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신세계
올더스 헉슬리 지음, 안정효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많은 독자들에게 읽힌 고전 중의 고전이다. 나도 제목은 많이 들어보았으나 실제로 읽어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래전에 쓰여진 작품이나 지금 읽어도 상당히 현실적이라 무척이나 흥미롭게 읽었다. 이 작품에 영향을 받아서 다양한 문학 작품과 영화들이 탄생하였는데, 가까운 미래에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내용들이라서 이 책에 등장하는 상황들이 남 일 같지가 않다.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신세계란 어떤 모습을 가질 수 있는지 이 책을 통해 살짝 엿볼 수 있어서 굉장히 색다른 체험이었다.

 

'멋진 신세계'라는 제목은 상당히 역설적이다. 과연 여기서 말하고 있는 신세계가 멋있는지는 판단하는 것은 순전히 독자들의 몫이지만, 적어도 내가 보기에는 이상한 세계였다. 각 사회 구성원들의 역할이 태어나기도 전에 이미 정해지고, 그 역할에 맞게 인위적으로 발달을 조절하여 사회적인 균형을 맞춘다는 발상은 매우 권위주의적이다. 아마 현대의 제대로 된 정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것은 말도 안되는 설정이라고 할 터이다. 그러나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하고, 단순히 인류의 1차원적인 행복만을 위해서 살아야 한다는 사회적인 약속이 정해지면 물리력을 사용해서라도 이런 사회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생겨날 여지는 충분히 있다. 인간의 행동과 사고방식은 항상 예측한대로만 굴러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내가 과연 이런 세계에 산다면 어떤 기분일지 상상해보았다. 태어날 때부터 이런 사회가 정상이라고 교육을 받았다면 충분히 그 안에서 만족을 느끼면서 살아갈 수도 있겠다. 그러나 개인 표현의 자유와 생각의 자유가 충분히 보장된 환경에서 자란 나로서는 뭔가 항상 부족하다고 여길 것 같다. 사람의 감정이라는 것이 희노애락이 있는데, 한가지 감정만 일생동안 유지된다면 너무나도 지겹다. 분명히 평화롭고 고요한 삶이지만, 불쾌한 감정을 없애는 것만이 모든 일을 해결하는 능사는 아니다.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이 신세계에 사는 사람들은 더이상 진화하기를 거부하고 1차원적인 욕구만 만족하며 살아왔는데, 새로운 야만인의 등장으로 많은 흥미거리를 찾게된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세계의 기준을 가지고 있는 야만인이 이 신세계에 왔을 때 새로운 기술에 놀라워했으나, 이내 많은 좌절과 실망만 하게 된다. 그리고 결국 그들과 함께 살기를 표기한다.

 

개인적으로 특별히 SF작품을 좋아하는 이유는 미래에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들을 작가의 다양한 상상력을 동원하여 자유롭게 펼쳐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정들을 통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곳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나가야 할지 점쳐보는 것도 상당히 재미있는 일이다. 디스토피아적인 설정으로 현대인들에게 과학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수 있는 폐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작품으로 이런 장르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한 번쯤 반드시 읽어봐야 하는 명작이다. 이번에 멋진 번역으로 새롭게 출간되었으니, 아직까지 읽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