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왜 싸우지 않는가 - 저성장 시대를 돌파하는 강소기업의 3가지 전략
야마다 히데오 지음, 서라미 옮김 / 청림출판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지금은 모든 분야가 경쟁을 하고 있는 무한 경쟁 시대이다. 이런 사회를 살아가면서 현대인들은 무척이나 지치고 피곤하다. 그래서 때로는 경쟁을 하지 않고 그냥 평범하게 살아가는 생활을 꿈꾸기도 한다. 그러나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그런 생활이 가능하겠지만, 돈을 벌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경쟁을 하지 않는 시장이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덕분에 경쟁 시장에 있는 기업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항상 시장 환경을 주시해야 한다. 이런 상황이 피곤하다고 느껴지는 사람이 많아서일까. 이제는 경쟁하지 않는 시장 환경을 분석한 책이 등장했다. 그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사실 이 책을 처음 봤을 때는 개인적인 사유로 어떻게 하면 좀 독특한 사업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해서 보게 되었다. 물론 한 사람이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어떻게 사업 분야를 이끌고 나가야할지 정해야하기 때문에 이런 책을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이 책에 나와있는 예시들은 어느정도 규모 이상의 경제를 이룬 기업들이라, 개인 사업자에게는 큰 동기 부여가 되기 어렵다. 그러나 중규모 이상의 기업에 다니는 전략 기획이라든지, 경영 관련 부서 종사자가 이 책을 읽으면 꽤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하게 가격이나 마케팅적으로만 타 기업과 동일하게 비용을 사용하며 경쟁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타 기업과 경쟁하지 않고 나만의 독자적인 노하우를 개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일단 가장 기본적으로 다른 기업이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시장 분야를 공략하는 방법이 있다. 니치 시장이라고 하는 분야인데, 아마도 가장 기본적인 아이디어가 아닐까 싶다. 어느 정도 한계를 두고 그 분야에서만큼은 어떻게든 최고가 되기 위해서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시장 경기의 흐름에 따라서 그 분야가 잘 될수도 있고,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단 선두의 자리를 확보하기만 하면 기본적인 매출은 확보가 된다. 이러한 시장의 우위에 서기 위해서 처음에 막대한 투자가 들어가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만의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경쟁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방법이기는 하다. 

그외에도 서로 상호 보완적인 협동 전략이나 선두 기업의 강점이 약점으로 바뀌는 시장만 공략하는 전략도 있는데, 아이디어가 나쁘지는 않다. 그리고 실제로 이런 전략들을 사용해서 성공한 사례도 있다. 이 책의 저자가 일본 사람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예시가 일본 기업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충분히 적용 가능한 사례들이 많다. 이런 사례들을 보면서 과연 내 상황에서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현대 사회에서 경쟁은 불가피하다. 하지만 그 경쟁을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줄이고 나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회사의 이익을 1원이라도 더 내기 위해 무한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