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 차트의 기술 - 맥킨지식 차트 활용의 모든 것
진 젤라즈니 지음, 안진환 옮김, 이상훈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에서 여러가지 자료를 만들다보면 실적을 보여주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도구로 차트만큼 좋은 것도 없다. 차트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 무척 많은 자료가 필요한 것도 사실이지만, 앞에서 발표하거나 여러가지 복잡한 데이터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차트만 있으면 크게 힘을 들이지 않고도 상대방을 쉽게 설득할 수 있다. 그런데 차트를 많이 만들어보지 않고서는 어떤 차트가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막막할 때도 많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맥킨지에서 차트 만드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저자가 직접 그 노하우를 이 책에서 전수하고 있다. 

일단 결론을 말하자면 차트는 많이 고민하고 또 연습을 해봐야 좀 더 빠르고 잘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이왕이면 어떤 차트들을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 미리 알고 있다면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다양한 차트들의 유형과 가장 적절한 자료의 형태, 그리고 좀 더 발전된 형태의 차트 디자인도 함께 알려주고 있다. 사실 정말 실용적인 기술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이라, 내부 디자인이 멋지거나 화려하지는 않다. 하지만 내가 정말 필요한 자료를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는 꼼꼼하고 실무적인 입장에서 알려주고 있어서 자료를 실제로 만드는 실무자 입장에서는 꽤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다. 

맥킨지는 세계적인 컨설팅 전문 회사로 특히 고객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데이터와 설득력 있는 자료들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냥 비주얼만 좋은 데이터가 아니라 정말 사람들을 어떻게 설득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드는지에 대한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오롯이 녹아있다. 아직 많은 연습을 해봐야 알겠지만, 이 책을 읽고나니 차트를 만드는 기본기는 어느정도 배운 듯한 기분이다. 앞으로 여러 자료를 만들 때 꼭 필요한 적재적소에 이 차트들을 사용해서 멋진 설득력을 가진 자료를 만들어보고 싶다.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라면 아마 꼭 한 번은 읽어봐야 할 필독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