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rt of the Matter (Paperback)
Emily Giffin / Griffin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흉부외과 의사인 Nick Russo는 두아이를 둔 가장으로 아내Tessa가 교수직을 버리고 육아에 전념하는걸 전적으로 지지하고 도와주며 행복한 나날을 보낸다. Nick은 온몸에 화상을 입고 응급실에 실려온 6살짜리 어린 환자Charlie를 정성껏 치료를 하며 보살핀다. 그러던중 아이의 엄마Valerie랑 알듯 모를듯한 애정이 싹트면서 Nick은 그녀에게 점점 마음을 빼앗기기 시작한다.

Valerie는 싱글맘으로 변호사로 활동하는 매력적인 여성으로 아내 Tessa와는 어딘가 다른 매력을 풍기는 여성이다. nick은 결혼 7주년 파티날 valerie와 함께 지낸다.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다고 생각한 Tessa는 두사람의 관계를 알고 충격에 빠지고 우등생으로 부모에게 언제나 자랑스러웠던 딸.대학에서는 명망있던 교수였던 자신 그리고 유능하고 멋진 남편 사이에 잘 크고 있는 두아이들 그리고 그아이들을 돌보는데 전념했던 자신의 삶이 아무것도 아니였던것 처럼 느껴지게 된다.

이야기는 Tessa와 Valerie의 시점을 번갈아 보여주면서 결혼생활, 홀로 아이를 키우며 일에 몰두하는 싱글맘의 괴로움 그리고 한남자 Nick을 두고 벌이는 미묘하고 복잡한 신경전이 이리저리 오고 간다.

보스턴 외곽에 살고 있는 중상층 여성들의 삶(한명은 안정된 교수직을 버리고 가정주부로 살고. 다른 한명은 남편없이 아이를 키우며 변호사로 살고 있는)을 보여 주며 행복하게 살고 있다는건 신기루, 환상,환영 그리고 절실하게 원하고 바라는 하나의 소망일 뿐이라는걸 보여준다. 살면서 그 누군가와 친분을 맺게 되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상대방의 시선과 마음에 신경쓰고 뺏기는 그 일련의 복잡한 마음의 그물망 틈 속에서 맺어지는 사람과의'관계'가 얼마나 끊어지기 쉽고 다시 이어 붙이는게 얼마나 어려운지 이 세사람의 모습(사랑과 배반 ,질투가 도사리고 있는)속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valerie에게 마음을 뺏긴 유부남 nick은 나쁜남자, 불륜을 저지른, 가정을 저버린, 아내와 자식을 져버렸다고 비난받는게 마땅하다. 그러나 저자는 이러한 논쟁과 지극히 상투적인 관점을 여지 없이 무너뜨리며 개인의 행복과 희생이 얼마나 우스운 거짓말인지 세사람의 행동과 실수가 누구든 저지를 수 있다는걸 보여준다. 어떤 사람들 앞에서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을 자신이 있는 사람은 없다. 다만, 현재 자신의 삶의 균열과 파장을 일으키고 싶지 않아서 참고 있을 뿐이다. 일탈을 꿈꾸지만 그건 물거품 그리고 망상일뿐이였다. 다른이들이 보는 자신의 인생은 평화롭고 행복해 보일지 몰라도 한 인간으로 살아가는건 얇은 껍질을 뒤집어 쓰고 있는 불안한 심정들을 들키지 않기 위해 겹겹이 두루고 또 둘러서 점점 두꺼워지는 장막 같이 답답한 현실만이 있을 뿐이다.

사람과의 관계는 누군가가 끌어당긴다고 해서 끌려 다니는게 아니다.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끌리지 않는다. 이 책속에는 이혼의 위기 까지 치닫는 불안정한 결혼 생활, 다양한 관계속에서 빚어지는 아슬아슬한 애정 전선 그리고 일과 가정사이에서 고군분투하는 여성들의 모습을 보여 주면서 한여자로써 제대로 살아가려면 어떤 선택을 해야하는지 진솔된 고민과 방황을 이야기 한다.

p.s저자Emily Giffin 은 로펌에서 변호사(가정문제 전문)로 활동하면서 아주 다양한 사례들과 인간 관계를 겪으며 환멸을 느꼈다고 한다.(자신과 주변인들) 이책은 그녀가 발표한 전작들 보다도 가장 먼저 썼는데 오랫동안 교정을 본 끝에 이제서야 발표 했다고 한다. 그래서 이작품속에는 전작품들속에 등장했던 인물들의 모습을 간간히 보여줘서 또다른 연작 소설을 읽고 있다는 기분이 든다.

그녀는 인터뷰에서 자신의 스토리들이 완전한 허구가 아니라고 한다. 실제로 겪고 일어 났던 일들을 썼기 때문에 허황되고 있을수 없는 이야기가 아닌 지금 현재 일어 나고 있는 일이라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