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biographies of Orhan Pamuk: The Writer in His Novels (Hardcover)
Michael McGaha / Univ of Utah Pr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타 대학의 mcgaha교수가 2006년 노벨문학 수상자인 오르한 파묵에 대한 전기로 그의 작품들을 둘러싸고 일어났던 일련의 정치적 사건과 함께 출간된 작품들의 비평들을 소개하면서 파묵의 작품들이 어떻게 세계적인 위상을 갖게되면서 전세계적으로 폭넓게 읽히고 있는지 조명했다.

mcgaha교수는 파묵의 문학 작품들속에 녹아있는 오스만 제국의 흥망성쇠, 터키 국가의 건설,현대 터키 사회가 겪고 있는 기나긴 혼돈과 진통을 볼수 있다고 말한다.

이책의 첫장에는 터키를 건국한 우파 극우주의자들의 계속된 정치적 개입으로 인해 야기된 충돌사건을 다루면서 (서방언론의 기사도 함께 다뤘다.) 2005년 파묵이 해외 언론과 인터뷰에서 한 발언('Thirty thousand Kurds were killed here. And a million Armenians. Hardly anyone dares mention it. So I do. And that's why they hate me.')을 하자마자 터키의 정치계는 커다란 소용돌이에 휘말리면서 파묵은 터키인들을 모독 했다며 극우파들에게 살해 위협을 당하고 그와 친한 유능한 칼럼니스트가 암살당한다.(그는 아르마니아인들에 대한 학살기사를 보도를 한적이 있다.)

터키인들은 나라를 모독했다고 파묵을 몰아세우는가 하면 지식인들중에 거의 처음으로 서방세계에 터키인들이 목격하고 겪고 저지른 그 엄청난 만행을 제대로 이야기한 진정한 지식인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잇다른 법적 소송(터키인을 모독한죄)과 암살위협에 시달렸지만 파묵은 자신의 발언을 번복하거나 취소하지 않고 극우파들에게 사과 하지 않는다.(파묵은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는다.)

두번째 장에는 파묵의 가족사를 들려 주는데(이미 오르한 파묵은 '이스탄불', 'other colors'라는 두권의 에세이를 통해서 자신의 유년기-청년기-장년기등을입체적으로 보여줬다) 그의 조부가 이뤄 놓은 막대한 부로 인해 파묵의 집안은 3대에 걸쳐서 별탈없이 살수 있었다고 한다. 어린시절 부터 엄청나게 싸우면서 경쟁했던 형은 학자의 길로 갔지만 화가가 되고 싶어 했던 파묵은 대학에서 건축공부를 중도 포기 하고 글쓰기에 전념한다. 파묵의 아버지는 젊은 시절 왕성하게 사업을 벌리고 여러번 실패를 하면서도 시를 읽고 쓰는것을 포기 하지 않을 정도로 문학에 대한 열정과 노력이 대단 했다고 한다.(실제 그의 아버지는 엄청난 장서를 보유한 수집가였고 출장을 핑계로 파리,스위스의 호텔방에서 글쓰기에 전념했다.) 파묵은 대학을 그만두고 글쓰기에 매진하며 1977년에 다시 대학으로 돌아가서 저널리즘을 공부한다. 여러시들과 습작 소설들을 썼던 파묵은 Milliyet신문사에서 주최하는 문학상에 최고의 상을 거머쥐며 문단에 데뷔한다. 그의 데뷔작은1982년 'Cevdet Bey and His Sons'이라는 작품으로 자신의 집안 (파묵의 3대)에서 모티브를 따왔다고 한다.The White Castle" (1985)라는 작품을 발표하고 나서 몇년뒤 그는 미국으로 건너 가서 3년간 뉴욕에서 The Black Book" (1990)을 완성한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미국 문학계에 그의 이름이 알려 지기 시작하는데 mcgaha교수는 비교적 날카로운 목소리로 파묵의 작품들을 조목 조목 비판한다.

우선,My Name is Red" (1998)에서파묵이 여태껏 묘사한 여성 캐릭터 중에  가장 섬세하고 생생하게 묘사 되어있다고 언급하며 첫장편 'Cevdet Bey and His Sons'속의 여주인공가 너무 흡사하다며(이작품에 대한 인터뷰에서 자신의 어머니를 모델로 했다고 말했다.)  여주인공의 모습,성격을 두번 우려 먹었다고 비판한다.

그는 파묵의 작품들은 주인공의 모습과 행동에서 자신의 생각과 모습을 너무나도 많이 투영시키는데(그의 여러작품에서 끊임없이 재생된다) 정처없이 떠돌거나 방황하고 결국에는 제대로 길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줘서 그의 책을 읽은 독자들이 이야기의 흐름을 엉망으로 방해한다고 비판한다.(간단한 스토리들을 너무나도 긴 장문,다양한 기교들'추리,미스테리,로맨스'등을 뒤섞고 버무린는 현란한 기교로 독자들을 어지럽게 만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의 작품을 읽고난 독자들은 파묵의 현란한 기교들로 인해 머릿속이 엉망이 되어버린다며 1994년에 발표한 'The New Life'의 작품이 가장 최악으로 이야기의 몰입도를 떨어뜨리는데 이야기의 출발은 간단해도 주인공의 여정이 명확하지 않은채 자아 도취와 불확실한 대상에 대한 몰입에 잔뜩 취해 있는 작품이라고 비판 한다.

 The White Castle은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에서 모티브를 따왔으며 The Black Book은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즈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그는 각 작품의 캐릭터들의 묘사,성격을 비교 대조 해준다.)

마지막 장에서는 파묵의 작품을 번역한 번역가들의 특징, 문제점들을 비판하는데

파묵의 책을 영어로 번역 했던 번역가들( Erdag M. Goknar- My Name is red ,Guneli gun - The New Life ,Victoria Holbrook - The White Castle ,Maureen Freely -snow,the black book, istanbul, other colors.the museum of innocence)의 번역서들을 놓고 파묵의 작품들이 왜 쉽게 읽히지 않았는지 그이유를 번역가의 오역과 실수 그리고 파묵의 난해한 문장(그는 손으로 쓰는데읽기 힘들정도로 악필이라고 한다.)

파묵의 복잡하고 긴 장문을 제대로 번역한 사람으로 Guneli gun의 번역서를 설명하면서 파묵의 작품을 진정으로 이해해서 그의 목소리를 제대로 번역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가 번역한 the white castle은 영국에서 최악의 번역서로 뽑혔는데 정작 미국에서는 최고의 번역서로 뽑혔다고 한다. my name is red를 제외하고 그동안 출간된(1990년이후) 파묵의 모든 작품,에세이들은 Maureen Freely 가 번역하는데 소설을 출판할 정도로 문장력을 인정 받았지만 파묵의 문장 해독력과 가독성에서는 문제가 있을만큼 그다지 잘된번역은 아니라고 한다. 특히  Maureen 이 번역한  the black book은 문장이 난해하기로 유명한데 모호한 문장 자체를 그대로 번역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서 불필요할정도 의역을 한 나머지  Maureen 자신이 쓴 소설이 되어버렸다고 지적한다. detective story를 이슬람풍의 신비스럽지만 해결할수 없는 미스테리 같은 분위기가 나도록 문장으로 번역했다고 비판한다.

mcgaha교수는 원래 스페인 문학의 대가로 스페인권 문학에 영향을 주고 받은 이슬람권 문학에 대한 조예가 깊은 학자다. 그는 파묵이 작가로써의 최고의 위치와 여전히 왕성하게 작품들을 발표하고 있는것에 주목하며 파묵으로 인해 터키라는 국가의 역사와 문화를 전세계인들에게 알린 명실공히 세계적인 작가 중에 작가 라고말 한다.  224페이지 분량에 180 페이지는 파묵의 성장배경, 문학세계,여러 비판들,자신의 견해로 채웠고 나머지는 서문과 목차,주석,찾아보기등으로 채워져있다.

이책은 파묵의 에세이 '이스탄불'이 출간한 직후 발행되었다. 파묵은 그이후 미국 대학에 머물면서 강의와 강연, 저술등 왕성한 활동을 하며 2008년엔 또다른 에세이'other colors'를 발표했고 2009년에는 장편 ' the museum of innocence'를 발표했다.
그의 글은 섬세하면서도 눈에 아른 거릴정도로 선명하고 투명해서 소설 인물들이 실제 말을 걸어 오는것 처럼 느껴진다.

그래서 읽고 나면 읽은것이 아닌 어디선가 들려오는 소리를 내귀가 스쳐 들은것과 같은 착각이 든다.

2006년에 노벨문학상을 받은 파묵은 여전히 글을 쓰고 발표하면서 끊임없이 자신과 싸우면서 자신을  둘러싼 비판,논평,비난등을 훌쩍 뛰어 넘는 배짱이 두둑한 작가다.

 

자신만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하나하나씩 쌓아올리는 부지런하고 겸손한 작가 파묵.

어떤 작품을 쓰더라도 그는 파묵,오르한 파묵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