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바로 재무제표에 눈을 떠라 - 투자자와 직장인을 위한 세상에서 가장 쉬운 회계 특강
최병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회사 업무를 진행하면서 다른 회사의 재무제표를 볼 일이 많이 생겼다. 하지만 정해진 매뉴얼대로만 할 뿐, 이런 숫자들이 과연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그동안 잘 알지 못했다. 계속 자료들을 보다보니, 각 숫자의 의미들에 대해서 물어보는 사람도 있고, 나도 그에 대한 대답을 하고 싶어서 관련 책들을 찾다가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사실 기초 회계지식을 알려주는 책들을 몇 권 봤었는데, 매우 기초적인 내용만 있어서 물론 이해는 쉽게 되었지만 좀 더 실무에서 제대로 쓸 수 있는 내용은 별로 없었다. 그런데 이 책은 확실히 다르다. 실제 기업들이 작성했던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설명을 하고 있어서 실무에 곧장 써도 좋을 정도로 생생한 정보가 바로바로 이해되었다. 

사실 재무제표를 보는 이유는 해당 기업의 재무적인 건전성과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가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을 위한 것이다. 한두가지의 항목으로도 판단을 할 수 있지만, 보다 여러 항목을 이해한다면 그 기업에 대해서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작년에 실적이 좋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한 덕분에 잠깐 일어났던 손실이라면 충부히 감내할만 하다. 

이 책이 무엇보다 도움이 되는 이유는 회계를 전혀 배우지 않은 사람이라도 저자의 설명만 따라가다보면 실무에서 그 회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단순히 회사의 이익률만 볼 것이 아니라 앞으로 이 회사가 성장할 수 있는지 성장 가능성을 볼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재무제표를 보면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의문을 가졌던 주제들만 골라서 각 장의 꼭지로 활용했기 때문에 실무와 동떨어진 개념 설명이 아닌, 천천히 읽어나가면 누구나 재무제표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매우 효과적이고 쉽게 설명하고 있다. 덕분에 앞으로 내가 타 회사의 재무제표를 보고 판단할 때 어떤 자료들을 받아야 하는지 정확하게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단순히 재무재표의 설명에 지나지 않고 이 책을 읽자마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대로 담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평소에 재무제표를 공부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할지 막막하다면, 이 책을 가장 먼저 펼쳐들길 바란다. 그 정도로 쉬우면서도 제대로 써먹을 수 있는 지식이 한가득 담겨있다. 이 책이 왜 이제서야 나왔는지 아쉬울 정도로 처음부터 끝까지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기쁨을 꽤나 오랜만에 느껴본다. 저자가 회계 강의로 유명하다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니다. 회계 관련 서적은 많지만 그 중에서 어떤 책을 시작을 해야할지 막막하다면 일단 이 책을 보길 바란다. 아마 생각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준 덕분에 이 책을 다 읽을 때 쯤이면 회계 초보 딱지는 뗄 수 있을 것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서 제대로 재무제표를 볼 줄 아는 지식인이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