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주의자들 - 허용오차 제로를 향한 집요하고 위대한 도전
사이먼 윈체스터 지음, 공경희 옮김 / 북라이프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인류는 정밀함의 역사로 진행 되었다! 

얼마만큼 허용 오차를 줄이느냐에 따라 문명이 발달했다.

 

허용 오차 0.1에서 0.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1까지 진보하고 있다.

 

허용 오차,  0.1

 

정밀성의 최초의 아버지라 말할 수 있는 이는 영국인 존 윌킨슨이다. 그는 존 해리슨과 함께 정밀한 시계를 만든 이다. 시계를 먼저 도입한 곳은 수도원이었다. 그리고 이동수단인 기차표 시간을 알기 위해 설치한 역에 시계가 도입되었다. 당시 기차표는 성서만큼 중요했다. 수도원, 역에 이어 세번째로 시계가 필요한 곳은 해운업이었다. 배의 시계 제작자들은 가장 정밀한 시계를 만들어야했다. 정밀한 시계가 정밀한 항해를 가능하게 했고, 정밀한 항해는 해양 지식, 통치, 권력을 창출했다.

 

정밀성이 현재부터 미래까지 인간 사회를 바꾸기 위해서는 복제 가능한 형태가 되어야만 했다. 정확히 똑같은 물건을 쉽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반복해서 제작할 수 있어야 했다. 존 윌킨슨은 제임스 와트에게 가려져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지만, 그의 정밀한 기계 공법으로 철제 총기와 대포가 안전성을 담보로 만들어질 수 있었다. 존 윌킨슨의 기술과 제임스 와트의 발명품이 합작하여 영국의 산업혁명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셈이다. 존 윌킨슨이 만든 배에 적제 가능한 대포는 허용 오차가 0.1 이었다. 존 윌킨슨의 허용 오차 0.1의 정밀한 기술을 제임트 와트가 엔진에 들어가는 실린더에 응용하여 증기 엔진을 튼튼하게 만들어낼 수 있었다.

 

허용 오차 0.0001

 

자물쇠 제조공 조지프 브라마와 그의 고용원 헨리 모즐리로부터 정밀한 자물쇠가 만들어졌다. 자물쇠가 필요했던 이유는 당시 영국 사회가 양극화 현상이 극에 달해 도둑질하는 사람이 부쩍 늘어났다. 고소득자들은 자신의 돈을 튼튼한 금고에 채우고 자물쇠로 잠가 놓아야 했다. 그 어느 누구도 열 수 없는 자물쇠를 정밀한 기계공 조지프 브라마가 만들었고, 반복해서 만들 수 있는 기계를 헨리 모즐리가 개발했다. 기계를 만드는 기계를 만든 셈이다. 다양한 선반을 부착한 모즐리의 선반은 산업계의 가장 핵심 부품인 스크루를 제작할 수 있었다.

 

허용 오차 0.000 0000 1

 

정밀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평함이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치수나 모양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다. 평평한가, 그렇지 않은가의 문제였다. 정확히 평평해야 위에 올려 측량하는 다른 물건들에도 정밀성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후 자동차 제작의 정밀함을 위해, 제트 엔진이 달린 비행기 제작을 위해 더 정밀함이 요구되었다. 작은 금속 파이트 한 개의 구멍으로 인해 항공기 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밀함은 카메라 렌즈에도 필요했고 지구 상공 위에서 관찰하는 허블 망원경에는 허용 오차를 최대한 줄이는 정밀 기술이 요구되었다. 거울 제작 과정에서 생긴 사람 머리카락 두께 50분의 1에 달하는 측정 오류 때문에 허블이 전송한 이미지가 쓸모 없어진 적이 있었다. 우리의 위치를 알려 주는 항법 시스템의 기초가 되는 GPS, 컴퓨터에 들어가는 마이크로 칩은 허용 오차의 격차를 최대한 줄여야 만들 수 있었다.

 

최고의 정밀함을 위해 노력했던 이들은 말 그대로 완벽주의자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