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에게서 온 편지 : 멘눌라라 퓨처클래식 1
시모네타 아녤로 혼비 지음, 윤병언 옮김 / 자음과모음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한 집안의 가정부가 죽었다. 그런데 그 가정부가 죽고나서 많은 것들이 바뀌었다. 오래도록 평온할 것만 같았던 일상이 그녀의 죽음으로 인해서 모든 것이 변해버렸다. 사는 동안에는 그녀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했는지 잘 몰랐다가, 그녀가 죽고나서야 그녀가 어떤 사람인지 더 잘 알게 되었다. 한 사람의 인생을 제대로 평가하려면 일단 그 사람이 살아있는 동안이 아닌 죽은 후에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았겠지만, 적어도 멘눌라라는 그랬다.

 

처음에 이 책을 보았을 때, 멘눌라라는 고지식하고 못생겼으며 성격도 못된 가정부라고 생각을 했었다. 그녀를 둘러싼 모든 사람들이 그녀를 그렇게 말했으니 말이다. 그리고 가정부였음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많은 재산을 모아놓은 것은 아무래도 의문이라며 알펠리가의 사람들은 끊임없이 그녀를 의심했다. 그러나 소설 중반을 넘어가면 멘눌라라에 대해서 전혀 새로운 사실들이 나온다. 진짜 그녀의 모습은 어떠했고, 여러 사람들과의 관계는 어떻게 얽혀있는지 하나둘씩 베일이 벗겨진다. 사실 책 중간까지도 멘눌라라에 대한 억측과 오해들만 가득했다. 그러나 책 전체는 3/4쯤 넘어가면 갑자기 그녀의 비밀을 알고 있는 사람들 이야기가 마구 쏟아져 나온다. 그들이 각자 알고 있는 멘눌라라의 모습을 통해서 진짜 그녀의 모습이 밝혀지는 것이다.

 

사실 이 책에 대해서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읽기 시작했다. 전체적으로 사건의 흐름이 빠르게 진행되는 것도 아니고, 약간은 여유있는 이탈리아의 감성이 느껴질 정도이다. 나름대로는 신비로운 멘눌라라의 모습을 부각하려고 했겠지만, 워낙 이런 류의 소설을 많이 보다보니 어느정도 뛰어난 반전이 있지 않는이상 어느정도 뒷 부분이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계속 읽게되는 매력이 있으니 그 매력은 이 책을 직접 읽어봐야만 알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이 책은 '멘눌라라, 그녀는 누구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의 결과로 나온 소설이라고도 할 수 있다. 짧지 않은 인생동안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준 멘눌라라의 삶은 그녀가 아니고서는 도무지 이뤄낼 수가 없는 것이었다. 기구한 인생을 살았지만 그리 불행하다고만은 볼 수 없었던 그녀의 삶은 죽고나서야 그 베일을 벗게 되었다.

 

이 책을 다 읽고나니 조심스레 드는 생각이 하나 있다. 내가 죽고 나서 과연 다른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평가할까? 단순하지만 철학적인 고민을 하게 만드는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