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게 - 어느 은둔자의 고백
리즈 무어 지음, 이순영 옮김 / 문예출판사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무척이나 단순한 제목을 가진 이 소설을 처음 봤을 때, 그냥 덤덤했다. 이런 류의 소설은 생각보다 서점에 많이 나와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이 책의 첫 장을 넘기고 차분하게 읽어나갈수록, 과연 이 이야기의 결말은 어떻게 될지 너무나도 궁금해서 책을 손에서 놓을 수가 없었다. 생각보다 조용하면서도 차분하게, 그러나 그 내용만큼은 전혀 예측불가능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흐름을 보면서 우리가 삶을 사는 것도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다소 심심한 제목이기는 하지만, 이미 이 작품을 읽고난 후라면 왜 작가가 이 제목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는지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이다.

 

이야기의 시작은 꽤 단순하다. 지난 몇 년간 집 밖을 나가본 적이 없는 뚱뚱한 남자 주인공인 아서는 매일 다를 것 없는 평범한 삶을 살고 있다. 그가 일을 하지 않더라도 어떻게 부족하지 않은 삶을 살고 있는지는 책을 읽다보면 알게 된다. 그러나 어느날 갑자기 아주 오래전 좋아했던 여인의 편지를 한 통 받게 된다. 예전에는 그녀와 편지도 자주 주고 받았으나, 세월이 흐르면서 점차 그녀와의 연락도 두절되었었는데 갑작스러운 편지 한 통으로 인해 그의 삶은 많은 변화를 겪는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아서의 상황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서에게 오랜만에 편지를 보낸 여인, 샬린의 이야기도 함께 진행된다. 이 작품 내내 그녀는 다소 미스터리한 이미지로 남는데 대부분의 이야기는 그녀의 아들인 켈의 시선으로 바라본다. 어머니를 사랑했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몰랐던 켈은 대학에 가기만을 고집하는 엄마에게 답답함을 느낀다. 그가 좋아하는 야구로서 그의 인생을 풀어보려 하지만, 그에게 닥친 상황은 생각보다 험난하다.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sns가 난무하지만,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 외로움을 달래보고자 사람들은 끊임없이 할 일을 만들어낸다. 자신의 틀에 갖혀서 사는 것은 집 밖을 나가지 않은 아서와 별다를 것이 없다. 자신이 쳐놓은 울타리 내에서 하고 싶은 일만 하는 것과 집 안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은 생각보다 많이 비슷하다. 아마 그런 감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책에 공감을 하는 이유가 될 수도 있다. 그래도 끊임없이 세상과 소통하려는 노력을 하는 주인공을 보면서 마지막에는 뭔가 새로운 일이 벌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된다. 평범한 일상의 이야기를 다루면서도 독특한 감성을 짚어내는 스토리를 읽으며 나도 마치 주인공이 된 것 마냥 들떴다가 실망하기를 반복한다.

 

어떻게든 본인이 노력한다면 세상은 생각보다 희망으로 가득차 있다. 독자들에게 절대 포기하지 말라는 무언의 메시지를 주고 있는 이 작품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마음의 치유를 받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