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종말 - 불확실성의 시대, 일의 미래를 준비하라
테일러 피어슨 지음, 방영호 옮김 / 부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막연하게 불안감만 가지고 있다가 이 책을 만났다. 그리고 갑자기 머리를 한 대 치는 듯한 충격을 받았다. 내가 가지고 있던 생각을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잘 풀어낸 책이 있다니, 정말 놀랍기 그지없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차마 밖으로 꺼내지 못했던 생각을 정말 논리정연하게 설명을 잘 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가 하고 있는 말은 매우 간단하다. 이제 회사에서 따박따박 나오는 월급으로 생계를 꾸려나가는 시대는 저물고 있다. 매년 회사에서 모집하는 정원이 줄어드는 것만 봐도 이 사실은 명확하다. 신입 사원 인원이 줄어드는 이유는 더 이상 회사에 많은 사람이 필요없기 때문이다. 자동화로 인해서 많은 부분은 기계가 대체하고 있고, 또한 예전에 두 사람이 할 몫을 한 사람이면 충분히 가능할 정도로 생산성은 향상되었다. 또한 전문 분야를 아웃소싱하면 해외에 있는 전문 인력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그냥 아무 생각없이 회사에서 월급을 주는 대로 발전에 대한 욕망이 전혀 없는 사람들은 이제 회사에서도 계속 남아있을 기회가 계속 줄어드는 것이다. 

이에 대한 대안책으로 저자는 창업을 적극 권장한다. 요즘에는 창업을 도와주는 플랫폼이 워낙 잘 되어 있어서 적은 자본으로도 충분히 자신의 사업을 꾸려나갈 수 있다. 예전처럼 번듯한 사무실이나 인력을 모두 갖추어야 자신의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그 일에 대해서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회사에 다닐 때야 하기 싫어도 월급을 받기 위해 정해진 시간 동안 일을 하게 되었는데, 자신의 사업을 하려면 보다 신경쓸 것도 많아지고 그 일에 푹 빠져들지 않으면 성공하기도 힘들다. 뭔가 여유를 찾으려고 창업을 준비한다면 그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다. 사업가로서 여유를 찾으려면 내 사업이 어느정도 안정을 찾고 일정 궤도에 올랐을 때나 가능한 일이다. 

한 회사에 오래 근무해봤자 남는 것은 사실 별로 없다. 이 사실은 나보다 먼저 앞서 회사를 나간 선배들의 사례를 몇 개만 찾아봐도 충분히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지금 내가 있는 자리에서 진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조금씩 준비하는 일, 이것이 지금 내가 당장 해야할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