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자를 위한 아찔한 화학책 - 건강에 진심인 화학자가 찾은 독 탈출 가이드 60
이광렬 지음 / 블랙피쉬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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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도 과학이다. 과학 중에서도 화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내 몸에 맞는 음식도 있지만 독이 되는 음식도 있다. 진귀한 식재료도 어떻게 요리해서 먹느냐에 따라 약이 될 수도 있고 해가 되기도 한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몸에 좋은 음식도 과하면 부족함만도 못하다. 떠돌아다니는 정보만 믿고 무턱대고 먹은 음식이 탈이 되기도 한다. 음식은 치밀한 과학 응축 덩어리이자 화학의 신비의 담겨 있는 복합체다. 

 

과거 우리 조상들로부터 전해 오는 음식 조리법은 지혜의 결정판이다.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사람 몸에 맞는 요리법을 터득하고 전수해 왔다. 우리 몸에 맞는 식재료와 조리법을 통해 건강에 보탬이 되는 비법을 만들어왔다. 시대가 발전하면서 음식도 거듭 발전해 왔다. 다만 위험스러울 정도로 아찔한 요리법이 있으니 이 점에 대해서는 주변의 이야기를 들을 뿐만 아리라 팩트 체크를 분명히 해야 된다. 내 몸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다. 

 

『게으른 자를 위한 아찔한 화학책』의 이광렬 저자도 이야기했다시피 우리 역사 속에서 팩트 체크 없이 전래되어 내려오는 이야기가 있다. 조선시대 경종 임금이 훗날 영조 임금이 되는 연잉군이 준비한 간장게장과 감을 먹고 즉사했다는 이야기다. 과학적 사실로 비추어 보았을 때 간장게장과 감은 상극일 수 없다. 화학적 요소가 말해 준다. 다만 간장게장 자체에 몸에 해로운 바이러스가 발생하여 생겼을 확률이 높아 보인다. 이처럼 우리 생활 속에서 늘 밥상에 오르는 음식들에 숨겨진 고유의 화학적 특성을 알아둔다면 거짓된 정보에 휩쓸리지 않을 수 있다. 

 

『게으른 자를 위한 아찔한 화학책』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들에 대해 화학적으로 자세히 분석해 놓았다. 음식에 독이 있을까 막연하게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독을 제거하는 방법을 익히면 몸에 약이 되도록 만들 수 있다. 음식도 과학이고 화학이다. 알아야 살 수 있다. 게으른 자에게는 아찔한 화학이 될 수 있지만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면 마음이 놓이는 화학이 될 수 있다. 

 

어렵게만 생각하던 화학도 우리에게 친숙한 먹거리로 이야기를 풀어내니 친숙하게 다가온다. 실생활을 위한 화학은 살이 되고 피가 된다. 우리의 생명과 직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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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차게 흐르는 영산강 따라 너른 바다로
유명은 지음, 김수영 그림 / 아롬주니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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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이 안겨주는 가장 큰 묘미는 새로운 낯선 세상을 만나는 것이다. 특히 아이들은 낯선 세상을 통해 호기심이라는 보물을 발견하고 상상력을 맘껏 펼쳐낸다. 사람마다 사물을 대하는 시선이 다른 것처럼 어른과 아이도 마찬가지다. 관심사에 따라 무엇을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지 천차만별이다. 지금까지는 어른이 아이에게 집어넣어 주는 형식으로 접근했다면 앞으로는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꺼낼 수 있도록 어른의 역할이 바뀌어야 할 것 같다. 여행도 그렇다. 부모가 일방적으로 계획하는 것보다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방향을 잡아가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싶다. 

 

여행은 목적에 따라 장소가 달라지게 마련이다. 놀이 시설 위주의 체험형 여행과 역사와 문화가 함께 어우러진 감상형 여행은 접근하는 방식부터 다를 수밖에 없다. 여행도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흥미와 놀이 중심의 여행과 문화와 예술 중심의 여행이 적절히 조화롭게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다. 『힘차게 영산강 따라 너른 바다로』는 우리나라 4대강 중에 하나인 영산강을 따라 느끼고 볼만한 거리를 역사와 문화를 중심으로 구성한 책이다. 영산강 주변에 오랜 역사와 전통이 깃든 문화재를 포함하여 옛이야기가 스며있는 발자취를 밟을 수 있도록 친절하게 스토리를 짜 놓았다. 가족 여행을 넘어 학교 안에서도 테마학습여행을 설계할 때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 같다. 

 

아동 도서라고 하지만 사실 어른인 내가 보더라도 모르는 내용들이 참 많다. 영산강을 따라 이어진 각 고장들의 유래와 역사, 유적지에 숨겨진 스토리를 읽어 내려가면서 드는 생각은 올여름 한 번쯤은 마음먹고 답사를 다녀와야 될 것 같은 충동이 든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여행에서 얻는 가장 큰 유익은 '의미 찾기'다. 평소에는 그냥 지나치기 쉬운 사물과 대상을 깊게 들여다보고 의미를 조금씩 알아가는 기쁨이다. 남한강, 낙동강, 금강에 이어 영산강까지 강 유역을 따라 여행 지도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 

 

요즘 자전거 종주를 즐기시는 분들도 많아졌다. 4대강 주변 자전거 종주를 추천해 주시는 분들이 많다. 자전거든 도보든 자동차든 용기 내어 영산강을 따라 아름다운 풍경을 담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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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룡 - 설득과 통합의 리더
이덕일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0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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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박 3일간 제주도 출장 중에 틈틈이 읽어냈다. 제법 두꺼운 책이다. 유성룡이라는 전대미문의 전란 속에 나라를 구한 전략가이자 통합의 리더를 만났다. 국론이 분열되기 쉬운 때에 최고 통치자와 백성 가운데에서 중재자의 역할을 훌륭히 해 낸 그의 리더십이 돋보였다.

설득과 통합의 리더십이란 무엇일까?

나와 반대의 생각을 가지고 있는 최고 권력자의 생각을 돌이킨다는 것은 참 쉽지 않은 일이다. 절대 권력이 살아 있었던 조선 시대에는 최고 권력자의 말 한마디에 모든 것을 잃을 수 있었다. 그 가운데 옳은 말을 하고 정확한 근거를 통해 설득해 간다는 것은 대단한 노력이 없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 갈 때 최고보다는 최선을 목표로 두고 최대한 분열로 치닫지 않도록 하기 위해 통합의 길을 포기하지 않는 것은 곧 자신을 버리는 길이며 대의를 위해 작은 이익들을 과감히 던져 버리는 일이다. 자신의 안위보다는 공동체를 먼저 생각하고 힘없는 사람들을 대변하기 위해 자신에게 주어진 힘을 사용한 다는 것은 분명한 철학이 내재되어 있지 않는 사람은 할 수 없는 일이다.

통합을 위해서는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을 설득할 수밖에 없다. 설득을 하기 위한 목적은 통합을 위한 것이다. 설득과 통합은 한 몸이다. 통합이 배제된 설득은 자기주장일뿐이다. 설득 없는 통합은 공허한 메아리 일 뿐이다. 리더는 설득할 수 있는 용기와 통합을 위한 지혜를 겸비해야 한다. 설득과 통합은 리더십의 양 날개다.

자리에 연연하지 않을 때 타이밍을 놓치지 않는다. 자리라는 것은 영원하지 않다. 기한이 정해져 있는 것이다. 본인이 스스로 자리를 연장하려고 할 때 설득은 힘을 잃는다. 중대한 일에 설득이라는 카드를 내밀 때에는 언제든지 자리를 내놓는다는 각오가 전제되어 있어야 한다. 배수의 진을 친다는 것은 비장한 각오로 임한다는 뜻이다. 설득은 배수의 진을 치는 것이다. 쪼개진 여론을 수습하고 흩어진 마음을 하나로 통합하기 위한 설득은 배수의 진을 치는 것이다. 리더십은 위기 상황일 때 진가를 발휘한다. 위기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기회는 자주 찾아오지 않는다. 절호의 찬스다.

또 한 명의 유성룡이라는 리더를 만났다.

모두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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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마당에서 현대와 손잡고 놀아보세 - 2024년 연우당 일기
변인복 지음 / 보민출판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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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강릉시 대관령 산기슭 눈 내린 한적한 가옥의 이름을 연우당(인연이 있는 사람들이 만나는 집)이라고 짓고 계절 따라 바람 따라 유유자적 살아가는 퇴직 교사 한 분이 계신다. 서울과 강릉을 오가며 소중한 하루하루를 덧없이 보내지 않기 위해 펜을 들고 기록으로 남긴 일기가 바로 '연우당 일기'다. 

 

일기란 글쓴이의 일생이 오롯이 담긴 글 모음이며 작가의 말대로 그 시대를 읽어내는 문화의 지표요 개인의 역사, 지역의 역사, 고장의 역사를 알아내는 한 파편이 되리라. 난중일기에서 영감을 얻어 소소한 일상의 삶을 적어 내려 간 글쓴이의 성실함이 돋보이는 일기다. 

 

강릉을 배경으로 만나는 사람들과 멋진 풍경, 지역의 명소들을 읽어 내려가면서 나와 동선이 겹치는 부분이 많아 마치 기억 속에 가물가물했던 옛 추억이 다시 소환되는 느낌이다. 다른 사람의 일기장을 읽어 본다는 것은 특별한 호기심으로 시작된다. 글쓴이는 삶이 궁금하고 같은 것을 보더라도 남다른 부분을 관찰한 면에 밑줄을 긋게 된다. 이런 뜻이 담겨 있구나, 강릉에 이런 곳이 있었네, 대관령 깊숙한 곳에 작은 책방도 있었다니 신기할 따름이다.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기록한 그해의 기록은 글쓴이뿐만 아니라 일기장을 읽는 독자들에게 특별한 자극이 되리라 생각된다. 생각을 기록하지 않으면 안개처럼 사라져 다시 떠올리려고 암만 노력해도 그때의 기억을 다시 되살릴 수 없듯이 기록하는 삶은 삶에 의미를 더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 또한 하루가 지나기 전에 또는 깜빡하고 지나친 날이 있으면 그다음 날에라도 소급해서 일기장에 그날그날 살아간 삶의 흔적을, 만났던 사람들과의 관계를 적는다. 차곡차곡 쌓아 올린 기록들의 모음집에 이름을 붙여야겠는데 뭐라고 하면 좋을까. 이순신은 난중일기, 박지원은 열하일기, 「옛 마당에서 현대와 손잡고 놀아보세」의 작가는 연우당일기로 했는데. 일기에 이름을 붙인다는 것은 김춘수 시인이 꽃에 이름을 붙여 준 후에야 꽃이 되었다고 말했듯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일 듯싶다. 고민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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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전 외 : 양반전, 돈만 있으면 신분도 살 수 있지 생생고전 7
손주현 지음, 경자 그림 / 천개의바람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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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아홉 살 청년이 쓴 소설 마장전. 그 옛날 말을 사고팔 때 중간에서 둘을 이어 주고 수수료를 받는 오늘날로 말하면 중개인 역할을 했던 사람이 마장이다. 마장은 말 거래를 위해 말을 잘해야 했다. 상대가 원하는 가격대를 알고 적절히 조율하고 양쪽이 마음 문을 열고 거래가 성사되도록 잔기술을 보여야 했다. 마장을 소설의 제목으로 삼고 당시 사회상을 비판한 청년이 바로 양반전과 허생전을 쓴 열하일기의 저자 연암 박지원이다.

연암 박지원의 문체는 독특했다. 당시 문인들이 쓰는 고상하고 원리적인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가려운 등을 긁어 주듯 시원하면서 파격적인 소재를 글에다 끌어왔다. 오래된 소설 중에 지금 읽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여러 가지 의미를 더해 주는 글을 일으켜 '고전'이라고 한다. 세월이 흘러도 독자의 사랑을 받고 재미와 함께 깊은 의미를 더해 준다. 박지원의 글이 그렇다.

마장전에서 사람 사귀는 법을 알려준다. 양반들은 의리를 강조하지만 실상 의리는 아무짝에도 쓸데없는 것이라고 말한다. 돈 앞에서 의리는 쓰레기 조각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차라리 좋은 친구를 사귀려면 '틈'을 유지하라고 말한다. 예나 지금이나 친구 관계도 너무 가까우면 부담스러운 법이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친구도 돈이 있어야 친구다. 박지원이 말하는 틈을 유지하라는 말은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안부 정도 물어보며 지내는 정도다. 실제적인 조언이다.

양반전은 양반의 민낯을 보여주고 허생전은 의외로 책 읽는 사람의 진가를 보여준다. 학생이라는 말은 책 읽는 사람을 말한다. 늘 배움에 목마르며 책을 읽어내는 사람 즉 벼슬에 나가지 못할지언정 학문에 진심인 사람을 학생이라고 부른다. 허생전의 허생이 그러했다. 허울뿐인 체면은 과감히 던져 버리라고 말한다. 자고로 사람은 명예와 힘과 이익을 좇는 법이다. 아첨을 하는 이유도 이것들을 얻기 위함이다. 진정한 아첨은 명예와 힘과 이익에는 관심 없는 척을 하는 것이다. 노골적으로 고개를 숙이며 쫓는 사람은 하수 중에 하수라고 이야기한다.

고전은 고인 물이 아니라 솟는 물이다. 막 길어올린 신선한 물과 같다. 생생한 고전에서 삶의 진리를 깨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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