피곤해서 당장 읽고 싶은 이수명 시집 『물류창고』만 사려고 했더니 슬라보예 지젝 외 『나의 타자』(인간사랑, 2018)에 등장하던 밀란 쿤데라 『정체성』이 중고도서로 둥둥 떠다니길래 겟~
바닥난 알라딘 원두도 공수~
역시 당일택배 알라딘 갑!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읽다가 고전소설 특유의 문체 때문에 살짝 졸음이 오려고 하던 게 싹 달아남@◇@
이수명! 이수명! 시인 이름을 운동선수 응원하듯 부르고 있는 나~~~

난 이수명 시인의 시크한 지리멸렬(형용모순;)이 좋더라~

 

노점의 순간에
아는 얼굴이 하나도 없어도 좋아

여름에 우리는 만난다. 만나서 혼잣말을 한다. 여름에는 어디에도 가고 싶지 않고 여름에 우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언제라도 좋아 우리는 단번에 서로의 목을 부러뜨린다. 이대로 어질러진 테이블이 좋아

ㅡ 이수명, 『물류창고』,「여름에 우리는」  중

 

안 사면 아쉽고a 급박하게 살 책도 없고 해서 굿즈 고심만 조금 하고 삼ㅋ;;;

여성 구매자 비율이 높아서 그런지 대체로 맘에 드는 굿즈가 문학/에세이류에 몰려 있는데 굿즈 때문에 그쪽만 계속 살 수 없는 노릇. 이번엔 전문서적 중심으로 사려고 노력!

가방 부자;; 에코백 또 생김;;; 준다는데 안 받긴 그렇잖...'▽');;


☆ 수학 패턴 에코백_레카만 수열
- 처음 나왔을 때부터 파스칼 삼각형 디자인 가방 갖고 싶었으나 더워서 블랙 가방 기피; 다른 베이지에 비해 오렌지빛 도는 독특한 색감과 재질.


 

☆ 알라딘 배색 보냉백(옐로우)
- 귀여운 걸 보면 못 참겠다-ㅁ-)// 날 원망하며 가진다! 도시락 싸 다녀야징ㅋㅋ

☆ 문학과 지성 시인선 맥주잔 : 심보선 / 오늘은 잘 모르겠어
컵 재질도 두껍고 완전 내 스타일이얌!
바로 씻어 맥주 부어~~~
이병률 머그 며칠 만에 깨먹은 악몽을 생각해 조심조심... 다른 맥주잔도 있어야 할 거 같은....아, 괴로워ㅜㅜ 굿즈 욕심 버리자고 지난번에 이수명 시집만 쏠랑 산 거 후회되네;_;)

 


굿즈 감상하느라 책은 뒷전;

 

 

 

 

 

 

 



질 들뢰즈 『차이와 반복』 (민음사)
- 질 들뢰즈 책은 수시로 모으는데 이 책도 이제야 소장. 감동ㅜ0ㅜ 그래, 돈 벌어서 이런 데 쓰는 거지! 흥흥

존 M. 히턴 『비트겐슈타인과 정신분석』 (필로소픽)
- 비트겐슈타인과 정신분석을 엮으면 무슨 소리가 나올까 느무느무 궁금!
대학교재/전문서적 5만 원 이상일 때 주는 굿즈 받으려고 아껴두고 안 사고 있었다. 반가워/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부분과 전체』
- 서커스출판상회에서 낸 하이젠베르크 『물리와 철학』도 맘에 들어 구색을 위해 이 출판사 걸로 세트로 맞춤~

이영광 『끝없는 사람』 (문학과지성사 시인선)
ㅡ 살짝 감상하다 보니 제대로 읽어봐야 할 거 같아 샀다. 사은품 맥주잔 탐도 좀 나고;


 

 

 

 


굿즈마니아 소장욕을 불러일으키는 아이템~ 책 라디오@@

알라딘 19주년 기념 굿즈 공세에 무척 바빠졌다
<빨강 머리 앤> 책 라디오도 주문하려니 현재 품절이라 기다려야 된다ㅜㅜ
어쨌거나 <자기만의 방>이라도 가져서 다행

내 애청 라디오 채널 kbs 1fm 클래식 방송 93.1(서울)을 바로 잡아보다. 마침 좋아라 하는 <명연주 명음반> 시간
주파수 깨끗하게 잘 잡히고 아이고~ 내 보물이 또 늘었네 ✨
딴 것도 갖고 말 테야!

세로형 여름 천가방(아무튼 외국어)
ㅡ 작고 얇기 때문에 두꺼운 책은 힘들고 시집 하나, 휴대폰, 카드지갑 등의 소품 휴대가 적절


E H. 카 『역사란 무엇인가』 (까치출판사)
ㅡ 종이책으로 이미 가지고 있고 완독도 했지만 분량에 비해 쉬운 책은 아니라 수월한 재독을 위해 전자책 재구매. 유시민 작가 추천이 아니어도 이 책의 우월함은 펼쳐 보면 누구나 알게 됨~ 나도 적어도 3번은 읽을 테닷



마이클 셔머 『왜 사람들은 이상한 것을 믿는가』 (바다출판사)
ㅡ 사람들이 이상한 것을 믿는 걸 이해하기 어렵다고 고개만 절레절레해서는 더 나은 세상을 꿈꿀 수도 바꿀 수도 없다. 이런 책을 읽고 정보를 널리 알리고 싶다. 공공의 이익을 위한 내 나름 독서의 뜻. 책의 의미도 독서도 나만의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카시아 세인트 클레어 『컬러의 말 : 모든 색에는 이름이 있다』  (윌북)
ㅡ 예술에 관한 책은 언제까지나 내 관심사

 

 

 

 

 

 

 

 

 

 

 

 

● 나 혼자(?) 이 여름 고전 탐독의 시간

 

 

늘 염두에 두고 있던 플로베르  『감정 교육 』1, 2권을 다 읽었다. 

기이하게도 플로베르와 도스토예프스키는 모두 1821년생이다. 특히 도선생은 나와 같은 전갈자리좌ㅋㅋ(커트 보니컷이 『그래, 이 맛에 사는 거지』에서 그랬듯 웃자고 하는 소리)
이 두 사람의 공통점은 더욱 의미심장하다. 두 사람 다 아버지가 의사였고 세상을 일찍 떴다. 20대 중반에 첫 간질 발작을 경험한 것도 흥미롭다. 이 경험은 그들 작품에 상당히 많이 반영된다.


 

"우리 각자는 마음속에 고귀한 방을 갖고 있지요. 난 그것을 벽돌로 막아버렸지만, 그것은 여전히 그 자리에 있어요.”(플로베르)

"멍청이가 정말 날 피곤하게 한다고! 어떤 견해를 퍼뜨리려면, 내가 볼 때 가장 공정하고 가장 강력한 방법은 전혀 아무 견해도 갖지 않는 거야.”(『감정 교육 1』, 데로리에)

1권 느낌은『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위대한 개츠비 』와 『연인』 중간? 

1848년 프랑스 혁명과 정치 사회상이 더욱 부각되는 2권은 분위기가  다르다.

다 읽고 나서 왜 이 소설이 사랑 소설만이 아닌 역사 소설인지 깊이 통감했다. 그리고 이 시기, 사상과 돈, 정치적 급변 속에 산 작가들의 삶, 작품, 생각들에 내가 왜 특히 끌리는지 짐작할 수 있었다.

 

펭귄클래식은 작품마다 해설을 대신하는 서문이 인상적인데 펭귄클래식『감정교육』의 제프리 윌 서문도 읽어볼 만하다.

 

 

 


 

 

 

 

 

 

 

 

 

 1. 새로움 2. 솔직함 3. 클로즈업 4. 인과적 실험의 실행 가능성이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위치가 종합한 빅 데이터의 네 가지 힘이다. 자세한 설명은 책에서 확인/

현실에서 많은 거짓말을 하지만 인터넷에서는 본심을 밝히는 무수한 사람들 덕에 빅 데이터는 의도치 않은 힘을 지니게 된 듯하다. 나심 탈레브처럼 빅테이터 회의주의자들도 있지만 물리학 탐사에서 혁신적인 도구였던 ‘현미경과 망원경’에 버금가는 혁신적 도구가 ‘디지털 데이터’라고 말하는 세스의 주장이 허황된 소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미래 전망 보고서보다 더 가깝게 빅 데이터를 실생활에 적용할 아이디어 제시도 좋았다. 바로 추진되지 않는 이유가 짐작되지 않는 바 아니지만. 재밌는 정보가 많으니 빅 데이터와 심리에 관심이 많은 독자라면 가볍게 읽어볼 만한 책이다.

 

이 책들을 사고 빌리고 읽느라 한 주 내내 더위보다 책 빚쟁이에게 더 시달리는 기분이었다;; 거짓말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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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삭매냐 2018-07-16 09: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다른 건 죄다 눈에 들어오지 않고
오로지 코히 비루만이 눈에 들어오네요...

날이 많이 더운가 봅니다.

AgalmA 2018-07-18 01:25   좋아요 0 | URL
아하하^^; 비루가 빨리 식어 넘 슬픈 여름이네요ㅡ.ㅜ

2018-07-16 13: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8-07-18 01:26   좋아요 1 | URL
돈 많아서 책 탕진가 되고 싶어요-ㅋ-)

겨울호랑이 2018-07-18 07: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 AgalmA님께서는 ˝신-인간˝ 명제에 빠지신 듯 합니다.^^:) 신이 세상(world)을 만들었다면. 신의 존재는 세상을 넘어선 우주(universe)차원에서 이야기되어야 하는데, 문제는 사람이 세상에 속하기 때문에 그 너머를 볼 수 없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창조론적 관점에서도, 괴델의 증명의 연장선상에서도 그렇다 여겨지네요. 그런 의미에서,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은 그 신을 믿는 이들이 스스로 생각과 행동을 통해 나타내 보이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교를 가진 이들 중 상당수의 행태가 다른 이들과 다를 바 없거나 오히려 더 하기에, 신에 대한 회의가 갈수록 심해진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무신론이 퍼지는 세상을 탓하기보다, 무신론이 퍼지도록 종교를 가진 이들(저를 포함한)이 먼저 반성할 일이라 여겨집니다.^^:)

AgalmA 2018-07-20 22:48   좋아요 1 | URL
<만들어진 신> 리뷰 정리하면서 말씀하신 부분들도 짚고 넘어가고 싶었는데요. 바빠서 미뤄지고 있네요ㅜㅜ

일신론-이신론-범신론 구분없이 마구잡이로 신을 거론해 혼란을 양상하는 것도 현재 문제죠. 리처드 도킨스는 온건한 종교의 묵인도 극단주의까지 허용하는 악재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피할 수 없는 악덕이라고 봅니다.
인간이 신을 생각한 것은 결국 현실을 제대로 통솔할 수 없는 인간의 나약성 문제가 가장 크다고 봅니다. 그게 현재까지 이어온 관습이 된 것이고요.
반증불가능성 때문에 신 개념을 용인하는 논리순환으로 빠져서는 안 될 것이겠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