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사는데 돈이라도 있어야지 - 나이 드는 게 불안한 월급쟁이 싱글녀를 위한 노후 대비법
윤경희 지음 / 가나출판사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1인 가구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욜로 라이프 스타일이니 뭐다 해서 지금 현재 삶에 집중하고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가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나이가 젊을 때야 어떻게든 다음 날을 살아갈 수 있는 돈을 벌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젊을 때와 마찬가지로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옛날부터 선배들이 말했던 것처럼 어떠한 형태로든 노후 준비는 필요하다. 

그런데 월급쟁이가 혼자 살면서 지출하고 싶은 곳은 많고, 뭔가 목표가 뚜렷하지 않다보니 자산 형성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바로 이 책을 읽으면 왜 돈을 모아야 하는지 목적 의식도 생기고 지금 나에게 무엇이 부족한지 되돌아보게 된다. 사실 내가 사회 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 이런 재테크 책들을 많이 읽었다. 그 때 가입했던 상품들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는데, 별 생각없이 들었던 상품들이 지금도 필수로 들어야 하는 것들이라고 책에서 말하는 것을 보면 아무래도 재테크도 꼭 필요한 법칙들이 있는 듯 하다. 

이 책에서는 월급쟁이가 돈은 마련하는 방법으로 일단 저축, 부동산, 연금, 건강을 꼽고 있다. 소비 생활을 경우에는 마음만 먹으면 돈을 쓰지 않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곳에만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너무 절약하다보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계획적인 소비를 하라고 저자는 충고하고 있다. 커피값을 절약하다가 갑자기 명품백을 하나 질러버리면 그것은 아낀 것이 아닌게 되어버린다. 그리고 부동산도 내가 실제로 거주할 것을 고려하여 꾸준히 알아보면 분명히 내가 살 수 있는 여력의 부동산을 찾을 수 있다. 무조건 포기할 것이 아니라 끈기 있는 사람에게 기회는 온다. 부동산이 요즘 무슨 소용이 있겠냐만은 나중에 늙어서 거주할 집이 없는 것만큼 서러운 것도 없다. 그리고 자가 주택을 가지고 있으면 주택 연금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 이외에도 적당한 보험 및 연금을 고르는 법까지 싱글녀가 갖추어야 할 노후 대비법은 총망라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에 나와있는 대로만 모두 실천해도 노후가 그리 두렵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따라하기도 어렵지 않고, 저자가 몸소 체험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적인 이야기들이 가득 담겨있어서 재테크를 계획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도 지금까지 아껴쓰기는 했지만, 본격적인 가계부는 작성해보지 않아서, 이번 기회에 가계부를 써볼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실제로 어떤 지출이 되는지 분석을 제대로 해야 보다 꼼꼼한 재테크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노후를 위한 재테크를 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한 싱글녀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