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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없는 구원? - 이신칭의를 넘어, 다시 읽는 바울의 복음
권연경 지음 / 야다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기독교 안에서 여러 오해를 받았다고 하는 저자의 설움이 괜한 소리가 아님을 책을 읽는 내내 느껴졌다. 과연 용기 있는 목소리였다는 생각이 든다. 다수가 가는 길이 아닌 소수의 편에서 자신의 연구 결과를 소신 있게 이야기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길이다. 어떻게 보면 기독교계에서 퇴출 대상이 될 수도 있었을 터인데 오랫동안 버티며 누구도 과감히 말할 수 없는 교리의 새로운 해석(?)을 내놓았다. 야다북스에서 다시 개정판으로 출간한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교수의 『행위 없는 구원?』은 무기력한 한국 교회의 권위를 다시 일으킬만한 도전이 되리라 생각된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가장 낯 뜨거운 적이 있었다. 직장 안에서 저돌적으로 교회를 다니라고 외치는 동료 직원을 만났을 때였다. 그분은 아마도 복음을 전한다고 하는데 듣는 사람들은 얼굴 표정이 썩 좋지 않았다. 교회를 다니는 나조차도 괜히 그 자리를 피하고 싶은 심정이었다. 왜 그런 마음이 들었을까?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복음을 전하는 그분을 칭찬하고 용기에 박수를 쳐주어야 마땅한데 당시에 나는 쥐구멍이라고 있으면 들어가고 싶은 심정이었다. 그 이유는 직장 안에서 그분의 평소의 행실이 썩 칭찬받을 만한 모습이 아니었기 때문이었으리라.
메시지에 힘이 있기 위해서는 그 메시지를 전하는 메신저가 누구냐에 달려 있다. 메신저의 평소의 삶이 메시지와 일치할 때 메시지에 힘이 있다. 메신저의 인격과 평소의 삶이 귀감이 된다면 메시지는 울림이 된다. 만약 정반대라면 차라리 입을 다물고 있는 것이 훨씬 좋은 방법이다. 직장 안에서 복음을 전한다는 것은 말이 아니라 삶이어야 한다. 자신의 믿음을 제대로 표현하는 방법은 말이 아니라 평소의 행동이다. 믿음은 개인적인 것인 반면에 행동은 공동체에 영향을 미친다. 개인적 믿음이 자신이 소속된 공동체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서는 믿음에 걸맞은 행동이 꾸준하게 실천되어야 한다.
권연경 교수는 『행위 없는 구원?』에서 행함이 없는 믿음의 실체를 비판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다른 이름이 '행위'라고 정의한다. 믿음과 행위를 분리하는 현재의 한국의 기독교인들의 모습 속에서 나약한 한국 교회의 모습이 그려진다. 행위와 믿음은 이원론적으로 구분될 수 없다. 권연경 교수가 말한 종말론적 구원의 필수 조건이 행위가 뒤따르는 믿음이라고 이야기한 것이 논란의 중심이 되는 이유는 기존의 우리가 잘 알고 있었던 루터의 오직 믿음, 오직 은혜에 정반대의 논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예수의 제자가 된다는 것은 실천(믿음의 행위)과 뗄레야 뗄 수 없다. 주님의 말씀을 행하는 것과 구분될 수 없다. 선한 행실을 드러내는 것이 제자 됨의 본질이다. 실천적 행위는 제자의 기준이 된다. 우리의 사랑을 필요로 하는 이웃들에게 사랑을 베푸는 행위는 거룩한 믿음의 행위임에 틀림이 없다. 오히려 행위가 없는 믿음이 손가락질을 받는다.
권연경 교수는 신약 성경 안에 있는 야고보서, 마태복음서의 저자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행위 없는 믿음'을 자기 기만적인 태도, 허위의식, 속 빈 강정, 불신앙의 행위, 말뿐인 믿음, 행함이 없는 믿음, 과시하는 믿음, 빈 믿음, 생명이 사라진 믿음, 시체, 기름 없는 자동차, 헛것, 가짜 믿음, 엉터리 믿음, 죽은 것, 빈 껍질, 불량품 복음 등으로 비유한다.
한국 교회가 다시 복음으로 돌아가야 교회다워진다. 그리스도인들이 다시 새로워져야 땅 위의 소금, 세상의 빛이 될 수 있다. 한 가지 방법이 있다. 말로만 믿음으로 구원받았다고 안주할 것이 아니라 행함이 있는 믿음을 드러내야 한다. 행함이 있는 믿음은 거룩함이고 경건이다. 경건은 약한 자, 소외된 자, 어려움에 처해 있는 모든 자를 기꺼이 돌보고 사랑하는 행위다. 믿음이 전제되지 않으면 행할 수 없는 섬김이다.
한국 교회의 영향력은 엉터리 믿음이 아니라 성령이 역사하시는 거룩한 삶에 있다. 하나님의 뜻은 거룩함과 순종에 있다. 이제 역동성 있는 우리의 믿음을 드러낼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