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국민이 합니다 : 이재명의 인생과 정치철학
이재명 지음 / 오마이북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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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자는 철학이 있어야 한다. 특히 국정 최고 지도자는 오랫동안 정치 활동을 통해 내재된 분명한 철학적 소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바다에 떠다니는 배도 속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방향이 중요하듯이 커다란 국가 조직도 마찬가지다. 대통령의 철학이 곧 국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된다. 대통령의 의지가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방향타가 된다. 만약 철학적 소신이 없는 인기만 얻고 지도자의 자리에 앉게 된다면 결국 국가의 불행이자 국민에게는 손해가 된다.

대통령의 철학은 평소 자신이 했던 말과 행동, 삶을 통해 드러난다. 국민이 평가한다. 정치는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다만 지도자의 철학은 상황의 유불리에 따라 수시로 바뀌어서는 안 된다. 철학이란 오랜 세월 동안 켜켜이 쌓인 나이테와 같다. 고집 불통처럼 옳고 그른 것이 분명한 데 오직 자신의 주관적 소신만 믿고 나아가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철학은 유연하되 결정적인 순간에는 자신의 소신을 끝까지 지켜갈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경험과 시행착오를 겪은 뒤에 생기는 것이 지도자의 철학이다.

대통령의 철학은 드러내야 한다. 대통령이 되기 전뿐만 아니라 대통령 재임 중에도 언제든지 기회가 닿는다면 자신의 철학을 국민들에게 소상히 설명하는 책을 펴내는 작업을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구중궁궐에서 몇몇 측근들과만 상의하고 펴내는 정책이 아니라 대중 앞에서 검증을 받고 때로는 비판의 심판대에서 진위 여부와 실용 여부를 날카롭게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뉴미디어의 시대에 한 장소에 다 모이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국정 철학을 알릴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이 널려 있다. 과감하게 공개하고 국민을 설득하는 작업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이에 대통령의 기본적인 철학이 담긴 책 『결국 국민이 합니다』와 같은 책들이 시중에 많이 읽혔으면 하는 바람이다. 역대 대통령 중에도 책으로 국민들과 소통했던 분들이 있다. 대통령 임기를 마치고 나서도 그동안의 국정 운영의 소회라든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기탄없이 저술하여 공개하는 일들이 자연스러운 일들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에 대한 평가는 독자들의 몫으로 돌리되 결국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용기를 내셨으면 좋겠다.

지도자의 무게감은 책임감의 크기를 뜻한다. 스스로 감당해야 할 몫이 클 수밖에 없다. 흔들리지 않는 철학을 소유해야 하는 이유이다. 국정 최고 지도자는 국가 공동체 전체를 지키는 안전보장과 안보, 국가 공동체 내에 합리적인 질서를 유지하며 공동체 구성원이 함께 잘 살도록 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감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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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 가르칠 수 있다는 착각 - AI 시대, 교육의 가치와 교사의 역할을 다시 묻다 함께 걷는 교육 23
김성우 외 지음 / 우리학교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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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만 칸의 『나는 AI와 공부한다』라는 책이 인공지능이 긍정적인 면을 부각한 책이라면 이번 실천교육교사모임이 기획한 『인공지능이 가르칠 수 있다는 착각』은 인공지능의 부정적인 면을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인공지능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반된 의견이 담긴 책을 함께 읽어보면서 서로의 장단점을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인공지능이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시대에 무작정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어떤 면에 있어서 부정적인 면이 큰 지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특히 어린 학생들일수록 인공지능이 초래하는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는 것이 클 것이기에 섣불리 유행 삼아 무분별하게 도입할 것이 아니라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 우려되는 부분을 최소화한 뒤 적용하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이 가르칠 수 있다는 착각』에서는 각 계 저명한 연구자들이 꼭지를 맡아 각자의 전공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어린 학생들의 성장기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부분을 설명하고 있다. 단순히 염려만으로 그쳐서는 안 되는 것은 학생은 실험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이미 스마트폰이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정서적으로 사회적으로 학습적인 면에서 심각한 우려가 나타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기에 다양한 인공지능을 교육에 접목할 때에는 좀 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을 각 계의 전문가들이 이구동성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AIDT(디지털 교과서)와 관련하여 스웨덴에서는 2024년 가을에 전면 폐기하였다고 한다. 그 이유 중 하나가 막상 종이 없이 디지털로 교육을 해 보니 아이들이 지식과 기억을 스스로 활용하는 것이 어렵다는 결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눈으로만 화면을 보는 것은 단지 느낌일 뿐 실제로 머릿속에 남는 것이 별로 없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고 한다. 어릴수록 학생들은 손으로 쓰고 몸으로 익히고 실제로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인공지능의 활용으로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는 반면에 남는 시간을 생산적으로 활용하는 일에 쓰는 것보다 동영상 시청이나 게임 등과 같은 일에 활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계속해서 우리가 고민해야 부분이다. 과연 인공지능이 가르칠 수 있을까? 교사의 역할은 무엇일까? 읽지 않았는데 글을 쓰는 것을 과연 글을 제대로 썼다고 해야 할까? 와 같은 부분을 고민해야 할 시기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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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자병법 - 싸우지 않고 승리하는 지혜 한 권으로 끝내는 인문 교양 시리즈
시마자키 스스무 지음, 양지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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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두머리와 리더 사이에 틈이 있어서는 안 된다" _59쪽

둘 사이에 틈이 생기면 반드시 쇠약해진다. 군주는 일단 지휘관을 임명했으면 전권을 지휘관에 맡기고 현장 지휘에는 일절 간섭해서는 안 된다는 격언은 전쟁터에서만 통용되는 진리가 아니다. 2,500년 전에 편찬된 병법서이지만 오늘날에도 사회 각 분야에서 손자병법이 차용되는 이유는 세상만사 사람들이 모여 조직을 이룬 곳에서는 일반적으로 작동되는 원리가 대동소이하다는 얘기다.

전선의 실정을 모르는 군주가 콩 나라 팥 나라 참견하고 쓸데없이 간섭하는 행위는 결국 군대의 분위기를 어수선하게 만드는 일이다. 전쟁에서 승리를 기대하기가 어려운 형국이 된다. 학교 조직도 마찬가지다. 학교의 최고 의사결정권자가 교감, 교사,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자세한 것까지 살피는 행위는 구성원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지름길이 된다. 또한 교장과 교감의 사이가 벌어지면 조직의 혼란을 초래하게 된다.

교장은 교감에게 권한을 위임했다면 일절 간섭하는 행위를 줄여가야 한다. 반대로 교감은 학교의 상황과 현실을 잘 파악하여 교장이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실에 맞지 않는 지시에 대해서도 일절 아무 말 없이 복종한다면 학교 조직에 틈이 생기게 된다. 불필요한 지시가 혼란을 야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윤활유처럼 부드럽게 조직이 돌아가게 하기 위해서는 교장과 교감은 수시로 생각을 나누고 서로를 존중해야 한다. 서로 친밀할수록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

교감은 교직원을 대할 때 부모가 자기 자식을 대하듯이 해야 한다. 소모품처럼 취급하는 리더에게는 교직원들이 따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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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AI와 공부한다 - 우리가 알고 있는 교육의 종말
살만 칸 지음, 박세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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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어로 "나와 함께"라는 뜻을 가진 꼰미고라는 단어를 이용하여 살만 칸은 인공지능을 탑재한 AI 개인교사 '칸미고'를 선보였다. 칸미고는 단지 유능한 개인교사를 넘어 직접 질문하고 학습과정을 과정을 적극적이고 심층적으로 제시하는 세계적 수준의 교육 시스템이다.

챗 GPT가 세상이 모든 정보를 기반으로 묻는 질문에 답을 척척해주는 신기한 마법을 부리고 있다. 이제는 웬만한 검색을 넘어 창의적인 대답까지 결과물로 제시해 주고 있다. 편리함 이면에 과연 유해한 면은 없는지도 관심의 대상이다. 거짓말, 편견, 왜곡된 정보를 제시해 줄 수도 있기에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어느 정도까지 권장해야 할지 반신반의한 상태다.

걱정하는 측면에서는 윤리적인 부분이 가장 많이 차지한다. 학습 면에서도 그렇다. 단순 반복적인 과정을 AI의 도움으로 시간적인 여유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과 동시에 극단적으로 창의성이 결여될 수 있다는 면도 제기된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극명하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초창기에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습에 부정적인 기류가 컸다면 지금은 적극적으로 활용하자는 분위기로 선회되고 있다.

살만 칸이 주도하여 만든 '칸미고'만 하더라도 그렇다. 칸미고는 학생들을 대신해서 글을 쓰지 않는다. 오히려 학생과 함께 글을 쓴다. 칸미고는 학생에게 피드백을 주고 동시에 교사에게 전달한다. 최고의 아이디어는 AI가 우리를 대신할 때가 아니라 우리와 함께 일하고 창조할 때라고 말한다.

칸미고 AI 개인 교사는 답변을 일률적으로 제시하지 않는다.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아이디어를 발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질문을 잘 던지는 것도 능력이다. 질문을 통해 이해의 정도를 높이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살만 칸은 이제 'AI와 함께 공부해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교육은 종말을 고해야 할 때가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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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오르는 언덕
어맨다 고먼 지음, 정은귀 옮김 / 은행나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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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한 나라, 한 시절을 잇는 사람들

여기선 깡마른 흑인 소녀,

노예의 후손으로 홀어머니가 키운 그 소녀가

대통령이 되는 꿈을 꿀 수 있다지,

대통령에게 시를 낭독하는 자신을 문득 보네. _19쪽

2021년 1월 20일, 스물두 살 흑인 소녀 어맨다 고먼은 미합중국 제46대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에서 최연소 시인으로 시를 낭독한다.

The HILL WE CLIMB

우리가 오르는 언덕

우리 어른들이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유산이 무엇일까? 타성과 무기력이 아닌 힘과 폭력이 아닌 자비와 정의로 사랑이 유산이 되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 우리가 물려받은 나라보다 더 나은 나라를 물려주어야 할 텐데..

지금은 비롯 끝 모를 어둠이 자욱하지만 상실이 사회 전반에 깔려 있지만 깊은 바다를 노 저어 용감하게 고요와 평화를 찾아가야 할 텐데...

완벽한 공동체를 만드는 것은 이룰 수 없는 꿈이지만 목표가 있는 공동체를 벼리는 일은 애쓰고 노력할 만한 것이기에 분열된 공동체를 화합과 통합의 공동체로 나아갈 수 있도록 목표를 세워가야 할 텐데...

서로에게 팔이 되어 주고 무기를 내려놓고 모두 화해만 할 수 있다면. 우리가 오르는 언덕은 희망찬 곳이 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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