惡意 (講談社文庫) (文庫)
히가시노 게이고 / 講談社 / 200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날 베스트셀러 작가(히다카 구니히코)의 시체가 그의 작업실에서 발견된다. 시체를 가장 먼저 발견한 작가의 아내,그의 친구(노노구치),마지막 방문자들로 좁혀진다. 이사건을 담당한 가가 교이치로 형사는 안면이 있는 노노구치가 보여주는 수기를 보며 서서히 범인의 실체를 추적해나간다.이소설은 특히 사건추리의 전개방식이 독특하다. 가가형사의 추리와 용의자 노노구치의 시선이 교차 하면서 사건은 누가/어떻게 라는 이분법으로 전개한다.노노구치의 수기에는 회상과 생각(의도적변경 아니면 생각)인지 읽는독자들의 입장에서 사실판단의 여부가 혼돈이 되기 시작한다. 그수기를 읽고 추리해나가는 가가형사의 생각의 경로 곳곳에 여러 반전들이 숨어 있는데 그모든것들을 꽤맞추는 기분이 굉장히 소름돋힐정도로 재밌다.

'사람은 악한존재인가?'아니면 성장하면서 악해지는가? 악의적인것이 불러일으키는 결과는 살인일수밖에 없는가? 그이유는 이책 맨 마지막장에 나온다.내가 모르는 사이 의도하지않았던 나의 행위와 말로 인해 누군가의 증오를 받고 있는게 아닐까?

일본사회가 처한 현실,사회제도의 불평등이 빚어낸 자멸감,상대방이 무심코 베푼 호의와 고마움이 정작 본인에게는 비참함을 느끼게 했다면... 본성 그 복잡하고 잔혹함을 읽었다

[나는 단언한다. 그런 인간은 친한 친구가 아니다. 똑같은 모순이 노노구치 오사무의 고백의 글에도 있었다. 친한 친구라면 상대의 아내를 빼앗는 짓은 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친구의 아내와 공모하여 그를 죽인다는 등의 생각은 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정말로 친한 친구였다면 상대를 협박하여 고스트라이터가 될 것을 강요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런데도 왜 노노구치는 히다카 구니히코를 '친한 친구'라고 수차에 걸쳐 밝혔던 것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