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사는 보았다! - 회계사의 눈으로 기업의 '뒷모습'을 밝혀내다
마에카와 오사미쓰 지음, 정혜주 옮김 / 도슨트 / 2017년 10월
평점 :
품절


업무상 타 회사의 재무제표를 보게되는 일이 많다. 기본적인 사항들을 평가하는 방법은 있지만, 아무래도 여기에 적힌 수많은 숫자들을 해석하는 방법을 알고 싶었다. 그 와중에 재무제표만 보고 그 회사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하여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일본의 한 회계사가 각 회사들이 공시한 재무제표를 보고 유추한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쓰고 있는데, 직접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읽는 것은 조금만 지식이 있으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한다. 

이 책을 보기 위해서는 재무에 대해 지식이 없어도 되기는 하지만, 이왕이면 기본적인 지식들은 갖추고 보는 것이 좀 더 빠른 이해가 가능할 듯 하다. 나도 이 분야에 관심이 있어서 매우 기본서를 한두권 읽었던 기억이 있어 그나마 빨리 이해를 했지만, 책 앞뒤를 뒤적거리면서 한참을 읽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정말 저자가 지적한 몇 가지만 보면 이 회사의 상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사실이 신기했다. 뭔가 정상적인 회사 활동이 아닌 부분은 조금만 주의깊게 보면 정말 발견할 수 있었다. 물론 그 회사에 대해 관심이 있어야 발견 가능하겠지만, 고의로 조작하지 않는 이상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어떤 회사를 평가할 때 재무제표는 무척 중요한 지표가 된다. 수많은 해석이 따라붙기도 하겠지만, 거짓말을 하면 어디선가 들통나게 되어 있다. 다른 회사와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재무제표를 파악하는 것은 앞으로 오랫동안 거래를 지속할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물론 처음에는 의욕으로 어떻게든 시작할 수도 있지만, 회사 설립 연도가 오래되고 실적이 쌓이다보면 그 회사의 미래도 보이는 법이다. 물론 재무제표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사정들이 있겠지만, 회사를 파악하기 위한 첫 걸음은 공식적인 문서이다. 이 책에서는 일반인들도 어떻게 하면 한 회사의 이상 징후를 발견할 수 있는지 좋은 예시들을 많이 보여주고 있다. 덕분에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업무에서도 어떻게 좀 더 전문성을 쌓을 수 있을지 노하우를 꽤 배웠다. 

재무제표 읽는 법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아마 좋은 방법을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