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실에서 바로 통하는 하이테크 에듀테크 미래교육 실전활용법 - 체험형, 참여형 수업도구 만들기부터 과목별 AI코스웨어 완벽 활용법까지!
김병남 외 지음 / 앤써북 / 2024년 6월
평점 :
교육에 혁신적인 변화의 바람이 세차게 불고 있다. 교사의 역할을 재정립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되었다. 당장 2025년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은 교사에게 도전이자 기회의 장이 되리라 생각된다.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교육용 소프트웨어인 AI 코스웨어는 학습자의 개별 학습 수준과 선호도, 진도를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 경험을 제공한다. 교사는 다양한 AI 코스웨어 중에 교과와 학생에게 맞는 것을 취사선택하면 된다.
교사는 AI 코스웨어를 통해 학습자의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미래 교육 환경 속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필수적인 도구가 될 AI 코스웨어에 친숙해져야 할 시기다. 실제 수업에 활용한 AI 코스웨어를 선택함에 있어 애스크 에듀테크 사이트를 활용하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이 책에서 소개된 글쓰기 플랫폼은 잘만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되리라 생각된다. 물론 아무리 탁월한 도구라도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교사가 얼마나 도구를 목적에 맞게 사용하고 학습에 설계하느냐에 따라 그림자보다 빛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지금도 맞춤법 검사 기능은 한글과 같은 프로그램에서도 지원하고 있다. AI 코스웨어의 글쓰기 플랫폼은 글쓰기 연습을 돕는 것을 넘어 창작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글쓰기 활동을 즐겁게 만들고 창의력과 표현력을 개선한다.
도구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는 이제 교사의 몫이다. 재미있게 놀듯이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당연히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변화는 늘 부담스럽고 두렵다. 특히 나처럼 X세대는 더더욱 그렇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나만 옛 것을 고수한다면 어떻게 될까? 학부모와 학생으로부터 외면당할 수도 있겠다 싶다. 아니 동료 교사에게 부담이 되는 존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미래교육에서는 교수 방법과 학습 방법 모두 하이테크 에듀테크 기술과 친숙해져야 한다. 교육 격차가 교사 격차가 되지 않기 위해서 말이다. 학교 격차라는 말도 솔솔 제기되고 있다. 더디더라도 흐름에 잘 합류해야겠다. 선생님들의 수업 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넘어야 할 영역임에 틀림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