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져 부러, 세발자전거! 낮은산 작은숲 13
김남중 지음, 오승민 그림 / 낮은산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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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리게 달리니까 빠르게 달릴 때 못 본 것들이 보였다" _56쪽

 

세상에 1등도 꼴등도 없는 자전거 대회가 있다니. 시합하면 죄다 생각하는 것이 1등 상금이 얼마고 상품이 뭔지 욕심을 품는데 지리산 산자락에 있는 읍내 자전거 대회는 등수를 가리지 않는다고 하니 맥이 빠지는 대회가 아닐까 싶은데 천만의 말씀. 그 어떤 대회보다도 읍내 사람들이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하던 일을 멈추고 참가하는 대회니 대회의 열기만큼은 전국 대회 빰 친다. 선거로 밥을 먹고사는 사람들은 읍내 사람들이 모두 참석하는 대회이니만큼 무대 위에 올라가 일장 연설을 하고 자신의 의 얼굴을 내미는 것쯤은 당연히 예정되어 있는 순서라고 치더라도 격려사니 축사니 하는 순서들이 너무 많으면 득 보다 실이 많은 법. 자전거 대회에 참여한 사람들의 마음은 다른 데 있는 데 말이다. 

 

자전거의 매력은 속도에 있는 것이 아닌 것 같다. 자전거를 자주 타는 것은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 잠깐 타 본 경험으로는 주변의 경치를 살피며 바람도 쐬면서 쉬엄쉬엄 가는 것이 자전거 타는 목적 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다. 물론 자전거 마니아분들은 다른 목적이 있긴 하겠지만 말이다. 자동차보다 자전거를 타면 자동차가 다니지 않는 길도 마음껏 다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나태주 시인도 한창 직장을 다닐 때 자전거로 출퇴근을 했다고 한다. 그는 자전거 예찬론자 중에 하나다. 골목골목 숨겨진 마을의 민낯뿐만 아니라 사람들 한 명 한 명 자세히 볼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가.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는 심금을 울리는 시를 뽑아냈으니 말이다. 

 

시간에 메어 어쩔 수 없이 지금은 자동차를 이용해 고속도로로 출퇴근을 하지만 기회가 닿는다면 나도 '멋져 부러, 세발자전거'처럼 두 바퀴만 잘 굴러가는 묵혀 두었던 자전거를 꺼내 먼지를 털고 바람을 가르며 목적지를 향해 쉬엄쉬엄 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이제는 빠른 것보다 느린 것이 더 당기는 나이다. 무릎 관절도 예전만 하지 못하니 당연히 속력을 내는 도구들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상책일터이다. 조금 욕심을 부린다면 나도 한 번 자전거로 전국 일주에 도전해 볼까나 싶다. 상상만으로도 삶의 새로운 의욕이 솟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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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바람이다 1 - 빨간 수염 사나이 하멜 일공일삼 85
김남중 지음, 강전희 그림 / 비룡소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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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조선보다 먼저 외국에 대해 문호를 개방했다. 나가사키를 중심으로 서양 문물을 받아들였다. 홀란드라 불리는 네덜란드 상인들과 정기적으로 교류를 했다. 우리가 잘 아는 네덜란드 상인 하멜도 나가사키로 항해를 하다가 그만 표류되어 제주도에 불시착을 하게 된 케이스다. 

 

목숨을 걸고 조선을 탈출한 하멜 일행은 우여곡절 끝에 외국인들이 공식적으로 머무르는 나가사키에 도착할 수 있었다. 그곳에서 일본 관리로부터 엄격한 심문 과정을 거쳐야 했다. 조선 사람들도 표류되어 중국 땅에 도착했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사실 확인을 위한 심문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했던 것처럼 말이다. 

 

당시 일본은 다른 것은 몰라도 기독교가 일본 땅에 들어오는 것을 결사적으로 반대했다. 일본과 경제적 교류를 하고 있었던 유럽 국가 중에 포르투갈과 스페인은 기독교 중에 구교를 공격적으로 포교하고 있었고 반면에 네덜란드는 신교를 믿으면서 상업 위주의 교류만 하고 있었다. 일본은 구교를 포교하는 사람이라면 처형에 가까운 극형에 처할 정도로 극구 반대하고 있었다. 일본에는 암암리에 이미 기독교가 전파되어 있었고 기리시딴으로 불렸다. 

 

임진왜란 때 일본으로 끌려간 많은 조선인 중에서도 기리시딴이 된 사람들이 많았다고 한다. 그들은 정해진 구역 안에서 숨어 살다시피 했다. 네덜란드 상인 하멜의 기록을 근거로 김남중 작가는 상상력을 가미하여 그들의 삶을 풀어간다. 

 

『불량한 자전거 여행』 시리즈로 많은 독자들로부터 사랑받는 김남중 작가의 초기 작품이다. 역사적 배경을 토대로 잊혔던 조선인 포로들의 삶을 다시 조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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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번 레인 - 제21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82
은소홀 지음, 노인경 그림 / 문학동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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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 이기는 시합만 하는 선수는 단 한 명도 없어. 누구나 질 때도 있는 거야. 어쩌면 어떻게 지느냐가 이기는 것보다 더 중요해" _48쪽

 

운동선수들만이 성적에 대한 압박을 받는 것이 아니다. 학업을 수행하는 학생들도 시험을 앞두고 자신이 노력한 결과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더 나아가 친구들과 보이지 않는 경쟁을 한다. 자신도 모르게 질투에 빠지기도 한다. 매번 이길 수는 없는 노릇이다. 지는 것도 배워야 하고 실패도 맛보아야 단단해진다. 다 내 맘대로 되지 않는 것이 세상 살이라는 것을 나이가 들어갈수록 몸으로 체득하게 된다. 어린 나이일수록 내공이 쌓이지 않은 터라 가슴앓이가 더 클 것이다. 부모가 대신해 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결국 자기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터득해 가야 하는 것이라. 

 

슬럼프를 비껴가는 선수는 없다고 한다. 최정상의 선수도 고비고비마다 극도의 정체 현상을 경험한다고 한다. 자신의 선수 생활까지도 마감해야 하나라는 극단적인 생각까지 하는 시기가 있다고 한다. 열심히 노력한 선수들에게 찾아오는 일종의 도약 전 단계다.

우리의 일상에서도 이와 비슷한 경험을 하곤 한다. 일이 잘 되어 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디에서 쯤인가 잘 풀리지 않아 점점 꼬이고 예상하지 못한 최악의 순간을 맞이할 때가 있다. 쥐구멍에라도 들어가고 싶고 수치스러운 감정까지도 든다. 어찌어찌 그 과정을 지나고 자신도 모르게 별의 순간을 맞이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인생은 끝까지 가봐야 안다고 말하는지도 모르겠다. 

 

질 수도 있다. 어떻게 지느냐가 중요하다. 더 강한 경쟁 상대를 만날 수 있다. 나보다 더 똑똑한 사람을 만날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는 것이 당연한 결과다. 상황 판단이 늦어지는 것이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나보다 더 상황 파악을 잘하는 직원이 있을 수 있다. 회의 중에 나보다 더 좋은 의견을 내는 직원이 있을 수 있고 일 처리를 더 잘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상급자라고 해서 모든 상황에서 내가 우위에 서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지는 것이 용납되지 않는다. 때로는 4번 레인이 아니라 5번 레인에 물러서야 할 때도 있다. 어쩌면 실력면에서 6번, 7번, 8번 레인으로 밀려나야 할 시기도 도래한다. 그럴 때면 깨끗이 인정해야 한다. 우기는 것보다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더 멋지다이길려고 하는 것보다 멋지게 지는 것이 더 아름답다. 인정하지 않으려는 것은 고집의 결과다.

 

내가 이겨야 할 대상은 사람이 아니라 고집이다. 내가 져야 할 대상은 고집이 아니라 나와 함께 하는 사람들이다. 지는 게 이기는 거다. 5번 레인에 서는 것은 밀려나는 것이 아니라 나를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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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모 돼지 창비아동문고 282
김태호 지음, 손령숙 그림 / 창비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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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들의 슬픈 이야기를 다룬 책이다. 가축을 넘어 이제 사람들의 반려 동물이 된 개와 고양이의 이야기, 사람들의 먹거리를 제공해 주는 돼지와 소의 이야기가 김태호 작가에 의해 여러 가지를 물음표를 가지게 된다. 

 

동물 복지에 대해 예전보다 많이 회자되고 있다. 템플 그랜딘이라는 여성 동물학자는 도축장을 인간 편의 위주에서 동물 위주로 획기적으로 바꾼 학자다. 동물에게도 품위 있는 죽음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시도했다. 

 

동물원에 대해서도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동물원이 없어져야 한다는 이들은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와 갇혀 지내는 동물들이 불쌍하다는 생각을 한다. 동물원은 종의 보존과 자연 학습, 레저라는 복합적인 기능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며 동물원이라기보다  큰 동물 전시실에 가까운 소형 동물원이 난립하는 것은 규제할 것을 요구한다. 신생 동물원도 더 이상 늘리는 것도 반대한다. 동물 복지를 강조하는 사람들은 동물들은 애초에 야생에서 자유롭게 뛰어다니게 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한다.

 

역사적으로 동물원의 유래는 서양 귀족들에게 야생 동물을 공급하던 이른바 중개상들이 더 많은 돈을 벌 목적으로 대중들을 겨냥해 근대적인 나열식 동물원을 건설하기 시작한 것이 동물원의 시작이다. _ 아파트에서 기린을 만난다면 91쪽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기본적으로 손쉽게 동물과 더불어 함께 살아간다는 취지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들 중에 하나가 언어 사용이다. 우리가 무심코 쓰는 말 중에는 알면서도 일부러 동물을 비하하는 것이 많다. 흔히 우리가 동물에 빗대어 쓰는 속어들 중에는 동물들이 알고 들으면 기분 나빠할 것들이 한둘이 아니다. 인간에게 지극히 충성스러운 개와 돼지, 소, 닭에 관련된 말들이 많은데 그 대다수는 동물들을 비하하여 듣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최대의 모욕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다. 

 

『네모 돼지』를 읽은 아이들의 생각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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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모 돼지 창비아동문고 282
김태호 지음, 손령숙 그림 / 창비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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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들의 슬픈 이야기를 다룬 책이다. 가축을 넘어 이제 사람들의 반려 동물이 된 개와 고양이의 이야기, 사람들의 먹거리를 제공해 주는 돼지와 소의 이야기가 김태호 작가에 의해 여러 가지를 물음표를 가지게 된다. 

 

동물 복지에 대해 예전보다 많이 회자되고 있다. 템플 그랜딘이라는 여성 동물학자는 도축장을 인간 편의 위주에서 동물 위주로 획기적으로 바꾼 학자다. 동물에게도 품위 있는 죽음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시도했다. 

 

동물원에 대해서도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동물원이 없어져야 한다는 이들은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와 갇혀 지내는 동물들이 불쌍하다는 생각을 한다. 동물원은 종의 보존과 자연 학습, 레저라는 복합적인 기능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며 동물원이라기보다  큰 동물 전시실에 가까운 소형 동물원이 난립하는 것은 규제할 것을 요구한다. 신생 동물원도 더 이상 늘리는 것도 반대한다. 동물 복지를 강조하는 사람들은 동물들은 애초에 야생에서 자유롭게 뛰어다니게 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한다.

 

역사적으로 동물원의 유래는 서양 귀족들에게 야생 동물을 공급하던 이른바 중개상들이 더 많은 돈을 벌 목적으로 대중들을 겨냥해 근대적인 나열식 동물원을 건설하기 시작한 것이 동물원의 시작이다. _ 아파트에서 기린을 만난다면 91쪽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기본적으로 손쉽게 동물과 더불어 함께 살아간다는 취지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들 중에 하나가 언어 사용이다. 우리가 무심코 쓰는 말 중에는 알면서도 일부러 동물을 비하하는 것이 많다. 흔히 우리가 동물에 빗대어 쓰는 속어들 중에는 동물들이 알고 들으면 기분 나빠할 것들이 한둘이 아니다. 인간에게 지극히 충성스러운 개와 돼지, 소, 닭에 관련된 말들이 많은데 그 대다수는 동물들을 비하하여 듣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최대의 모욕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다. 

 

『네모 돼지』를 읽은 아이들의 생각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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