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학교에는 사서 선생님이 없다. 도서관 담당을 하는 선생님이 한 계시고, 사서 도우미 엄마들이 20명 정도 있다. 도우미 엄마들은 두 세명 정도가 한 조가 되어 오전, 오후로 나뉘어 봉사를 한다. 도서관은 아침 8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열어두는데, 아이들의 방문이 잦은 편이다. 아침 자습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정신을 못차릴 경우도 있으니, 우리 학교 아이들은 그래도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이라고 해야 하려나.
도서관 담당 선생님이 여러 업무로 바쁘시다 보니 본의아니게 이런 저런 일을 많이 맡게 된다. 도서관 운영에 관한 일은 도우미 회장이 맡아서 하고, 책에 관련된 일은 내가 맡아서 한다. 책에 관해 많이 아는 것도 아닌데, 남들보다 좀더 어린이 책을 많이 읽었다는 죄로 말이다. 몇 가지 일을 맡아서 하다보니 사서 선생님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하게 깨닫게 되었다. 도우미 엄마들이 할 수 있는 영역이 사실 얼마 되지 않기 때문이다.
학교 도서관에서 도우미 엄마들의 위치는 참 어정쩡하다. 사서가 없으니 엄마들이 반납과 대출을 도맡아 하지만 그걸로 끝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뭔가를 나서서 하기엔 주제넘어 보이기도 하고, 담당 선생님도 바빠서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일이 많은데, 덥썩 일을 추진했다가 덤터기를 쓰면 어쩌나 하는 얕은 계산속도 있기 때문이다. 나부터 될 수 있으면 일 만들지 말고 일을 해도 조금만 맡자 하고 있으니...
사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어떤 방법으로든 도서관을 찾아온다. 중요한 건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이 자주 도서관을 찾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는데, 도우미 엄마들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가 역부족이다. 도우미들은 일주일에 한번 봉사하는 사람들이다보니 어떤 일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기에도 무리가 있다. 전달을 한다고 해도 중간에서 끊기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이다. 모든 게 사서가 있다면 자연스레 해결될 문제인데, 사서가 없다보니 도서관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많은 행사들이 계획서에 이름 올릴 기회도 못얻게 된다.
사서 선생님이 있으면 좋겠다고 담당 선생님께 의견을 넣어보았지만, 경북에 사서 교사가 있는 학교가 한 학교밖에 없다며 말을 돌리신다. 다양한 독후활동과 폭넓고 지속적인 도서관 활용을 위해선 사서가 필요한 건 맞지만 예산이나 다른 것들이 마음에 걸리는 것일테지. 어떻게 하면 학교에서 사서 선생님을 채용하게 될까. 교육청을 찔러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