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로드무비 > 화초머리 올리는 날
신 기생뎐
이현수 지음 / 문학동네 / 200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읽는 책마다 이렇게 맛있을 수가 없다.
올리는 리뷰마다 계속해서 별 다섯 개니 내가 너무 헤퍼졌나 하여 별 하나를 깎으려 해도
도저히 그럴 수가 없다. 
소설 뒤에 실린 작가의 말을 읽으며 고개를 끄덕였다.

--이 소설은 소재가 작가를 선택했다.
기생들이 불현듯 나를 불렀고, 나는 그들이 불러주는 말을 받아 적었다.(254쪽)

이런 소설을 읽으면, 소설가로 태어날 운명은 태어날 때부터 이미 정해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만약 영화감독이라면 <신기생뎐>이라는  제목의 영화를 만들 텐데......)

뒤란의 꽃들도 '라도레미솔~' 계면조 음계로 진다는, 이 지상의 마지막 기생집 부용각.

어느 날 지방 출장길에 해장할 식당을 찾다가 골목길에 낭자하게 흐르는 어느 여인의 소리와
활짝 핀 능소화에 홀려  홀린 듯 담 안으로 걸어들어갔다가 그만 20년을
아침마다 기생들 방 앞에 꿀물을 갖다바치는 삶을 택한 남자.

여덟 살에 권번에 입문, 그때부터 예순이 된 지금까지 단 한 순간도
기생이 아니었던 때가 없었다는 소리 기생 오 마담.
'이것이다 저것이다 생각하지 않고 내 마음가는 대로 살았다'(218쪽)는 멋진 여인이다.

남자를 믿지 않으므로 모든 걸 다 줄 수 있다는 그의 기막힌 역설이라니.
기생집을 드나드는 문화건달들, 그 중에서도 '자칭 사색형 인간'인 미스 민의 애인이나
자칭 향토사학자 같은 이중적인 인간들은 흉내조차 낼 수 없다.

이 소설 최고의 장면은 아무래도 소리기생 미스 민이 화초머리 올리는 날 추는 살풀이춤.
바로 옆에서 지켜보는 듯 신명나게 섬세하게 또 에로틱하게 묘사하고 있다.

화초머리 올리는 날보다 더 내게 더 인상적인 장면은, 홍어와 돼지고기를 삶느라
쾌쾌한 냄새와 훈김으로 자욱한 부용각 부엌에서 어느 날 밤 타박네에게 일어났던 일.
이 기막힌 홍어삼합을 만든 사람이 누구냐며 기어이 주방까지 얼굴을 보러온 취한 남정네는
타박네에게 있어서는 단순한 치한일까, 아니면 하룻밤 로맨스의 주인공일까?

부용각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어쩌면 이 땅의 마지막 기생이 될지도 모르는 미스 민이
자신의 어머니와 다름없는 오 마담에게 수치와 모욕을 준 손님을 대하는 태도를 보라.

--세상엔 못 참을 일도 못 볼 꼴도 없다.
모호하면서도 정확하게, 친절하면서도 심술궂게,
교활하면서도 솔직하게, 정중하면서도 무례하게,
민감하면서도 냉정하게 가는 것이 기생의 길일진대.(177쪽)

기생의 길뿐 아니라, 그것은 바로 내가 지향하는 것이기도 하다.
(영화를 만든다면 타박네 역할은 윤여정밖에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