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여 회계하라
윤정용 지음, 이재홍 감수 / 덴스토리(Denstory) / 201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공학을 전공한 나는 평생 경제나 경영과는 상관없는 삶을 살게 될 줄 알았다. 그런데 직장 생활을 해보니 모든 일은 숫자로 시작해서 숫자로 끝나더라. 심지어 숫자로 쓰여있는 문서는 하루에도 여러 장 만든다. 이러다보니 과연 내가 보고 있는 서류들이 과연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것인지 무척 궁금해졌다. 그래서 회계의 기초와 관련된 여러 책들을 조금씩 보기 시작했는데, 사실 실제로 회사에서 쓰는 정보들은 무척 한정되어 있고 내가 재무팀에 있지 않는 이상은 아주 자세한 부분까지 알 필요는 없다. 그런데 책을 읽을 때는 고개를 끄덕이면서 보는데, 막상 책장을 덮고 나면 잘 기억이 나지 않는 책들이 생각보다 많다. 

그런데 이 책은 확실히 다르다. 회계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쓰여져 있으며 최근 트렌드에 맞게 그림과 사진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게다가 회계를 전혀 모르던 저자가 회계팀에 입사를 하게 되면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쓰여진 책이기 때문에 정말 회사에서 꼭 필요한 회계 지식만 쏙쏙 골라서 담겨 있는 것이 특징이다. 

처음에는 황당한 제목이라 좀 가벼운 내용이 아닐까 싶었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이 책은 정말 진국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서 지하철에서 읽었는데도 불구하고 무척 이해가 잘 된다. 짧은 호흡으로 쓰여져 있어서 전혀 지루하지 않고, 쓸데없이 긴 이야기 형식이 아니라서 정작 중요한 내용은 기억나지 않고 스토리만 기억나는 불상사가 일어날 일도 없다. 저자가 고민을 많이 하고 쓴 책이라는 생각이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들었다. 

회계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다소 쉽게 여겨질 수도 있다. 너무 기초적인 내용만 다루기 때문이다. 하지만 회계에 대해 전혀 감이 없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아마 이보다 더 쉽고 현실적으로 회사에서 쓰이는 회계 지식을 알려주는 책도 거의 드물다. 이 책을 다 읽을즈음이면 적어도 재무제표 하나는 제대로 볼 수 있는 눈이 뜨일 것이다. 회계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절대적으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