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가 밥 먹여준다 - 윤리경영과 직업모럴
조관일 글.그림 / 지식노마드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사회적인 상황이 심상치 않다. 사실 고위 공직자들이 모두 정직하지 않은 것은 이미 공공연하게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로 부패했을 줄은 미처 예상하지 못했다. 이에 분노한 시민들은 추운 날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거리로 나오고 있으며, 진정한 리더의 부재에 안타까울 따름이다. 왜 높은 자리로 올라갈 수록 윤리적인 사람은 없는 것인지 의아할 따름이다. 윤리 경영을 말하고 있는 책은 과연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을지 무척 궁금했다. 고리타분한 이야기만 하는 것은 아닐지, 그리고 얼마나 독자들에게 마음에 와 닿는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지 말이다. 일단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은 소감을 간략하게 말하자면, 생각보다는 괜찮다. 

일반적으로 윤리에 대해서 어떤 내용들을 강의하는지 잘 알지 못해서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사실 업무적으로도 주기적인 교육 자료를 만들어야 할 필요도 있다보니 과연 어떤 내용으로 컨텐츠를 꾸며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이 생겼다. 인터넷에 찾아봐도 별로 좋은 자료들이 없고,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이야기뿐인데, 일반 직장인을 대상으로는 어떤 내용을 알려줘야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윤리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실제 회사원들을 대상으로 강의한 내용들이 바탕되다 보니, 그리 어렵지 않고 재미있는 에피소드 중심으로 책이 구성되어서 나름 재미있게 읽었다. 

단순히 정직해야한다는 원론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왜 사회적인 활동에 있어서 윤리가 중요한 것인지 근본적이고 실제적인 필요성을 적극 강조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모든 사람들이 부패해서 다들 정직하지 않게 사는데, 나만 청렴하게 살 필요있나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이 좋다. 모두들 똥 묻은 개라고 해서 나까지 그 더러움을 묻힐 필요는 전혀 없다는 말이 사실 가슴 깊숙이 와 닿았다. 정직함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과 비교해가면서 같이 갈 필요가 없다. 그저 나의 신념만 굳게 지키면 된다. 

윤리 경영과 직업 정신이 왜 중요한지 다시금 되새겨보고 싶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오랜 직장 생활으로 인해 연륜이 묻어나는 조언이 하나하나 보석같이 빛난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내가 일하는 가치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