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테크 100문 100답 - 세금 왕초보를 위한 세금 적게 내는 특급 노하우 100문 100답
장보원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세금 납부는 국민으로서 국가에 해야할 당연한 의무이다. 그런데 월급이 그대로 국가에 신고되는 직장인이다보니, 원천징수되는 세금만 해도 상당하다. 어차피 내야할 세금이기는 하지만 이왕이면 절약하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사실 직장인에게 절세란 절세 상품 가입이나 연말 정산 서류를 잘 챙기는 것 정도 밖에 없기는 하지만 그래도 전반적인 세금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 앞으로 세테크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일단 이 책은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조언들이 많이 들어있다. 사실 기업에 다니는 사람들은 직장에서 왠만한 세무신고는 다 대리해주기 때문에 직접 할 일이 별로 없다. 하지만 크거나 작은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신고를 하고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실제로 내는 세금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본적인 세금 지식은 갖추어 놓아야 한다. 저자는 그동안 실무에서 얻은 지식들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가장 많이 들었던 세금 관련 질문들을 100가지로 정리해서 독자들이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놓았다. 시간이 지나면 세법이 바뀌면서 조금씩 달라지는 부분들은 있겠지만, 전반적인 흐름은 아마 이 책 한 권으로도 충분히 파악할 수 있을 터이다. 

그래서인지 이 책의 3/4는 자영업을 위한 사람들을 위한 질문과 답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외 일반인들이 써먹을만한 내용들은 상속이나 증여 부분인데, 이 부분도 꽤나 명쾌하게 답변을 하고 있어서 앞으로 내가 당사자가 되었을 때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세금 관련 책들도 몇 권 봤었는데, 이 책만큼 나에게 제대로 와 닿는 책도 드물었다. 아마 현장에서 오랫동안 활동하고 있는 만큼, 보통 사람들이 어떤 부분을 궁금해하는지 제대로 파악하고 쓴 듯 하다. 

특히 작은 기업이나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데, 세금에 대해서는 무조건 세무사에게 위임하고 본인은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 이 책을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되겠다. 아무리 전문가에게 맡긴다고 하더라도 내가 내는 세금이 왜 내는지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 관련 지식이 전혀 없더라도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으니 조금만 집중해서 읽늕다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