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성품 - 회사가 원하는 인재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셀프헬프 시리즈 8
이성조 지음 / 사이다(씽크스마트)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회사나 인사 담당자들은 워낙 많은 사람들을 만나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사람들을 평가하게 된다. 과연 이 사람이 이 회사에 적합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제대로 판단해야 회사의 이익에도 도움이 되기에 한 사람을 채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사람의 인성을 평가하기란 참 애매한 일이다. 뭔가 막연한 느낌은 있는데, 그것을 수치화한다는 것은 여간 전문가가 아니고서는 해내기 어렵다. 

이 책은 오랜 시간동안 인사 전문가로서 내공을 쌓은 저자가 그동안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정리한 성품에 대한 내용들을 싣고 있다. 사실 모든 회사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회사에 맞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모든 회사에 그 사람이 적합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한 사람은 무척 다양한 특성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특성들이 적절히 발휘되어야 훌륭한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 사람의 성품에 대해서 이렇게 체계적으로 정리해놓은 책도 참 드물다. 이 책의 표지에 보면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를 어떻게 찾을 것인지 알려준다고 되어있는데, 실제로 읽어보니 사람의 성품에 대해 매우 자세하게 적어놓았다. 그리고 가장 이상적인 사람은 이 모든 성품이 조화롭게 이루어진 사람이 회사원으로서 적합하다는 말이다. 

이 책의 말미에는 각자 나의 성품은 어떤 성향인지 확인해볼 수 있는 질문지들을 실어놓았다. 전문적인 해석은 전문가가 가능하겠지만, 대략적인 성품 파악은 본인 스스로도 가능한 수준이기에 재미삼아서 한 번 해보는 것도 괜찮겠다. 나 자신을 돌아보고 과연 어떤 성품을 개선하면 좋을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물론 사람의 본성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꾸준히 노력한다면 어느정도 개선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누구나 읽어도 좋지만, 이왕이면 회사에서 인사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이 읽는다면 실제로 업무를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다양한 사람들을 객관적으로 판단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일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어느정도 지표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사람의 성품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