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해석법 - 변호사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스토리 가이드북 직업공감 시리즈 8
김경희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들이 있다면 한국학술정보(주) 이담북스에서 출간하는 직업공감 시리즈를 살펴보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현재까지 승무원(윤은숙),기자(이샘물),광고인(이구익),사육사(김호진),스튜어드(고민환),게임기획자(오현근),외교관(민동석) 그리고 이 책 <변호사 해석법> 변호사 김경희. 이담북스에서 출간한 직업공감 시리즈의 장점은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직접 썼다는 점이다. <변호사 해석법>을 쓴 김경희 변호사는 작가의 소개란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어려운 가정 형편에 고등학교까지만 졸업하고 생산직 근로자를 거쳐 사법시험에 합격한 변호사다. 엘리트 코스를 밟아 변호사가 된 분이 아니라 평범한 삶을 살았던 동네 이웃분과 같은 분이라서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동질감과 편안한 멘토로 삼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 같다. 

 

저자는 <변호사 해석법>에 변호사가 하는 일(국선변호인, 국선전담변호사, 피해자 국선변호사, 마을변호사, 공익변호사, 소송구조 변호사,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 국가인권위원회 전문상담위원 등)과 변호사가 되기 위한 가이드를 일목요연하게 안내하고 있다. 공익을 위해 변호하는 일에 자질과 특성을 가진 청소년들이라면 실제로 공익 변호 일을 두루두루 걸친 김경희 변호사의 책을 읽는다면 실제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직업으로 변호사를 희망하는 이유가 단지 돈 때문이라고 한다면 법학전문대학원 로스쿨 과정 이후 사법시험이 폐지되고 변호사자격시험으로 바뀐 현재의 제도를 비교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과거 200명 안팎으로 사법시험 합격생이 배출되었던 때와 지금 변호사자격시험제도를 통해 1,700명 안팎으로 변호사를 배출하는 지금은 확연히 변호사의 위상이 달라진 것이 사실이다. 엄격히 말한다면, 수익을 위해 발벗고 나서야 하는 시대가 지금의 시대다. 변호사라는 자격증만으로도 호의호식하면 살 수 있는 시대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진로를 결정해야 한다.

 

저자 김경희 변호사도 서두에서 이야기했듯이 헌법과 변호사법에 근거한 변호사라는 직업은 사익보다는 공익을 위한 직업임을 먼저 인식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개인의 이익과 명예, 돈과 권력을 얻기 위한 직업이 아니라 사회적 약자와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직업으로 생각하는 것이 맘 편할 것 같다. 변호사의 자질로 머리만 뛰어난 사람이 아니라 마음이 따뜻하고 이웃을 배려할 수 있는 이타심을 가진 사람이 변호사로서 적격일 수 있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한다. 체력적으로도 변호사일은 만만치 않다고 한다. 그냥 책상 앞에서 컴퓨터만 두드리고 법전만 읽는 사람이 아니라는 말이다. 사건 현장을 찾는 일, 의뢰인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일, 재판을 앞두고 사건 사고를 최대한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공부해야 하는 일 등 변호사는 자기관리가 철저하지 않으면 오랫동안 할 수 없는 일임을 책에서 분명히 말하고 있다.

 

변호사라는 직업의 장점을 다른 직업과 비교해 놓은 점이 눈에 띈다. 외무고시나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들은 죽으나사나 공무원의 길을 걸어가야 한다. 공무원 생활에 적성이 맞지 않는다면 힘들게 합격한 고시라도 결국 사표를 내고 나와야 한다. 하지만 변호사라는 직업은 다르다. 판사나 검사처럼 공무원의 길로도 갈 수 있지만 자신의 성향에 따라 변호인으로, 때로는 국회의원 또는 지방자치단체장처럼 선출직으로도 방향을 잡을 수 있다. 공직과 개인 일을 넘나들 수 있는 것이 변호사라는 직업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변호사든 어떤 직업이든 소명 의식이 없다면 오랫동안 즐겁게 할 수 없다. 단지 외부의 시선과 주위로부터 인정, 돈과 명예만으로 직업을 유지할 수 있는 시대는 아니다. 전문가라는 타이틀은 자신이 스스로 공부하고 노력하며 보람을 느낄 때 얻어질 수 있다. 장기적인 과정에서 전문가로서 입지를 굳힐 수 있다. 소위 ~사 로 끝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사회가 부여해 준 지위가 아님을 명심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렇지 않으면 그 직업이 독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