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진 세상에서 커글린 가문 3부작
데니스 루헤인 지음, 조영학 옮김 / 황금가지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아주 어릴 적 보았던 영화 대부는 음울하고 묵직한 느낌이었다. 그 때 처음으로 갱스터들의 어두운 뒷면을 슬쩍 훔쳐본 것 같았다. 사실 쉴 때는 제대로 쉬자는 주의이기 때문에 우울한 내용의 작품은 잘 안보는 편인데, 그래도 그들만의 법칙이라든지 화려한 총격전은 상당히 매력적인 소재임에는 틀림없다. 데니스 루헤인은 독특하 그만의 작품 세계로 인해 이미 유명한 작가이기도 하다. 그가 이번에 새로 써낸 신작이라니, 두 번 묻지 않고 그냥 봐도 좋을 정도로 작품성은 보장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 작품은 주인공 '조 커글린'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세번째 작품이다. 사실 나는 앞의 두 권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전반적인 스토리는 잘 알지 못한다. 그러나 여기에 나오는 주인공의 분위기만 봐도 왕년에 그가 어떻게 활동을 했을지 충분히 상상이 가능했다. 물론 이 작품을 보기 전에 앞의 두 작품을 먼저 봤었더라면 마지막이 가지는 의미를 좀 더 진하게 느낄 수 있었을테지만, 설사 보지 못했다 하더라도 주인공의 매력이 반감되지는 않는다. 그만큼 이 작품은 질척거리는 갱스터들의 세계를 제대로 표현하고 있다. 


여기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사람들의 심리 묘사를 세밀하면서도 정확하게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럭저럭 쓰여진 소설 작품을 보면 전체적인 이야기를 끌고 나가느라 생각보다 심리 묘사는 대충 쓰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대가가 썼다는 느낌을 제대로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심리 묘사 부분이다. 그리고 이야기의 앞뒤도 정교하게 맞춰놔서 나중에 뒤돌아봤을 때, 왜 그런 장치들을 썼는지 뒤늦게 무릎을 치게 되는 장면이 곳곳에 있었다. 처음에는 중요한 것처럼 보이지만, 나중에는 아무것도 아닌 미끼를 찾는 재미도 이 소설을 읽는 즐거움 중의 하나이다. 


지금까지 나를 이루고 있던 모든 것들이 한꺼번에 무너지는 느낌은 어떤 것일지 상상조차 가지 않는다. 다만 이런 소설들을 통해서 간접 경험을 할 따름이다. 그 누군가가 말했듯이 이 세상을 살아나가는 것은 그리 만만치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끊임없이 살아나가기 위해 노력한다. 아마도 좀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인간의 속성이 아닐까 싶다. 데니스 루헤인 작품다운 반전이 여기에서도 여지없이 나타난다. 소재가 소재인만큼 무거운 주제이기는 하지만, 그것도 즐기면서 이 작품을 읽어나간다면 그 나름대로의 결말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무엇보다 '조 커글린' 시리즈의 팬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