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코어밸리우스 - 핵심가치를 갖고 가치 있는 삶을 살아라!
오세진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자전적 이야기와 함께 나만의 핵심 가치 찾는 법을 알려주는 책. 사실 내가 요즘 읽고 있는 자기계발서의 주요 화두는 내가 평생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방법에 대한 주제들이다. 지금 시대는 누구도 내가 다니고 있는 직장이 평생 나의 직장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고용주나 고용인 모두 적당한 계약 관계로 이루어진 사실은 일반화된 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을 수 있는지 내면 탐구에 대해서 꽤 오랫동안 고민해온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이런 고민은 나 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내심 하고 있는 듯 하다. 이 책의 저자도 예외는 아닌 덕분에 강사로 일하면서 뽑아낸 자신만의 핵심가치 찾는 법을 아낌없이 알려주고 있다. 

일단 이 책은 왜 핵심 가치가 중요한지 그 중요성을 꽤나 열심히 설명한다. 예전에는 다들 남들이 하니까 따라하는 경향이 많았었는데, 최근 세대들은 자신만의 가치관과 그에 맞는 인생 목표 설정이 더 중요하다. 물론 아직까지 남의 시선을 신경쓰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보다 자신의 만족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늘어났다는 이야기다. 자신의 가치관을 확립하게 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일을 결정할 때 우선 순위를 확실하게 둘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의견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내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서 큰 결정을 했기 때문에 나중에도 후회할 확률이 적다. 

그 다음에는 어떻게 하면 나만의 핵심 가치를 찾을 수 있는지 매우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사실 막연하게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한 목록을 만들어보라는 조언을 하는 책도 꽤 많은데, 그런 조언은 은근히 따라하기가 쉽지 않다. 따로 시간을 내서 곰곰히 생각을 해봐야 하는 문제이기도 하고, 막상 그런 시간을 낸다고 해도 자리를 펴놓고 생각하면 잘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도 태반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서도 나만의 핵심 가치를 찾는 법을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처음 해보는 사람이라도 충분히 쉽게 따라할 수 있다. 나만의 가치를 찾았다면 이후 실천은 온전히 독자의 몫이다. 

이후에는 어떻게 인생을 살아야 하는지 기본적인 인생 철학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 부분은 다른 책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내용이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봐도 충분하다. 그동안 어떻게 하면 나만의 핵심 가치를 찾을 수 있을지 그 방법이 무척 궁금했는데, 이 책에 나온 방법을 따라하면 금방 찾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당장 따라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처럼 나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찾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아마 내가 진짜 원하는 것에 대한 실마리를 찾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