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삶을 위한 문학의 역사 결코 작지 않은 역사 1
존 서덜랜드 지음, 이강선 옮김 / 에코리브르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이책은 단순히 세계문학사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는 작품들을 소개하는 책이 아니다.

제프리 초서,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 밀턴, 대니얼 디포, 제인 오스틴, 찰스 디킨스, 토머스 하디, 해럴드 핀터 등의 작품을 통해  어떤 스토리로 전개되는 문학이 우리의 삶을 더욱 풍성하게 가꿔주는지 짚어내는 책이다.

 

영문학자인 저자는 가장 오래된 서사시로 전해지는 ‘길가메시 서사시’부터 신화와 서사시, 그리스 비극을 비롯해 ‘세계 문학’이란 개념이 자리 잡은 20세기 이후 그래픽 소설, 고전문학을 웹에서 팬들이 쓰는 소설인 ‘팬픽’까지 문학의 다양한 변형과 발전을 통해 문학의 역사를 시대별 작가별 장르별로 종횡무진 누빈다.

특히 이책의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셰익스피어, 제인 오스틴, 밀턴의 삶과 필력까지 분석하며 각작품속 인물의 내면이 어떤 사건으로 요동치는지 작가는 왜 이작품에서 인물의 독백을 삽입했는지 입체적으로 분석한다.

 

작가는 독자들에게 이런 질문을 던진다.

 

[여러분이 로빈슨 크루소처럼 여생을 무인도에서 살아야 한다고 상상해보자. 제일 가져가고 싶은 책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작가 자신의 답은 최소한 100번은 읽었지만 읽을 때마다 즐거움을 주는 윌리엄 새커리의 ‘허영의 시장'을 무인도에 갖고 가겠다고 답한다.

 

한번 구매한 책, 한번 읽고 잊어버리거나 팔어버리고 구석에 쳐박아 놓고 영원히 잊어버리는 책도 있다. 하지만 책은 일단 구매해서 읽고 나면  스토리속 세상과 사회, 인간의 삶속에 깊숙히 빠져들게 된다.

 

인간의 멋진 창조적 산물인 문학은 언제 어디서 어떤 형태로 각색되어도  영원히 우리 삶의 일부로 삶을 풍성하게 할것이다.

그럼, 당신은 여생을 무인도에서 살게 된다면 어떤 책을 가져 가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