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너머의 연인 - 제126회 나오키상 수상작
유이카와 게이 지음, 김난주 옮김 / 예문사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이렇게까지 솔직할 수 있을까. 여기 나오는 두 여자는 각자의 방식으로 행복을 꿈꾼다. 우리나라 여성과는 조금 성향이 다르지 않을까 싶었는데, 요즘에는 워낙 다양한 개성을 가진 사람들도 많고 같은 동양 문화권이니 우리나라에도 이와 비슷한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것 같기는 하다. 물론 거기에 나는 빼고. 너무나 판이하게 다른 개성을 가진 여성들의 이야기라 이 소설을 읽으면서 지금까지 내가 살고 있던 세계와는 다른 곳을 엿본 듯한 느낌이다. 현대인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외로움을 다뤘다는 점에서 조금은 공감이 갔다. 


이 작품에 나오는 루리코는 본인의 행복을 위해서라는 명목으로 벌써 세 번째 결혼이다. 이제 30대가 되니 20대 초반부터 결혼을 했다는 건데, 자신만의 인생 목표가 무척이나 명확하다. 그런데 과연 그 목표가 정말 자신의 행복을 위한 것인지는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소설의 말미에 가서는 자신을 위한 일이 무엇인지 조금씩 깨달아가는 것 같은데, 초중반에는 무모할정도로 당당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요즘에는 남자들이 워낙 약아서 돈을 벌어오거나 정말 예쁜 여자, 어린 여자가 아니면 쳐다보지도 않는다. 루리코도 처음에는 어리고 예쁜 것으로 많이 들이밀었지만, 이제는 그럴 나이도 슬슬 지나가는 듯 하다. 물론 30대가 늙었다는 것은 아니지만, 마냥 아무 생각없이 돈 쓰고 다니는 남자들이 따라붙기에는 한 물 가지 않았나 싶다. 어떻게든 좋은 남자 만나서 행복하게 사는 것을 꿈꾸던 루리코이지만, 자신의 인생을 남자에게만 거는 것은 너무 타인 의존적이지 않은가. 스스로 행복해질 수 없다면 그것이 과연 진실한 행복인지 궁금하다. 


모에도 조금은 독특한 캐릭터이다. 사랑은 하고 싶지만, 결혼 단계에서는 망설여지고, 그러다보니 유부남이나 만나게되는데 인생에 있어서 어떤 일이 무조건 정답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인 도덕이라고 말하는 것들은 오랜 세월동안 그것이 옳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받아들여지는 관습이다. 그런 것들을 아예 무시하고 자신만의 행복을 찾겠다고 하는 것은 그리 만만한 일이 아니다. 모에도 그런 점을 어렴풋이나마 깨닫지 않았을까.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든 어떻게든 마지막에는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행복한 길을 찾는다. 조금 무모하게 보일지라도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일탈을 도전해보는 것도 나름 의미가 있을지 모른다. 


모두가 행복하고 싶다고 말을 하지만, 진짜 내가 원하는 행복이 뭔지 심각하게 생각해보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예전에는 내가 가진 재산을 불리는 재테크가 한창 유행을 하다가 요즘에는 내가 가진 것을 모두 버려도 좋다는 '정리'가 인기다. 아무래도 사회적인 영향을 받은 탓일텐데, 이런 단편적인 것 말고 진짜 내가 원하는 행복이 뭔지는 정말 심각하게 곰곰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고민은 주기적으로 해야한다. 이 소설의 주인공들은 지금까지 살아왔던 현실을 벗어나서 각자 나름대로의 답을 찾았으나, 그 답이 평생 정답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잘 가고 있더라도 가끔씩은 돌아서서 내가 정말 잘 가고 있는지 재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진짜' 행복을 찾기위한 청춘들의 성장통을 이 주인공들과 함께 겪어보는 것도 꽤나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라 자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